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

 1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1
 2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2
 3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3
 4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4
 5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5
 6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6
 7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7
 8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8
 9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9
 10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10
 11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11
 12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12
 13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13
 14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14
 15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15
 16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16
 17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17
 18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18
 19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간호학] 영화에 나타난 정신질환 뷰티플마인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영화 줄거리
Ⅱ. 정신분열병의 특성
1. 정신분열병의 원인

2. 정신분열병의 행동특성_MSE(정신상태검진, Mental State Examination)

Ⅲ. 영화의 주인공인 존 내쉬의 정신분열병 특성_MSE

Ⅳ. 영화 주인공과 관련된 정신분열병의 정신 역동
Ⅴ. 진단_DSM-Ⅳ
Ⅵ. 작품에 나타난 정신질환의 치료
1. 인슐린 혼수요법(insulin coma therapy)
1) 인슐린 혼수요법
2) 인슐린 아혼수요법
2. 약물치료
3. 정신치료_지지치료

Ⅶ. 간호진단 및 간호계획
1. 간호진단 : 사고과정 장애
2. 간호진단 : 불안
3. 간호진단 : 불이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화 줄거리

영화는 40년대 최고의 엘리트들이 모이는 프린스턴 대학원의 입학식을 배경으로 시작된다. 시험도 보지 않고 장학생으로 입학한 웨스트버지니아 출신의 한 천재가 캠퍼스를 술렁이게 만든다. 너무도 내성적이라 무뚝뚝해 보이고, 오만이라 할 정도로 자기 확신에 차 있는 수학과 새내기, 존 내쉬가 이 영화의 주인공이다.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뛰어난 두뇌와 수려한 용모를 지녔지만 괴짜 천재인 그는 기숙사 유리창을 노트삼아 단 하나의 문제에 매달리고 (가상의) 룸메이트 찰스를 만난다. 어느 날, 짖궂은 친구들과 함께 들른 술집에서 금발 미녀를 둘러싸고 벌이는 친구들의 경쟁을 지켜보던 존 내쉬는 ‘균형이론’의 단서를 발견한다. MIT 교수로 승승장구하던 그는 정부 비밀요원 윌리엄 파처를 만나 냉전시대 엘리트들이 그러하듯 소련의 암호 해독 프로젝트에 비밀리에 투입된다. 자신의 수업을 듣던 엘리사와 사랑에 빠진 그는 난생처음 굳게 닫혔던 마음의 문을 열고, 둘은 행복한 결혼에 골인한다. 엘리사와의 결혼 후에도 존은 윌리엄과의 프로젝트를 비밀리에 수행한다. 하지만 엄청난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하고 로즌이라는 박사에 의해 정신분열병 판정을 받는다. 결국 맥아더 정신병원에 입원하게 되고 박사의 치료를 받는다. 그의 치료 후 1년여가 지나고 집에서 생활하게 되는데 그는 약물복용 때문에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받고 약물복용을 스스로 중단한다. 약물복용중단과 함께 또 다시 정신분열병 증세인 망상과 화각이 나타난다. 찰스와 그 조카 그리고 윌리엄파처라는 가상의 인물을 만들어 내고 진짜 세계와 가상의 세계를 전혀 구분하지 못한다. 즉 자신만의 현실을 만들어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정말 다른 사람이라면 포기했을 법한 존을 그의 아내 엘리사는 마지막까지 사랑으로 감싸 안는다. 벽지에 빽빽하게 붙여놓은 잡지의 글 속에서 패턴을 찾아 암호를 알아낸 조각들을 보고는 그를 돌보는 것을 그만 두고 싶은 생각이 들면서도 결국은 자신의 병을 이겨내려는 남편을 끝까지 돕는다. 그녀의 도움으로 존은 비록 정신분열이란 증세가 낫지는 않았지만 자신의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패턴을 찾아내고 꿈을 꾸는 것과 같은 특정 욕망을 억제 할 수 있는 힘을 얻는다. 그렇게 그는 몇십년을 교수로서 생활하다가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는 노벨상을 수상하게 된다.




