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소설교육] 브룩스와 워렌의 `소설의 이해`에 대하여
[국어] 고전소설 - 고소설
[문학]문학 심미성(심미의식), 문학과 전쟁문학, 문학과 이야기문학, 문학과 민족문학, 문학과 연행문학, 문학과 대중문학, 문학과 르네상스문학
[문학]문학의 의미, 문학과 고전주의문학,여성주의문학(페미니즘문학),이야기문학, 문학과 정서,종교,작품제목 분석
[문학표현][문학표현과 비유][문학표현과 처용가][자연주의][심미][이야기][표현주의]문학표현과 비유, 문학표현과 처용가, 문학표현과 자연주의, 문학표현과 심미, 문학표현과 이야기, 문학표현과 표현주의 분석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 텍스트 분석 -
바흐친- 대화이론
연암 박지원 소설 연구
[채만식] 채만식과 풍자소설
기능 중심 활동 중심 문학교육
소개글
[현대시의이해]소설에서의 화자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인칭 주인공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작가 관찰자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본문내용
소설에서의 화자란 작자의 피조물로서, 작자가 아니라 청자와 서사 내용 사이에 개입된 서술자가 곧 화자이다. 즉 작자를 대행하는 허구적인 대리인이다.
소설에서는 작중 현실을 누가 어떤 각도에서 보았는가의 문제로서 서술의 초점과 같은 의미로 이를 시점이라고 한다. 똑같은 사건이라도 보는 각도와 입장에 따라서 그 내용은 각각 다르게 판단되듯이 시점은 작품의 주제, 인물의 성격, 그리고 미적 효과 등에 깊이 관련되어 있다. 시점에는 크게 네 가지 시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