[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

 1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1
 2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2
 3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3
 4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4
 5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5
 6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6
 7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7
 8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8
 9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9
 10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10
 11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11
 12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12
 13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13
 14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14
 15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15
 16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16
 17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17
 18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18
 19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19
 20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본간호학] 면역계질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만성신질환과 말기신부전(CHRONIC RENAL FAILURE AND END-STAGE RENAL DISEASE (ESRD))
1.개요
2. 진단

Ⅱ.자가 면역성간염(AUTOIMMUNE HEPATITIS)
1. 개요
2. 병태생리
3. 진단
4. 감별진단
5. 특이한 임상소견

Ⅲ. 류마티스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1. 개요
2.진단

Ⅳ. 백혈병과 골수형성이상증후군(LEUKEMIAS AND MYELODYSPLASTIC SYNDROMES )
1. 개요
2. 진단


Ⅴ. 건선(PSORIASIS)
1. 개요
2. 진단

Ⅵ.후천성 면역결핍증(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 AIDS)
1. 개요
2. 진 단
3. 합병증

Ⅶ. 루푸스 (Lupus)
1. 개요
2. 루푸스의 증상
본문내용
Ⅰ.만성신질환과 말기신부전(CHRONIC RENAL FAILURE AND END-STAGE RENAL DISEASE (ESRD))

1.개요
-만성신질환은 신기능의 비가역적 손실을 전제로 하며 그 지표는 사구체여과율(GFR)이다. 약간에서 보통 정도의 GFR의 감소는 환자가 증상을 느끼기 어려우나
GFR치의 확연한 감소가 나타나거나 말기신질환일 경우에는 투석이나 신장 이식등의 신대체요법이 필요하다. ESRD의 경우 GFR이 정상의 5%이하로 떨어졌을 때이다.

1-1. 병인/병태생리
GFR이 감소함에 따라, 주로 신장의 여과에 의해 배설되는 물질들이 체액에 축적되고 그 혈장중농도가 올라간다. 그리하여, 요소와 크레아티닌의 혈중수치로 GFR의 감소를 대략 추정할 수 있다. 그렇지만, GFR 이외에도 많은 요인들이 혈액요소질소(BUN)와 크레아티닌의 혈청중 수치를 변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면, 혈청크레아티닌농도는 총근육량에 비례하고, 혈청BUN농도는 단백질 섭취 및 대사 변화에 민감하다.
중등도에서 진전된 정도의 신기능부전 환자의 경우, 30 ~ 59 ml/min/1.73 m2 의 GFR 수치와 2.5 ~5.0 mg/dl 의 혈청크레아티닌농도를 가진다. 중증 신기능부전 환자는 GFR 수치가 15 ~ 29 ml/min/1.73 m2 이며, 신장대체요법을 준비해야한다. GFR이 15 ml/min/1.73 m2 미만인 환자 대부분은 임상적으로 요독성이 있고 투석이나 신장이식이 필요하다. 중증 신부전 (요독증)의 임상증상은 심혈관계, 신경계, 위장관계, 조혈계, 면역계, 내분비계의 기능부전에 2차적으로 발생한다. 이러한 증상들은 GFR 이 15 ml/min/1.73 m2 미만일 때 더욱 분명하다. 신기능부전일 때, 신장은 점진적으로 그 조절능력을 잃게 되어 물, 전해질 등의 배설과 보존수준을 변화시키게 된다. 그러므로 갑작스런 체액 또는 전해질 섭취 및 손실 변화는 임상적 대상실조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CRF의 합병증은 물, 전해질, 산 염기, 대사 또는 기관계의 장애를 포함한다.
만성신질환의 잠재적 원인에는 당뇨나 고혈압 같은 전신성 질환과, 사구체신염이나 간질성신염과 같은 내인성신장질환이 포함된다. 환자 중 약 45 %가 당뇨병을 앓고 있으며, 이는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임상적 변인도 만성 신질환의 진행에 위험요인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신질환을 가족력으로 가진 개인은 신질환 진행의 더 높은 위험에 처해있는 것으로 보인다. 혈통적 위험 증가는, 일반적인 신질환의 진행이나 상염색체우성다낭성신질환, Alport 증후군처럼 특수한 신질환 진행 모두에 있어 이환성 유전자의 존재를 나타낸다. 급성신부전에서 회복된 환자들은 또한 만성 신질환 진행의 위험에 처해있다.

2. 진단

2-1 병력
- 신부전이 의심되는 환자가 신질환, 단백뇨나 혈뇨, 혈압상승, 부종, 다뇨증, 야뇨증 등을 앓은 적이 있는지 묻는다.
- 만성 혹은 재발성 통증의 경험과 일반약, 전문약, 무면허약물이나 한약 등의 약물을 복용한 경험이 있는지 묻는다.
- 개인이나 가족이 신질환, 당뇨, 고혈압, 유전적 질환이나 다른 심각한 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