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

 1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1
 2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2
 3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3
 4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4
 5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5
 6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6
 7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7
 8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8
 9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9
 10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10
 11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11
 12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12
 13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13
 14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14
 15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15
 16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16
 17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17
 18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18
 19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19
 20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동기화(Motivation)

2. 학습 동기의 중요성

3. 동기화의 종류
1) 내재적 동기
2) 외재적 동기
※ 초등학교 사례분석
※ 중․고등학교에서의 외재적 ․ 내재적 동기 유발 사례
※ 대학교에서의 내재적 동기 사례
3) 성취동기
※ 학업성취도에 따른 과제의 난이도 선택 설문조사
[기사자료-1] 상대평가제도 실시
[기사자료-2] 상대평가제도로 인해 학생들이 겪는 심리적 부담감과 스트레스

4. 귀인이론
※학업성적과 귀인의 상관관계에 대한 설문조사

5.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
[기사자료-3] 칭찬의 효과 및 중요성

※ 별첨 ① 학습동기화 전략에 관한 인터뷰 내용
② 기사자료 :“내게 맞는 학습법”
③ 자료첨부 : 칭찬의 효과
④ 설문지 : 교사용, 학생용
⑤ 자료첨부 : 면제권, 낱말 찾기 놀이

본문내용
1. 동기화(Motivation)
- 행동을 유발, 방향제시, 유지시키는 내적 상태

2. 학습 동기의 중요성
- 학업 성취의 수단인 동시에 그 자체가 교육 목표임.
- 교사가 학생들에게 적절한 강화물을 찾아내도록 함.
- 개개의 행동을 하나의 통합된 행동으로 조직화할 수 있게 함.
- 학생이 학습 과제에 얼마만큼의 시간을 투입하는가와 학업성취도를 예측할 수 있음.
- 지능이나 학문적 적성으로 설명될 수 없는 학업성취도 차이를 설명하는 데 중요한 개념.

3. 동기화의 종류
1) 내재적 동기
- 과제를 하거나 활동하는 그 자체가 보상이 되는 동기.

2) 외재적 동기
- 과제와 관련 없는 외부의 보상을 받으려는 것과 관련된 동기.
※초등학교 사례분석
- 창의적 학습방법을 통한 흥미와 관심 유발

사례 Ⅰ
산곡북 초교 6학년2반 홍윤아 교사

․ 인터뷰 내용 : 저는 학습 자료와 학습 시설의 부족이 학습 동기를 저해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는 아이들에게 공부해라라는 식의 강요를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학습동기를 저해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학습 내용에 대한 작은 관심을 유도하여, 알려고 하는 마음을 생기게끔 하고 그것을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수업 방식 : 칭찬을 한다. 창의적인 학습방법을 고안하여 실행한다.(기존의 교수 방법과는 다른 자신만의 특별하고 재미있는 교수방법을 고안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 시킨다.)

① "면제권" : 자료첨부
- 숙제를 잘 해오거나, 발표를 잘 하거나, 조별활동 1등 하거나, 상장을 타거나, 힘든 청 소, 봉사 활동을 할 때마다 조별로 칠판에 동그라미 표시를 함. 하루 동안 동그라미 표 시가 제일 많이 되어있는 조에게 면제권을 줌.
- 면제권 : 청소, 벌, 숙제 면제 or 급식을 맨 처음으로 먹을 수 있는 기회
- 외적 동기의 유발로 대부분의 아이들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행동)하였다. 그러나 아예 포기하는 아이들도 있음.(발표를 못하는 아이, 정신지체아와 같은 조인 아이들 등)

② "낱말찾기 놀이" : 자료첨부
- 수업시작 전에 사전 제작한 프린트를 통해 낱말 찾기 놀이를 함. 그 수업시간에 배울 내용에 포함된 단어들을 찾게 함으로써 낯선 단어와 개념에 익숙해지도록 함. 1등으로 찾은 아동의 조에게 역시 동그라미 표시를 해줌.
- 관련전략 사용 +외적 동기 유발로 대부분의 아이들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행동)하 였다. 학습 내용에 대한 흥미도 상승, 개인적 성취가 집단적 성취가 됨.


사례 Ⅱ
굴포 초교 2학년4반 정충기 교사

․ 인터뷰 내용 : 저는 학생들의 학원이나 과외에서의 선행학습이 학습동기를 저해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금은 교실에 수준 차이가 많이 나는 아동이 섞여 있어 보통의 수준에 맞추어 가르치다 보니 지적 수준이 높은 아이는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잃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집단으로 그룹별로 편성해서 가르치면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수업 방식 : 창의적인 학습방법을 고안하여 실행한다.(기존의 교수 방법과는 다른 자신만의 특별하고 재미있는 교수방법을 고안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 시킨다.)

① "스티커"
- 아이들의 이름이 써져있는 판 위로 스티커를 붙인다. 개별 활동과 조별 활동을 동시에 평가하는 것으로 잘하면 빨강스티커를 붙이고, 못하면 파랑스티커를 덧붙인다. 스티커를 줄 때에는 무엇을 잘해서 주는지, 무엇을 못해서 주는지 반드시 설명해 줌.
- 스티커 : 빨강스티커를 제일 많이 모은 아동은 선생님 집 초대 or 상품 , 파랑스티커를 제일 많이 모은 아동은 청소 당번
- 외적 동기의 유발로 대부분의 아이들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행동)하였다. 또한, 파 랑 스티커를 제일 많이 모아 청소를 하는 아이들에게는 방과 후나 쉬는 시간에 부드럽 게 타이른 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짐.

