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해양오염

 1  [환경] 해양오염-1
 2  [환경] 해양오염-2
 3  [환경] 해양오염-3
 4  [환경] 해양오염-4
 5  [환경] 해양오염-5
 6  [환경] 해양오염-6
 7  [환경] 해양오염-7
 8  [환경] 해양오염-8
 9  [환경] 해양오염-9
 10  [환경] 해양오염-10
 11  [환경] 해양오염-11
 12  [환경] 해양오염-12
 13  [환경] 해양오염-13
 14  [환경] 해양오염-14
 15  [환경] 해양오염-15
 16  [환경] 해양오염-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 해양오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해양오염의 정의
2. 해양오염의 원인
1) 생활하수로 인한 해양오염
2) 농축산폐수로 인한 해양오염
3) 부영화와 적조로 인한 해양오염
4) 산업폐수로 인한 해양오염
5) 중금속 및 유기성 독성물질로 인한 해양오염
6) 기름유출로 인한 해양오염
7) 폐기물과 쓰레기로 인한 해양오염
8) 연안오염
9) 방사능물질 유입으로 인한 해양오염
3. 해양오염으로 인한 피해 사례
1) 국외 사례
2) 국내 사례
4. 해양오염 분석 방법
1) 해상 유출유 감식
2) 해양배출폐기물 성분 검사
3) 해양환경 수질조사
4) 오염 방지 자재 및 약제
5) 원격탐사
5. 해양오염의 관리와 오염원 방지대책
1) 해양오염 및 관리에 대한 추진경과와 그 내용
2) 해양오염원 방제대책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많은 자연물들을 자원으로 이용해왔었다. 그리고 그 결과 그 자원들은 점점 줄어들어가고 있어 끝을 볼 수 있을 현실까지 도래했다. 하지만 줄어들고 있는 대부분의 자원은 우리가 육지에서 가지고 온 것이다. 아직 우리에겐 해양자원이 남아있다고들 말한다. 해양은 인간에게 아주 풍족한 미래를 아직까지도 제시하고 있는 소중한 공간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해양은 해양자원 이용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 예로는 해양심층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해양심층수가 가지는 저온성, 청정성, 부영양성 및 숙성성 등의 특성을 이용한 활용분야는 산 분야(양식), 에너지 분야(냉방), 제품분야(식품, 소금, 술, 생수, 화장품) 및 의료분야(아토피성 피부치료) 등으로 외국에서는 이미 상용화되어 있다.
특히, 해수에는 필수 미량원소나 각종 미네랄이 균형 있게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담수화 등을 통한 미네랄워터의 생산 등 먹는 물 확보로 부족한 식수를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환경자원을 이용할 수 있다. 파력 발전, 해양 온도차로 발전시킬 수 있다. 그리고 조류발전과 파력 발전 등의 청정에너지를 활용할 수 있다.
생물자원의 이용도 할 수 있다. 연근해의 양식이나, 원양 어업등의 인류의 식량 생산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해양생물자원은 세계 동물성 단백질 공급량의 약 6분의 1을 차지할 정도의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의 식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수산물 (물고기, 오징어, 조개류, 새우, 해조류 등)을 획득하는 어업활동은 전 세계적으로 연간 약 40조원에 달하고 있다고 한다.
해양은 지구의 자정능력에도 일조를 한다. 바닷물은 대기 중의 탄산가스를 흡수하여 온실가스를 저감시키며 지구 온난화 현상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다.
이렇게 해양은 인간의 실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해주고 있다. 하지만 갈수록 해양은 오염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에게 중요하고 필요한 해양자원이 왜 오염 되어가고 있는지, 그 원인은 무엇이며, 그 피해 사례와 함께 방지할 수 있는 대책을 알아본다.




II. 본 론

1. 해양오염의 정의

* 해양오염이란?

- 인간활동의 결과로 생긴 물질 또는 에너지는 직·간접적으로 해양에 유입된다. 이것이 생물자원에 해를 입히고, 인류건강을 위협하며, 어업을 포함한 해양활동에 장애가 되고, 해수의 질을 손상시키며, 해양환경의 쾌적성을 떨어뜨리는 게 되는데 이것을 해양오염이라고 한다.

2. 오염원인

1) 생활하수로 인한 해양오염
- 생활하수는 생활이나 사업활동으로 발생되어 하수관거를 통해 하천이나 강, 바다로 방류된다. 이러한 생활하수는 독성은 강하지 않지만 오염부하량이 크고 양이 많으며 오염원이 넓게 퍼져 있어 이를 정화하려면 많은 비용이 든다. 생활하수의 주 오염물질은 음식찌꺼기, 합성세제, 분뇨 등이다. 생활하수 중 부엌에서 나오는 하수는 36%, 화장실이 30%, 목욕탕이 23%, 세탁이 11%를 차지하는데, 부엌에서 나오는 음식찌꺼기가 가장 많은 유기물을 포함하고 있다. 이 유기물이 분해되어 다량의 질소와 인이 해양으로 배출되는 경우 해양생태계의 영양염 농도를 과다하게 증가시켜 부영양화를 일으킨다. 생활하수는 각종 하수와 함께 하수종말처리장에서 정수과정을 거친 후 공공수역으로 배출된다. 하수처리시설이 없는 곳은 각종 하수가 미처리 상태로 하천으로 흘러들게 되는데, 하천을 오염시키는 원인 중 생활하수가 차지하는 비율은 60% 정도여서 수질오염의 주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
참고문헌
출처 : http://analysis.kcg.go.kr/ 해양오염분석 사이트
해양수산부
환경부 홈페이지
국정브리핑인터넷 기사|2007-10-11
연합뉴스
라 코루나/연합뉴스
참고자료 :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