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

 1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1
 2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2
 3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3
 4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4
 5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5
 6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6
 7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7
 8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8
 9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9
 10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10
 11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11
 12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12
 13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13
 14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14
 15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15
 16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16
 17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17
 18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18
 19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19
 20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업계획서] 노인 학습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회사개요

Ⅱ. 상록수 기업의 교육프로그램

Ⅲ. 시장분석과 마케팅 계획

Ⅳ. 해외 실버산업에 대한 자료와 상록수 기업의 시설계획

Ⅴ. 재무 계획

Ⅵ.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나서…



본문내용
Ⅰ. 회사 개요

21C를 맞이하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그 중 괄목할만한 점은 산업의 발달로 사람들의 수명이 길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아직 그에 대한 산업이 두루 발전되지 못했다. 우리는 그런 점을 감안해 노인들이 치매를 예방, 건강을 유지하면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으며 나아가 재취업까지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들에게 멋진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는 교육서비스사업을 제공한다. 특히 우리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경로당에 찾아가는 서비스로, 노인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저렴하게 제공함으로써 노인들 삶의 질적 향상을 추구한다.

사업 전망 및 핵심성공요인 (Key Success Factors)
매년 노인 인구는 증가하고 있으며 이 추세로 2020년에는 전체 인구 중 고령인구의 비율이 약 15%를 넘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고령화 사회로 시간이 가면 갈수록 우리의 사업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실버산업이 큰 발전을 하게 될 것이라고 추측한다.












또한 우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로당도 그 수는 매우 많으나 노인들의 만족수준은 현저하게 낮다. 다음의 기사는 이러한 실태를 잘 보여주고 있다.


“ 노인 발길 돌리는 경로당 ”

[동아일보 2006-04-04]
고령화 사회를 맞아 ‘노인을 위한 여가공간’으로 자리 잡아야 할 경로당의 의미가 퇴색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나이가 젊은 ‘주니어 노인’은 경로당을 외면하는 반면 거동이 불편해 멀리 나가기 힘든 ‘시니어 노인’만 경로당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연령따라 노인 머무는 곳도 달라=서울복지재단이 지난해 10월 서울의 경로당 총 2779곳 가운데 311곳 1610명을 조사한 결과 75세 이상 노인이 70%를 넘었다.
반면 75세 미만의 ‘젊은 노인’은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배움의 기회가 있는 노인복지관으로 발길을 돌렸다. 서울의 26개 노인복지관 이용자는 평균 67, 68세로 75세 미만이 80%에 육박했다. 노인복지법상 100가구 이상 거주지역에는 경로당 1곳을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때문에 경로당은 매년 증가 추세지만 대부분이 효율적으로 쓰이지 않는 셈이다.
▽도박과 화투로 시간 보내는 경로당?=서울의 경로당 가운데 절반은 규모가 협소(50평 미만)하거나 지은 지 10년이 넘는 등 시설이 열악했다. 하지만 노인들이 경로당을 찾지 않는 더 큰 이유는 ‘재미가 없다’는 것.
서울복지재단의 조사를 보면 37%의 노인은 다양한 프로그램이 없어 경로당을 찾지 않았다. 도박과 화투놀이만 해서라는 응답도 11%나 됐다.
경로당에는 여가를 활용할 수 있는 운동기구나 서예도구, 책, 노래방 기기 등의 설비가 절대 부족했다. 노인복지법은 경로당이 갖춰야 할 시설로 화장실과 거실, 전기시설만 제시하고 있어 관련 법 개정도 필요한 상황이다.
▽사랑방에서 복지센터로=전문가들은 경로당이 노인복지관과 차별화된 기능을 특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서울 노인복지관협회 정성욱(鄭成旭) 회장은 “경로당은 고령 노인들이 가까운 곳에서 건강 관련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지역 케어센터’로 거듭나야 한다”고 말했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창업 동기 및 향후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