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사] 제주도 천지개벽 신화 -천지왕본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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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사] 제주도 천지개벽 신화 -천지왕본풀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제주도의 신화와 굿

2. 초감제와 베포도업침

3. 우리나라 천지개벽 신화의 특징

4. ‘천지왕 본풀이’의 심화 뜻 풀이

5. ‘천지왕 본풀이’의 공통적인 서사 구조

6. ‘천지왕 본풀이’의 국문학사적 의의

7. ‘천지왕 본풀이’의 재구성 및 비판


III. 결 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 서 론

우리나라에서는 그 동안 단군 신화를 최초의 신화로 여기며,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은 천지창조 신화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여겨 왔다. 그러나 그 이유는 조선 시대, ‘혹세무민’이라 하여 유학자들이 모두 소멸시켜 버리려고 하였기 때문에 없는 것처럼 보일 뿐이다. 공식적으로 인정된 창세 신화는 아니지만, 제주도의 ‘초감제’라는 제의 절차에서 구연되는 창세 신화가 아직까지 구전되고 있다. 이것은 곧 우리나라의 천지창조 신화가 존재한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
제주도 서사 무가 중에서, 우리 조가 조사한 ‘천지개벽, 창세 신화’가 들어 있는 부분은 큰 굿의 맨 처음 차례인 ‘초감제’ 때에 불려진다. 세계적으로 천지개벽 신화는 드문 편이다. 이스라엘의 구약 성경에서는 창조주인 신의 말씀으로 태초에 세상이 만들어졌다고 하고, 이집트와 바빌로니아 신화에서는 붙어 있던 하늘과 땅이 강제적인 힘으로 떨어져 천지가 만들어졌다고 한다. 중국의 천지창조 신화는 혼돈이 사라지며 세상이 개벽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제주도의 천지창조 신화에서는 강제적인 힘이나 죽음, 소멸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연스러운 천지의 조화에 따라 세상이 개벽되었다고 전해져 내려온다. 천지개벽 신화는 우주 천지의 만물과 신, 그리고 인간이 어떻게 창조되었는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창조 신화가 우주 창조, 신 창조, 인간 창조의 신화소를 담고 있다. 그러나 자연스러운 천지의 ‘조화’, 이것은 우리나라만이 가지고 있는 신화의 독특한 특성이라고 볼 수 있겠다. 앞으로 전개될 본론 부분에서, 천지개벽 신화를 담고 있는 ‘초감제’와 ‘천지왕본풀이’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II . 본 론


1. 제주도의 신화와 굿

제주도의 신을 말할 때 흔히 ‘1만 8천 신들’이라고 표현한다. 그것은 실제 숫자의 개념이 아니라 ‘그토록 많음’을 뜻하는 상징적인 기호이다. 제주도는 신화의 섬이라 할 정도로 많은 신화가 전승되는데, 제주도만의 정체성을 견지하면서 섬 자체의 환경을 직접적인 대상으로 삼아 고유의 생각을 전개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창세신화를 심방(무당)의 굿에서 체계적으로 전승하고 있다. 제주도의 신화는 사제자인 심방, 심방의 신을 믿고 있는 단골, 이들을 지속적으로 연결시키는 창세과정에 나타난 신들이 삼위일체로 만나는 살아있는 신화이다. 김헌선, “에 나타난 신화의 논리”, [비교민속학회] 제 28호 p. 241.
제주도 신들의 이야기는 제주의 굿을 통해 그 내력을 들여다 볼 수 있는데 제주도에서는 신들의 이야기를 ‘신화’가 아니라 ‘본풀이’라고 한다. 본풀이는 말 그대로 ‘본(本)을 푸는 것’이다. 이는 굿을 할 때 부르는 굿본으로 굿법이며, 신법이고, 저승법이며 우주적, 신의 질서이다. 더불어 제주도 무속신화인 ‘본풀이’ 속에는 제주사람들의 상상력과 문화, 제주사회가 품고 있는 규율과 법칙, 가치체계가 담겨 있을 뿐만 아니라, 신화를 향유하는 신앙민 집단의 미의식이 고스란히 자리하고 있다. 제주도의 본풀이, 곧 신들의 이야기 속에는 ‘개벽신화’가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개벽신화가 전래되고 있는 곳은 제주도뿐이다.
우리나라에는 그 동안 전 세계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신화인 천지창조, 인간기원, 농경 및 불의 기원, 죽음의 기원신화 등이 없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제주도 큰 굿내에 나오는 신화들은 우리민족도 이런 신화를 가지고 있음을 입증해준다. 또한 제주도 굿에는 우리 민족이 보유했던 큰 굿의 본래적 모습이 남아있을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제주도 창세신화 연구를 토대로 우리 본토의 것을 재구성해 볼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제주도 창세신화의 중요성을 찾아볼 수 있고, 이를 보존하고 재구성하는데 노력해야 할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이수자, “제주도 무속과 신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1988학년도 박사학위 청구논문, p.3~5



참고문헌
- 서대석. {한국 신화의 연구}. 서울:집문당. 2002
- 김헌선. [에 나타난 신화의 논리]. {비교민속학}. 2005.2
- 황루시. [巫俗의 天神儀禮에 관한 硏究] . {비교민속학}. 2002.2
- 이수자. [제주도 무속과 신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988
- {충청타임즈}. 2006년 12월 08일자 연재. '반기성의 신화속의 날씨'
-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yulha.org/bbs/zboard.php?id=yulha_sarangbang&no=74.
'우리 창세神은 우주거인 '미륵''
- 인터넷 홈페이지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6&dir_id=602&eid=MNn2wELmorAg9BZPeT3xW3ACEWFLj4qW&qb=wabB1rW1IMO1wfaws7quIL3FyK0
- 네이버 블로그 '별은 높아서 비를 맞지 않는다'
http://blog.naver.com/sadfog?Redirect=Log&logNo=120003433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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