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

 1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1
 2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2
 3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3
 4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4
 5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5
 6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6
 7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7
 8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8
 9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9
 10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10
 11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11
 12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12
 13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13
 14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14
 15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15
 16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16
 17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17
 18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4.05.19
  • 18페이지 / doc
  • 무료
  • 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능의 관점과 교육적 시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
1. 심리 측정적 관점(psychometric perspective)
2. 인지발달론적 관점(Piagetian perspective)
3. 정보처리론적 관점 (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ve)
4. 복합지능 이론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III. 요약 및 결론
-후주-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인간의 지적 능력을 철학적 의미를 벗어나 처음으로 심리학적인 개념으로 정의하고 이의 측정을 시도한 사람은 영국의 Galton과 그의 제자이며 미국 심리학회를 창설한 Cattell이다. Galton은 1892년 유전적인 능력으로서 사람의 지적 활동에 관여하는 정신능력 즉 오늘날의 개념으로 지능의 존재를 가정하였다. 그는 각종 자극의 차이를 민감하게 변별하며 특히 시각과 청각이 민감하여 반응이 빠른 사람 즉 민감한 감각을 소유한 사람이 지능의 활동 범위가 넓기 때문에 지능이 높을 것으로 보았다.
Galton의 연구는 결실을 맺지 못했는데 그 이유는 그의 지능에 대한 개념이 잘못된 때문이 아니라 그 시대를 지배했던 Wundt의 구성주의 심리학의 연구방법과 측정도구가 지닌 문제 때문이었다.
지능이 개념화된 이후 지금까지 100년 동안 지능에 대한 연구는 그 질과 양에서 많은 발전을 하여 지능의 정의를 한가지로 말하기가 어려울 정도가 되었다. 1921년 지능에 관한 심포지움에서 14명의 학자가 14가지의 서로 다른 관점을 발표하였는데 1986년에도 24명의 지능 전문가가 각기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다(Woolfolk, 1993, p.111). Neisser는 그래서 지능을 규정할 수 있는 공통속성(defining attributes)을 포기하고 전형(prototype)을 통해 지능을 정의하려고 하였다(Siegler, & Richards, 1982).
지능의 정의가 복잡하고 다양한 것과는 달리 지능을 보는 관점은 크게 네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900년대 초부터 1950년대까지 지능이론과 측정을 주도해온 심리 측정적 관점 (psychometric perspective),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적 관점 (Piagetian perspective), 인지 심리학의 발달에 따라 정보 처리론적 관점(information processing perspective)에서 지능을 규명하려는 Sternberg의 3원이론(Triarchic theory of intelligence), Gardner(1983)의 복합지능 이론(multiple intelligences perspective)이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지능에 관한 연구를 이 네가지 관점별로 살피고 각 관점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 보기로 한다.
II. 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
1. 심리 측정적 관점(psychometric perspective)
지능에 대한 최초의 연구는 개인차 변별에 주로 관심이 있는 심리측정적 관점에서부터 비롯되었다. 1904년 프랑스 정부는 의회에서 의무 교육법이 통과됨에 따라 학교 교육을 받기 어려운 저능아를 선별하기 위한 검사를 개발하도록 프랑스 심리학자 Binet에게 의뢰하였다. 그는 지능을 Galton과 같이 기초적인 감각기능에 관련된 능력으로 보지않고 문제를 해결하고 환경에 적응하는 복잡한 정신 능력으로 간주하여 기억, 판단, 이해, 주의, 추리하는 힘으로 생각하고 1905년 생리학자인 Simon과 함께 최초의 지능검사를 만들었다(Jensen, 1980, pp. 138 -143).
Binet는 저능아 구별을 위해 만든 지능검사가 정상 아동의 지적 능력을 연구하는데도 유용함을 알고 이를 정상 아동들에게도 적용하였다. 그후 이 검사는 미국에서 몇차례의 개정을 거쳐 오늘날 학교에서 쓰이는 것과 같은 집단검사로 발전하였다.
심리측정적 관점에서 본 지능이론은 몇가지 문제를 지니고 있다. 먼저 지능에 대한 정의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확실한 정의없이 측정된 점수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해석하기 곤란하다. 둘째, 어떤 지능검사 문항은 특정의 문화나 지역, 직업인에게 유리할 수가 있다. 가령 "바이올린, 튜바, 드럼, 미림바, 피아노 중에서 실로폰과 비슷한 것은 어느 것인가?" 라는 문항보다는 "라디오, 책상, 분필, 전화, 칠판 중에서 식탁과 비슷한 것은 어느 것인가?" 하는 문항이 우리 상황에서 더 쉬운 것처럼 한 나라안에서도 지역이나 계층, 직업이나 문화별로 더 쉬운 검사 문항이 있을 수 있다.
참고문헌
오동일(역)(1987). 鈴木鎭一 著, 나의 재능교육 30년-낙오자를 내지 않는 음악교육 운동-. 월간 음악교육, 1987년 10월호 별책부록. 서울:세광음악출판사.
장상호(1994). 發生的 認識論과 敎育. 서울:교육과학사.
한순미(1994). 지능측정을 위한 일 접근-근접발달대(ZPD) 검사도구의 개발 및 적용. 교육심리연구, 제8권 제1호. 131-164.
Ault, R.L.(1983).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2nd ed.). NY:Oxford University Press.
Baldwin, A.L.(1980). Theories of child development(2nd ed.). John Wiley & Sons.
Biggs, J.B.(1992). Returning to school: Review and discussion. In A. Demetriou, M.Shayer, & A. Efklides (Ed), Neo-Piagetian theories of cognitive development. NY:Routledge. 277-294.
Buck-Morss, S.(1975). Socio-economic bias in Piaget's theory and its implications for cross-culture studies. Human Development, 18. 35-49.
Cattell,R.B. (1963). Theory of fluid and crystallized intelligence: A critical experi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54. 1-22.
Demetriou, A., Shayer, M., & Efklides, A.(Ed)(1992). Neo-Piagetian theories of cognitive development. NY:Routledge.
Donaldson, M. (1978). Children's mi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