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레포트] 르네상스 미술

 1  [미술 레포트] 르네상스 미술-1
 2  [미술 레포트] 르네상스 미술-2
 3  [미술 레포트] 르네상스 미술-3
 4  [미술 레포트] 르네상스 미술-4
 5  [미술 레포트] 르네상스 미술-5
 6  [미술 레포트] 르네상스 미술-6
 7  [미술 레포트] 르네상스 미술-7
 8  [미술 레포트] 르네상스 미술-8
 9  [미술 레포트] 르네상스 미술-9
 10  [미술 레포트] 르네상스 미술-10
 11  [미술 레포트] 르네상스 미술-11
 12  [미술 레포트] 르네상스 미술-12
 13  [미술 레포트] 르네상스 미술-13
 14  [미술 레포트] 르네상스 미술-14
 15  [미술 레포트] 르네상스 미술-15
 16  [미술 레포트] 르네상스 미술-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술 레포트] 르네상스 미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르네상스의 정의
2.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발상지
3. 변화되는 사회상
4.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

Ⅱ. 본론
1. 보티첼리
2. 도나텔로
3. 마사초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르네상스의 정의

16세기 매너리즘 시대의 미술사가 바자리(Basari)가 그의 저술 에서 이 시 대를 ‘고트인의 침입으로 빼앗긴 고대 로마 미술의 부활 (또는 再生)’ 이라고 한데서 시작된 말이다. 프랑스의 역사가인 미슐레는 르네상스를 도시의 경제적 욕망과 군주의 민족적 욕망이 결합되어 이루어진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중세와의 차이는 다음과 같이 변화했다고 정의한다.
① 보편적인 카톨릭 세계에서 국민국가(Territorial State)로
② 전체에서 개인(Individualism)으로
③ 종교에서 세속(Secularism)으로
④ 신에서 인간(Humanism)으로
⑤ 신학에서 과학(Realism)으로

2.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발상지
이탈리아는 중세에 있어서 다른 유럽 지방과 달리 비교적 봉건 제도가 약했으며, 또한 그리스, 로마가 번영을 누린 지역으로서 그 전통도 깊어 순수한 중세 문화가 발달되지 못하였다. 더욱이 지리적으로 동양과 서양과의 교통의 중계지가 되어 일찍부터 상업이 성했고 자유스러운 기운이 강했다. 또 고대의 전통과 문화를 간직해 오던 동로마 제국(비잔틴 문화)이 회교국의 침공을 받게 되면서 그 학자들의 이탈리아 망명은 고대에 대한 연구의 계기가 되었고, 고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실 세계의 의미에 눈을 뜨는 속도가 빨랐다. 더욱이 일찍부터 상공업의 중심지로서 자유와 자치의 정신에 눈뜬 피렌체가 그 중심이 되어, 이 새로운 기운은 순식간에 이탈리아 전역에 퍼졌다.

3. 변화되는 사회상
4) 신 중심의 교회에서 인간 중심의 교회로
중세 유럽의 사람들은 점차 지식이 풍부해지고 사물을 판단하는 능력이 신장되면서, 이때까지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였던 교회의 가르침이나 봉건성에 대하여 비판적 자각을 가지게 되었다. 한편 동양과의 교통이 열리며 촉진된 상업의 발달은 시민계급에게 경제적으로 부유하게 함과 동시에 개인적 재능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4) 헌납자에서 수집가로
부유한 시민계급의 등장으로 인해 예술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이는 예술품의 양산을 거쳐 시장의 형성으로 이어졌으며, 이로 인해 최초로 제작자와 소비자간의 비인격적 관계가 형성되었다. 곧, 예술이 목적을 위한 것이 아닌 실용적인 것으로 변하게 된 것이다.
4) 교양 엘리트 문화
인문주의 학문의 발달로 전문적 예술 감상자 층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예술 작품의 질’과 ‘대중의 인기’ 사이의 간극이 발생하게 되고, 예술이 하나의 교양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4) 예술가의 지위 상승
중세의 예술은 신적인 것을 표현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예술의 제작자인 예술가는 신의 섭리를 가시화 하는 수단에 불과했다. 따라서 지적재산권이나 예술적 자율성은 예술가의 몫이 아니었다. 하지만 예술이 실용화 되면서 예술가들의 경제적 보상이 커졌고 그로 인한 사회적 안정과 신분상승이 이루어졌다. 작품에서 작가로 대중의 관심이 옮겨진 것이다.

4. 르네상스 미술의 특징 – 4대 혁신
1) 유화 (Oil on Canvas)
기존 화법인 벽에 그리는 프레스코화(fresco on plaster walls)나 나무판자 위에 그리는 템페라화(tempera on wood panels)에 비해 더 풍부한 색상을 가지게 된 캔버스에 그리는 유화기법은 ‘색조를 단계별로 표현하는 것(그라데이션; gradation)’을 가능하게 했다. 이에 따라 ‘질감(texture)’과 ‘3차원적인 형태’의 표현이 더욱 발전하게 되었다.
2) 원근법 (Perspective)
라틴어 perspectiva에서 온 것으로 원근법은 ‘잘 보이게 하는 방법’이라는 의미이다. 건축가 브루넬레스키(P. Brunelleschi)의 피렌체 산 지오반니 세례당 앞에서의 공개 실험(하나의 구멍을 뚫은 나무판을 통해 세례당을 바라보기)을 통해 시작된 원근법 연구는10년 후 알베르티(L. Alberti)에 의해 정교하게 이론화 되었다. 화가들은 선원근법[Linear Perspective; 한 점(소실점; The vanishing point) 을 향해 뻗어나간 선들에 의해 사물들이 뒤로 물러난 듯한 시각효과를 주는 방법]과 사물의 크기를 줄여가거나 색조를 흐리게 하고 세부를 간략하게 묘사하는 방식 등을 사용하였다.
참고문헌
- 캐롤 스트릭랜드 저
- 아르놀트 하우저 저
- E.H. 곰브리치 저
- 제라르 르그랑 저



-



- http://www.kimart.pe.kr
- http://home.mokwon.ac.kr/%7Earthistory/lecture/week09/w09_s1_1_lecture.html
- http://www.misoola.com/html/p16/artsee14a.htm
- http://www.abcgallery.com/M/masaccio/masaccio.html
- http://howcolor.com/
- http://cgfa.sunsite.dk/botticel/index.html
- http://www.abcgallery.com/B/botticelli/botticelli.html
- 기타 검색 엔진 네이버, 엠파스, 야후, 구글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