Ⅱ. 정신분열병의 특성

정신분열병은 심한 신경생물학적 부적응 반응으로 주요 뇌의 기능인 인지, 지각, 감정, 행동, 사회적 활동이나 대인관계 등의 어려움을 나타내는 정신질환이다.

1. 정신분열병의 원인
정신분열병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내지 못하고 있지만 최근의 이론은 정신분열병의 임상적 양상이 뇌와 중추신경계에 있는 신경전달 물질에 의해 조정된다는 것과 가족 및 사회적 요인이 정신분열병의 원인뿐만 아니라 정신분열병의 본질을 이해하는 기본요소가 되고 있다.

2. 정신분열병의 행동특성_MSE(정신상태검진, Mental State Examination)
항 목
대상자의 정신상태사정
일반적인 기술
(general description)
1. 행동
agitated, violent, catatonia, negativism, automatic obedience, waxy flexibility, mannerism, stereotypy, echopraxia

2. 언어(speech)
mutism, poverty, clang association, word sald, pressured, neologism

3. 외모
poor hygiene, 계절에 맞지 않는 옷차림
정서상태
(emotional state)
depression, sense of isolation, ambivalence, apathy, anhedonia, alexithymia, extreme rage&happiness, anxiety, inappropriate
지각
(perception)
hallucination(auditory, visual), illusion, depersonalization
사고
(thicking)
- content : delusion
- process : circumstantiality, tangentiality, perservation, blocking, incoherent
- form : loosenig of association, concrete
의식수준
(level of consciousness)
대개 intact함
기억력
(memory)
대개 intact함, confabulation
판단력
(judgement)
판단력의 장애를 보이기도 하나 대개 intact
통찰력
(병식, insight)
병식은 부족하거나 피상적


Ⅲ. 영화의 주인공인 존 내쉬의 정신분열병 특성_MSE
항 목
대상자의 정신상태사정
일반적인 기술
(general description)
1. 외모(appearance)
존은 옷을 단정하게 입었으며, 청결하고, 약간 위축된 자세이다. 얼굴표정은 무표정하다.

2. 언어(speech)
평소의 말의 속도와 음량은 적절하고, 특별한 특성은 없다. 하지만 자신이 소련의 암호를 해독하고 그들이 나를 잡으려 한다는 망상의 내용을 말할 때는 작은 목소리로 이야기 한다.

3. 운동 활동(motor activity)
생각을 하거나 불안할 때 손으로 이마를 문지르는 강박적 행동을 보인다. 전반적으로 활동의 양은 많지 않고, 활동의 범위도 직장과 집, 또는 학교와 집으로 한정되어 있다.

4. 면담 시 상호작용(interaction during interview)
맥아더 정신병원에서의 닥터 로젠과의 대화에서 자신의 생각이 망상이라고 하는 말에 부정하며, 의료진들이 소련군들이며, 나를 꺼내달라고 소리를 친다.
정서상태
(emotional state)
1. 불안(anxiety)
- 강의 중 교실에서, 자신의 집에서도 창밖을 바라보며 누군가 자신을 감시하거나, 해치기 위해 있는지 관찰한다.
- 누군가 자신을 헤치러 올지도 모른다는 망상에 방의 불을 켜는 아내에게 “불꺼, 어서 꺼. 왜 불을 켰어. 언니 집에 가있어. 차를 타고 큰길로만 달려. 인파에 섞여서 다녀. 언니네 가서 전화 기다려”라며 아내를 대피시킴.
- 병실로 끌려가며 “내 이름은 존내쉬야. 강제로 끌려왔어.”
- "작은 소리로 이야기 해야 해. 도청기로 몰래 엿들을지 몰라.“

2. 무감동(apathy)
- 정신분열병의 음성증상이 나타나고 난 후에는, 멍하게 앉아있는 시간이 많았다. 아기를 안고 있는 존은 아기가 울고 있음에도 아무런 반응도 하지 않는다.

