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환경 규제

 1  [환경] 환경 규제-1
 2  [환경] 환경 규제-2
 3  [환경] 환경 규제-3
 4  [환경] 환경 규제-4
 5  [환경] 환경 규제-5
 6  [환경] 환경 규제-6
 7  [환경] 환경 규제-7
 8  [환경] 환경 규제-8
 9  [환경] 환경 규제-9
 10  [환경] 환경 규제-10
 11  [환경] 환경 규제-11
 12  [환경] 환경 규제-12
 13  [환경] 환경 규제-13
 14  [환경] 환경 규제-14
 15  [환경] 환경 규제-15
 16  [환경] 환경 규제-16
 17  [환경] 환경 규제-17
 18  [환경] 환경 규제-18
 19  [환경] 환경 규제-19
 20  [환경] 환경 규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 환경 규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I. 서론
1. 환경법과 환경규제


Ⅱ. 본론
1. 환경법과 환경규제수단
(1) 환경계획
(2) 환경기준
(3) 환경영향평가
(4) Command-and-Control에 의한 배출규제

2. 환경규제의 실패

3. 환경규제의 법적 모델

4. 환경문제의 해결수단으로서 환경법의 적정성
(1) 환경입법의 문제
(2) 환경행정조직
(3) 환경법상 규제수단
(4) 환경에 대한 법적 규제의 복잡세분화
(5) 환경법의 실효성 - 집행결함(Vollzugsdefizit)
(6) 환경법의 비공식적 회피
(7) 환경법과 효과적인 권리구제

5. 미국의 환경관련 법제
(1) 청정 대기법
(2) 긴급대처계획 및 지역주민의 알 권리에 관한법

6. 국내․외 환경 관련 판례

III. 요약 및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환경법과 환경규제

법은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된 공식적 수단이다. 그러나 법은 과연 환경문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있는가. 이러한 의문은 법이 현실적으로 환경문제를 얼마나 잘 태클하고 있는가, 나아가 법이 환경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제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가, 등과 같은 환경법의 존재이유와 현실적 기능 및 한계, 환경법정책의 대안 또는 방향모색에 관한 물음들로 직결된다.
현행환경법은 실로 방대한 규모와 체재를 갖추고 있다. 물론 이것은 위와 같은 견지에서 우리나라의 환경상태가 양호하거나 환경보호의 법체계가 잘 완비되어 있다는 사실을 말해주는 것이라고는 볼 수 없다. 그러나 우리나라 환경법이 환경권을 기본권의 하나로 보장하고 있는 헌법규정과 함께 방대한 개별법규정들을 갖춘 방대한 법 영역으로 발전해 온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환경법은 규제실패가 가장 빈번히 나타나는 분야이기도 하다. 규제실패는 모든 법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기는 하지만, 환경법에서는 그 역동성, 정책의존성, 전문기술성 등으로 인하여 더욱 더 현저히 발생하는 경향을 띈다. 이러한 관점에서 환경법상의 환경규제 수단들을 살펴본 후, 환경규제실패의 원인과 대책을 모색해 보기로 한다.


Ⅱ. 본론

1. 환경법과 환경규제수단
환경보호를 위해 사용되는 법적 수단은 극히 다양하다. 그것은 비단 인․허가나 하명 등 전형적인 행정법적 조치들 뿐만 아니라 경제적 인센티브에 의한 방법, 비공식적 협상이나 권고, 캠페인, 환경관련 예술․문화행사의 개최․지원 등과 같이 다양하고 또 복합적 성격을 띤 조치들을 포함한다. 현행환경법이 고려하고 있는 법적 수단들 중에서 중요한 것만을 소개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환경계획

환경계획은 환경보전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현행법상 그러한 예로는 종합적 환경보전계획, 영향권별 환경관리계획이나 각각의 보호대상에 대한 분야별 환경보전관계법에 의한 환경관리계획, 나아가 국토이용계획․도시계획 등과 같은 종합계획 또는 전체공간계획을 들 수 있다. 그 밖에도 산림계획이나 하천정비기본계획 등과 같은 다른 부문계획의 일부로 환경보전이 추진되는 경우도 있다. 환경정책기본법은 제12조 제1항에서 환경부장관에게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환경보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매10년마다 정부의 환경보전을 위한 장기종합계획(장기계획)을 수립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2) 환경기준

일반적으로 환경기준(Standards of Environmental Quality)이란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고 사람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환경조건을 수치화한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유지되어야 할 환경상의 조건에 관한 기준’을 말한다.
환경정책기본법이 일본의 공해대책기본법과 마찬가지로 과거 환경행정의 기본이 되었던 배출허용기준 중심의 접근방법을 지양하여 환경기준을 도입한 것은 농도규제를 중심으로 했던 종래의 공해대책이 발생원의 규모․수의 증가에 따라 오염의 총량이 오히려 확대되는 집적현상을 막을 수 없었다는 반성을 바탕으로 환경행정의 전향적 발전을 지향하기 위한 것이다. 「환경정책의 잣대」인 환경기준은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되어 있다(§ 10 ②). 이에 따라 환경정책기본법 시행령 제2조는 법 제10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한 환경기준을 정하고 있다. 법형식상 대통령령으로 정하도록 되어 있는 이상, 환경기준은 행정청에 대한 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국민․사업자에 대한 관계에서도 일단 법적 구속력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며, 따라서 일본에서와 같은 환경기준고시의 법적 성질을 둘러싼 논쟁의 여지는 없다.
서울특별시장․광역시장 또는 도지사는 지역 환경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환경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당해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별도의 환경기준을 설정할 수 있는데, 이 경우 환경정책기본법 제10조 제2항에 의한 환경기준은 전국적 최저기준일 뿐 지방자치단체가 그 지역 환경의 여건에 따라 보다 엄격한 기준을 정하는 것을 막는 것은 아니라고 이해된다. 환경부 역시 그러한 견지에 서있고, 시․도들도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전국기준보다 더 엄격한 환경기준을 설정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3) 환경영향평가

환경영향평가제도(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EIA)는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발계획을 수립하거나 개발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그 사업이 환경에 미칠 영향을 미리 예측․평가하여 저지하거나 완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제도이다. 이것은 1969년 미국의 「국가환경정책법」(National Environmental Policy Act: NEPA)을 효시로 각국에 도입된 제도로서, 사전배려의 원칙 또는 예방의 원칙(precautionary doctrine)에 의거하여 지속가능한 개발의 요구를 구현하려는 매우 효과적인 환경정책수단의 하나이다. 환경법제도가 아무리 잘 정비되어 있어도 환경 침해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사전에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1. 『신 국제환경법』 노명준(2003) - 법문사

2. 『환경법』 박균성 (2003) - 박영사(양영각)

3. 『환경정책론』 정선양 (1999) - 박영사

4. 『환경정책론』 한국환경정책학회 (1999) - 신광문화사

5. 『환경보건경영시스템』 박두용․이병욱 (2002)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6. 국가환경기술정보센터 'http://konetic.or.kr/'

7. 환경부 홈페이지 'http://www.me.go.kr/'
하고 싶은 말
A+ 맞은 자료입니다 리프트나 논술셤 보실때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자료를 수정하셔서 ^^... 리프트 제출하시는건 아시죠...~~ 그럼 좋은 자료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