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개론] 국어정책

 1  [국어학개론] 국어정책-1
 2  [국어학개론] 국어정책-2
 3  [국어학개론] 국어정책-3
 4  [국어학개론] 국어정책-4
 5  [국어학개론] 국어정책-5
 6  [국어학개론] 국어정책-6
 7  [국어학개론] 국어정책-7
 8  [국어학개론] 국어정책-8
 9  [국어학개론] 국어정책-9
 10  [국어학개론] 국어정책-10
 11  [국어학개론] 국어정책-11
 12  [국어학개론] 국어정책-12
 13  [국어학개론] 국어정책-13
 14  [국어학개론] 국어정책-14
 15  [국어학개론] 국어정책-15
 16  [국어학개론] 국어정책-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학개론] 국어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작하며
국어정책의 정의와 필요성
국어정책의 종류

2. 본론
-국어문제
국어순화
표준어
외래어
-국자문제
한글
한글날
세종문화상 제정·시상
한글발전 유공자 포상
조선왕조실록 국역편찬
디지털(사이버) 한글박물관 구축·운영 (http://www.hangeulmuseum.org/)
철자법
외래어의 표기
로마자 표기법
한자문제
-국어교육문제
언어교육
문법교육

3. 마치며
본문내용
1. 시작하며

국어정책의 정의와 필요성
국어정책이란 어문정책의 다른 말로, 한 나라에서 사용되는 언어 즉 우리의 경우로 따지면 한글과 한국어에 대하여 바람직한 미래를 기대하면서 실시하는 정책을 말한다. 본래 정책(policy)이란 각종 행정 목표 달성을 위한 여러 방안 중 정부가 선택한 대안을 말하는데, 예를 들면 고시되거나 공포된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외래어 표기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학교 문법, 국어 교육 과정 등이 바로 정부가 선택한 대안이라고 할 수 있다.
언어는 고정된 실체가 아니고 역사성과 가역성을 동반한 채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한 나라의 언어는 다른 나라, 다른 문자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게 되며, 사고와 인식의 발달의 영향을 받게 된다. 우리의 경우 과거 한자문화권이었기 때문에 한자에 대한 영향을 크게 받았고,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어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며, 해방 이후에는 주로 영어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되었다. 또한 언어와 함께 새로운 문화가 유입됨에 따라 우리의 언어는 계속 달라져 왔다. 언어의 변화는 단기간에는 잘 알 수 없지만 훈민정음 창제 당시의 15세기 언어와, 현재의 언어를 비교해 보면 확연히 드러나게 된다.
하지만 언어는 사회적 약속으로서 어느 한 개인의 필요나 요구에 의해 변화하지는 않는다. 달라진 상황에 맞춰 언어에 대한 사회적 약속으로서 각종 규범과 규칙을 점검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국어 정책이 필요하다. 다시 말하면, 국어정책이란 이렇게 변화하는 언어에 대한 사회적 약속의 수립을 말하는 것으로, 외부에서 유입되거나 새롭게 생겨난, 또는 흐름에 따라 달라진 언어의 행태 - 즉, 어떻게 표기하고 발음할 것인가, 또는 외래어를 어떻게 우리말로 순화할 것인가 - 를 사회적으로 규약하기 위한 모든 행위를 말한다.
국어정책은 위의 경우처럼 수동적으로 이뤄지는 것만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능동적으로 이뤄지기도 한다. 인간은 언어를 통하여 사물을 인식하고, 언어를 통해 사고(思考)한다. 우리는 언어로 규정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파악하고 인식할 수 없는데, 이는 실체가 경우는 말할 것도 없고 추상적인 개념들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더욱 명확하다. 또한 언어는 사고를 지배한다. 언어가 인간의 사고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사례는 수없이 많으며, 이는 언어 순화 등의 언어정책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
따라서 이런 중요성들을 고려해 볼 때 국어 정책은 다음의 크게 분류된 네 가지 목표를 가지게 된다.
첫째, 우리 말을 잘 지키고 닦아 후손에게 물려주기 위해
둘째, 한글이 문자 생활의 바탕이 되고 학문을 닦는 데 있어서 아무런 불편함이 없게 하기 위해
셋째, 남북한 언어 동질화를 통한 문화적 동질성을 회복시키기 위해
넷째, 언어 순화 및 우리말 바로쓰기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가기 위해

이번 학기 국어학개론 첫 시간에 본 EBS 지식채널에서 우리가 확인했던 것과 같이, 미국의 “서머언어연구소”는 지난해 세계 191개국에서 통용되는6,700여 언어 중 절반 이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