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아르누보(Art Nouve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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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 아르누보(Art Nouveau)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미 국
미국의 아르누보
미국의 대표적인 작가
1. 티파니[Louis Comfort Tiffany] 1848. 2. 18 뉴욕 시~1933. 1. 17 뉴욕 시
작품들
2. 설리번[Louis Henry Sullivan] 1856. 9. 3 미국 보스턴~1924. 4. 14 시카고
작품들

Ⅱ. 영 국
영국의 아르누보
아더 레젠비 리버티 [Arthur Lasenby Liberty]
영국의 대표적인 작가
1. 찰스 레니 매킨토시 [Charles Rennie Mackintosh]
작품들
2. 오브리 비어즐리[Aubrey Vincent Beardsley]
영국아르누보의 한계

Ⅲ. 오 스 트 리 아
오스트리아의 아르누보, 제체시온(Secession)
- 분리파가 지향하는 것
- 비엔나 공방(Wiener Werkstatte)
오스트리아의 대표적인 작가
1.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
2. 오토 바그너[Otto Wagner]
3. 요세프 마리아 올리브히
4. 요셉 호프만[Josep Hoffman]
5. 클로만 모저
오스트리아 아르누보의 대표 건물
- 제체시온(Secession)

Ⅳ. 스 페 인
스페인의 아르누보
스페인의 대표적인 작가
1. 가우디(Antonio Gaudi y Cornet)1852. 6. 25 ~ 1926. 6. 10
작품들
- 성가족성당
- 카사밀라
- 구엘공원

본문내용
Ⅰ. 미 국

■ 미국의 아르누보
런던과 파리의 뒤를 이어, 미합중국 또한 1876년 처음으로 만국박람회를 개최했다. 미국 독립 선언 100주년을 기념하자는 것이 박람회 개최의 동기가 되었다. “시대는 우리의 힘과 시간을 주로 숲을 개간하고, 초원을 도시화하며, 집과 공장과 기계를 만드는 일에 힘을 다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그랜트 대통령은 개회사에서 이렇게 말했다. 미국 사람들은 이제 산업과 예술의 영역에도 뒤쳐지지 않는다는 것을 전 세계에 나타내려 했다. 미국의 첫 번째 만국 박람회는 필라델피아에서 열렸고, 1000만 명의 관객으로 성공을 거두었고 1893년 두 번째 박람회가 시카고에서 개최되었다. 이 박람회는 1492년 미국 발견 400주년을 경축했다.

■ 미국의 대표적인 작가
1. 티파니[Louis Comfort Tiffany] 1848. 2. 18 뉴욕 시~1933. 1. 17 뉴욕 시.
루이스 콤포트 티파니는 뉴욕의 유명한 보석세공인이자 보석귀금속점 ‘티파니’의 창립자 찰스 루이스 티파니의 둘째아들로 태어났다. 미국의 화가 조지 이니스와 새뮤얼 콜먼 밑에서 공부했으며, 프랑스에서 유학하며 파리에서 서사적인 주제를 그리는 화가로서 훈련받는 등 처음에는 회화를 공부했다. 하지만 그는 모리스에게 감화되어 1878년 이후로는 응용 예술에 전념했다. 귀국 후에 인테리어디자인과 가구제작을 위한 회사를 설립하고 장식, 장식 공예 분야에서 활약했다. 그는 로맨틱한 독창성에 의해 아르누보의 혁신적 실험자가 되었다. 특히 유리공예에 커다란 공헌을 한 아르누보 양식의 거장으로서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L. C. Tiffany' 또는 'L. C. T.'라고 표시된 ‘파블리 글라스’라고 이름붙인 수공 유리제품은 1890~1915년에 널리 인기를 누리며 특허를 얻기도 했다. 이 유리제품의 형상, 기법, 채색은 사무엘 빙과 함께 유럽에 소개되면서 크게 주목받으며 유럽의 유리 공예에 큰 영향을 주어 다수의 모방자를 낳기도 했으며 1960년대에는 재유행 되기도 했다. 얇고 가벼운 브라운 글래스에는 꽃이나 수술을 암시하는 미묘한 아르누보풍의 리듬이 새겨져 있으며 이러한 그의 작품 중 미국의 아르누보양식의 정점을 보여주는 것 중에 우아한 장식의 램프도 있다.
티파니는 스테인드 글라스 분야에도 많은 작품을 남겼다. 1892년 뉴욕에 티파니 유리장식회사를 재설립하고 화상인 사무엘 빙에 의해 파리의 아홉명의 권위 있는 작가들 (드니, 이벨, 랑송, 세뤼지에, 발로통, 비야르, 뚤루즈 로트렉, 그라세)에 나눠진 스테인드 글라스를 만드는 일을 수행했다. 완성된 스테인드글라스 유리창(이후분실)은 1895년 연말 사무엘빙의 아르누보 살롱에서 전시되기 전에 파리의 국립장식 미술협회 살롱에 먼저 선보였다. 그 주제 역시 자연의 꽃, 나비, 잠자리 등을 청동과 색유리로 화려하게 장식하여 아르누보스타일의 가구들과 그 맥이 상통했다. 그는 유리의 가능성을 가장 열심히 추구했지만, 금 세공품이나 ‘티파니 비잔틴’ 이라고 일컫는 일종의 장중한 창(窓) 장식을 포함한 건축 디자인도 중시했다. 1900년 이후의 티파니는 도기, 보석 세공, 브론즈 품의 조명기구 등으로 관심의 폭을 넓혔다.
■ 작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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