3. 양가감정(ambivalence)
- 환상의 인물인 윌리엄 파처에게 “당신은 가짜야. 진짜가 아니야”
- “마시는 절대 나이가 들지 않아. 마시는 가짜야.”
- “가끔 그 친구(망상의 친구 찰스)와 얘기하는게 그리워”
- 사라졌냐고 물어보는 마틴의 질문에 “아니.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지도 몰라. 자네가 생각하는 것처럼 꿈이나 악몽은 아녔을까? 은근히 사라지지 않지를 바라는...”
지각
(perception)
환각이 존의 주 증상이다. 환청, 환시, 환촉, 환미가 나타난다. 환각의 주요 인물로 3명이 있는데, 찰스, 윌리엄, 마시가 그들이다. 그들과 술을 마시기도 하고, 대화를 나누기도 하고, 서로 안아주기도 한다. 사람이 살지 않는 허름한 집과 우체통을 깨끗한 건물로 보기도 하고, 허름한 창고를 첨단 기지로 보기도 한다.

사고
(thicking)
1. 과대망상
- 자신이 소련이 잡지에 새겨둔 암호를 해독하는 능력이 있으며 또 정부를 위해 그런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2. 피해망상
- 소련에게 자신은 요주의 인물이며 그래서 나를 죽이지 못하고 병원에 감금하였다고 생각한다.
- 병실로 끌려가며 “내 이름은 존내쉬야. 강제로 끌려왔어.”
- "작은 소리로 이야기 해야 해. 도청기로 몰래 엿들을지 몰라.“

2. 관계망상
- 맥아더 정신병원의 로젠박사에게 “난 당신이 누군지 알아. 소련 사람이야.”
- 잡지에 소련의 비밀암호가 숨겨져 있다고 생각하고 비밀암호를 찾는다.

4. 신체망상
- “찰스가 아이를 보고 있었어. 아이가 투명인간 주사를 맞았어, 내 몸에 있는 화학물질 때문에 나는 볼 수 있었어.”
- 자신의 몸에 칩이 이식되있다고 주장하며, 그 칩을 찾기 위해 팔에 상처를 냈다.

5. 사고과정
- 사고과정에 이상적 소견은 없다.
의식수준
(level of consciousness)
1. 의식상태(consciousness)
정신분열병 발병시의 의식상태는 명료하며 주위환경에 대한 반응에 민감하고 예민한 편이다. 약 투여 중 음성증상이 들어났을 때는 주위 자극에 둔감하고 무감동적인 모습을 보였다. 인슐린 요법을 받고 있는 동안에는 혼수상태가 됨으로써 치료의 효과를 얻기를 목적하였다.

2. 지남력(orientation)
지남력은 정상이다.
기억력
(memory)
- 존이 엘리사에게 프로포즈 하는 장면에서 연애 시절의 추억을 이야기한 것이나, 암호를 푸는 일을 하고 후에는 교수 생활을 한 것을 보았을 때 기억이나 저장 및 회상기능에는 이상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주의집중과 계산능력
(concentration
and calculation)
- 존은 수학을 전공한 박사이다. 망상에 따른 행동이기는 했지만 암호를 풀고, 교수로서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것을 보면 주의집중과 계산능력이 뛰어나고, 지식과 지능에 이상이 없다.
지식과 지능
(intelligence)
판단력
(judgement)
- 망상내용에 의해서 판단함에 있어서 결과적으로 옳지 않은 판단을 하기도 하였다.
- 정신병원 의료진 들을 자신을 잡으러온 소련인이라고 생각하여 도망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행동하였다.
통찰력
(병식, insight)
- 초기에는 병식이 없었다. 정신
참고문헌
김조자 외(2003), 『성인간호학』, (서울: 현문사)
이광자 외 3인(2004), 『정신간호의 실제』, (서울: 신광출판사)
도복늠 외 16인(2004), 『최신정신간호학 개론』, (서울: 정담미디어)
이정숙 외(2000), 『정신건강간호학(하)』, (서울: 현문사)
이광자 외 5인(2006), 『정신간호총론』, (서울: 현문사)
Sally s.Roach(2005), 『간호사를 위한 임상약리학』, (서울: 범문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