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1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1
 2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2
 3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3
 4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4
 5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5
 6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6
 7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7
 8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8
 9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9
 10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10
 11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11
 12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12
 13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13
 14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14
 15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15
 16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16
 17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17
 18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18
 19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19
 20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논문 > 사회계열
  • 2003.10.14
  • 183페이지 / hwp
  • 3,400원
  • 102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Ⅰ장 서 론 1

제1절 연구목적 1
제2절 연구범위와 방법 4

제Ⅱ장 저널리즘에 대한 일반적 고찰 14

제1절 저널리즘의 변천 과정 14
1. 정통 저널리즘 14
2. 신문 저널리즘과 방송 저널리즘 16
3. 탐사 저널리즘 21
(1) 탐사 저널리즘의 정의와 역사적 기원 21
(2) 탐사 저널리즘의 특징 25

제2절 한국 저널리즘의 변화 양상 29
1. 한국 방송저널리즘의 양상 29
(1) TV 뉴스의 시작 29
(2) TV뉴스의 개척 32
(3) 공영체제와 컬러시대의 TV뉴스 35
2. 한국 방송 저널리즘의 두 가지 형태 36
(1) 기자저널리즘 36
(2) PD저널리즘 38
3. 한국의 탐사 저널리즘 41
(1) 한국 TV 탐사 프로그램 고찰 43
(2) 한국의 탐사 저널리즘 평가 45
제Ⅲ장 한국 방송 저널리즘에서
기자 저널리즘과 PD저널리즘의 비교 48
-MBC 시사 매거진 [2580]과 PD 수첩의 사례를 중심으로-

제1절 프로그램 성격분석 48
1. [PD수첩] 48
2. [시사매거진 2580] 50

제2절 제작인력과 제작과정에서 비교 분석 52
1. 제작인력의 구성 52
(1) [시사매거진 2580] 52
(2) [PD수첩] 53
2. 제작과정 56
(1) [시사매거진 2580]의 제작과정 56
(2) [PD수첩] 제작과정 59
3. 영상기법과 보도영상 '재연'의 문제점 62
(1) [시사매거진 2580]의 영상기법 분석 63
(2) [PD수첩]의 영상기법 분석 64
(3) 보도영상 '재연'기법의 순기능과 역기능 65

제3절 아이템 영역에서의 비교 분석 70
1. 아이템 성격과 주제별 분포 비교 71
(1) [시사매거진 2580]의 아이템 성격과 주제별 분포 71
(2) [PD수첩]의 아이템 성격과 주제별 분포 73
(3) 종합적 비교 평가 75
2. 아이템 선정 기준 및 과정의 비교 76

제Ⅳ장 한국 방송 저널리즘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평가 및 분석 79
-MBC 시사 매거진 [2580]과 PD 수첩을 중심으로-

제1절 탐사보도 프로그램에서 기자저널리즘과 PD저널리즘 79
1. [시사매거진 2580]과 [PD수첩]에 대한 종합적 평가 79
(1) 정보와 오락의 고민 79
(2) 탐사보도 프로그램의 질적 평가 기준 81
2. [시사매거진 2580]과 기자 저널리즘 83
(1) [시사매거진 2580]에 대한 종합적 평가 83
3. [PD수첩]과 PD저널리즘 84
(1) [PD수첩]에 대한 종합적 평가 84
(2) 객관성·전문성 문제 86
4. [시사매거진 2580]과 [PD수첩]의 모니터링 비교 88
(1) [시사매거진 2580] "모텔과 여관"과
[PD수첩] "너무 가까운 러브호텔" 89
(2) [시사매거진 2580]의 "커밍아웃 이후"와
[PD수첩]의 "트렌스젠더 이 시대의 아웃사이더" 90

제2절 기자 저널리즘과 PD저널리즘을 넘어서 93
1. 새로운 시도로서 MBC [피자의 아침] 93
(1) [피자의 아침] 탄생과 의미 93
2. 일본의 [와이드쇼] 저널리즘 96
(1) 와이드쇼의 탄생과 변화과정 96
(2) 와이드쇼의 제작과정 98
(3) 와이드쇼의 제작기간 99

제3절 새로운 방송 저널리즘을 위한 제언 101
1. 기자 전문화 제도 104
2. 기자/PD 교육·연수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110
(1) 언론학 교육의 문제점 110
(2) 개선방안 112
(3) 기자/PD의 저널리스트로서의 전문성 교육 113

제Ⅴ장 요약 및 결론 117

참 고 문 헌 121

본문내용
제Ⅰ장 서 론


제1절 연구목적

21세기 화두는 지식·정보화이다. 정보통신기술의 혁명적 발전으로 인한 지식·정보화의 급속한 진행은 21세기를 분석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은 방송영역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온라인상의 각 방송사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것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나타내는 좋은 사례일 것이다.
이렇듯 지식·정보화의 광속(光速)적인 진행은 저널리즘의 영역까지 확대, 변화의 동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시대적 질서를 인정하고 있다. 과거 활자중심의 문화에서 영상중심의 문화로 변화는 신문중심의 보도에서 텔레비전방송 중심의 보도로 이전된 상태이다. 이렇듯 TV를 중심으로 하는 영상중심의 시대는 거역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인 것이다. 미국의 토니 슈월츠(Tony Schwartz)는 "TV는 제2의 신(The Second God)"이라 하여 신과 다름없는 존재로 TV를 평했다. 無所不在하고 전지전능한 유일신인 하나님에 해당하는 '제2의 신'으로 승격시킨 것이다. 이제 TV를 떠나서는 인간은 존재할 없게 되었고 인간이 아무리 TV로부터 도망
참고문헌

강명구, 1994, {한국 저널리즘 이론}, 서울:나남출판.
강현두, 1986, "세계적인 명 프로그램", 언론연구총서1. {세계의 방송}, 서울:한국언론연구원.
김우룡, 1988, "보도 다큐멘터리의 개발과 과제", {방송연구}, 제7권 제2 호.
김일경, 1994, [텔레비전 뉴스의 탐사보도에 관한 연구-KBS 9시뉴스 '현 장추적'과 MBC 뉴스데스크 '카메라출동'을 중심으로], 서강대학 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재우, 1997, "영상기호의 의미작용에 관한 연구", {언론학 연구}, 창간 호.
김종필, 1998, [한국 방송저널리즘의 변천과 발전적 방향모색에 관한 연 구], 중앙대 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홍, 2001, {한국 저널리즘의 쟁점}, 서울:법문사.
김학수, 1998, "한국에 저널리즘은 존재하는가", 한국언론학회, {저널리즘 비평} 통권 제25호.
김훈순 1994, "선정적 소재 개인화된 관점으로 접근, 시사 다큐멘터리 프 로그램실태와 과제", {신문과 방송}.
문화방송, {2001 문화방송 연감}.
________, 1997, [PD수첩은 공정방송 의지를 확인하는 잣대-시사고발 프 로그램의 모범으로 거듭나기 위해 넘어야 할 산은 아직 많다.] 문화방송노보, 1997년 11월 19일.
________, 1995, {방송연구논문집} 제7집.
________, 1990, {문화방송 30년사}.
박명진(외), 1991, "한국 TV탐사보도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사회고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연구원, {TV의 사회고발 프로 그램}, 한국언론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