② "시 수업"
- (2학년 1학기 읽기) 시 수업 : " 잠자리 - 이근배 "
- 시를 읽고 각자 떠오르는 장면을 발표하게끔 하고, 시를 여섯 개의 연으로 나누어 조별 로 각각 배정하여 그 장면을 직접 역할극으로 표현해보도록 함.
- 내적 동기 유발로 모든 아이들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행동)하였다. 학습 내용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가 유발됨.



잠자리 - 이근배

사뿐 사뿐 사뿐, 앉을까 말까,
가만 가만 가만. 챌까 말까.

거미줄 채를 쥐고, 잡힐 듯 또 파르르,
가슴도 달싹달싹. 마음 졸인 술래잡기.

큰 마당 "잠잘아,
빙빙 맴돈다. 고추잠잘아,
잠자리를 쫓는다. 고기고기 앉아라."









[사진 1] 시를 읽고 각자 떠오르는 장면을 발표하는 모습


[사진 2, 3] 시를 여섯 개의 연으로 나누어 조별로 각각 배정하여 그 장면을 직접 역할극 으로 표현해보도록 함.






※ 중․고등학교에서의 외재적 ․ 내재적 동기 유발 사례

초등학교의 경우, 중∙고등학생들에 비해 현실적으로 대학 입시와는 거리가 멀고, 교과목 중심의 교육 보다는 공동체 학습이나 인성 교육과 같은 폭 넓은 전인 교육을 다루고 있으며 학생들 스스로 느끼는 공부에 대한 필요성이나 목표 설정에 있어서 그들은 아직 막연한 상태이다. 즉, 초등학생들은 학습에 대한 내재적 동기가 미흡한 상태이기 때문에, 교사의 적절한 유인 도구가 필요하다.(여기서 유인도구란, 상, 칭찬, 스티커 등 학생들이 바로바로 받을 수 있는 보상물을 의미한다.)
이에 반해 중․고등학생들은 입시라는 현실적인 환경에 의해 학습동기가 유발된다. 구지 교사가 상이나 벌을 주지 않아도 그들은 스스로의 목표를 가지고 공부를 한다. 엄밀히 말하면 이들을 공부하게 하는 요인도 외재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지만, 초등학교의 외재적 보상처럼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들 간의 외재적 동기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중․고등학생들은 스스로 공부 자체가 좋아서 공부를 하는 내재적 동기가 있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입시 현실이라는 외재적 요인에 가려져 그 내재적 학습 동기가 훼손되고 있는 듯 하다.

여기서는 중∙고등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학습 동기의 외재적 ․ 내재적 변인과 실제로 중∙고등학교의 교사들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 행하고 있는 내재적 동기 유발과 외재적 동기 유발의 방법에 대한 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대상 - 광명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 35명, 여학생 35명 >

* 내가 공부를 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아실현(더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 성공하려고, 자기 만족 등)을 하기 위해서라고 대답했으며, 단기적 이유로는 내신점수를 잘 받기 위해서,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등 자신의 미래를 위해 공부를 한다고 대답했다. 기타 의견으로는 공부가 재미있어서라는 의견(상위권 학생)과, 공부를 왜 하는지 정말 모르겠다, 남들이 하니까, 엄마, 선생님이 시켜서(하위권 학생)라는 의견도 있었다.

위에서 보면, 자아실현, 내신점수, 좋은 대학 등의 미래를 위해 공부를 한다는 응답은 학생들이 외재적 요인에 의해 학습 동기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공부가 재미있어서 한다는 학생만이 내재적 학습 동기에 의해 공부를 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남들이 해서, 누가 시켜서 등도 외재적 동기에 의해 공부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중․고등학교 교사의 학습 동기 유발 사례

① 조별활동을 통한 수행평가점수 반영
영어독해시간, 교사의 본격적인 교과서 내용 설명에 앞서 학생들에게 조를 만들어 앉게 한 후, 영어단어의 뜻이 쓰인 프린트를 나눠준다. 학생들은 서로 그 영어단어를 교과서 본문 안에서 찾아 쓰고 조원들끼리 답안지 하나를 완성하여 제출한다. 교사는 제일 점수가 높은 세 개의 조를 선정하여 수행평가의 조별활동점수에 반영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은 교과서 본문의 단어를 찾는 동시에 내용을 예습하는 효과를 얻게 되고 교사의 본문 설명에 더 귀를 기울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② 간간이 대학입시에 대한 정보와 겁주기
고등학생들은 실질적으로 대학입시정보에 관심이 많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분위기가 풀어져 있을 경우, 대학입시의 정보를 얘기해주는 한편, 은근히 입시 현실의 어려움을 얘기해 줌으로써 학생들에게 겁을 주면 학생들은 다시 마음을 추스르고 긴장하여 공부를 해야겠다는 마음을 갖게 된다.

③ 멀티미디어 자료 등을 통해 호기심 유발
실제적으로 교사들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멀티미디어 자료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것이다. 교과서의 딱딱한 글씨 보다는 사진, 동영상, 신문 기사 등을 통해 관심을 끌어들인 후, 그 자료와 교과목 내용의 내용을 연결하여 설명하면, 학생들의 집중도도 높아지고, 내용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