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

 1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1
 2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2
 3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3
 4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4
 5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5
 6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6
 7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7
 8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8
 9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9
 10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10
 11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11
 12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12
 13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13
 14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14
 15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15
 16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16
 17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17
 18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18
 19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19
 20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제목 및 출처
2. 원자료
사례 1
사례 2
1. 이론적 배경
1) 간식의 의의 및 필요성
2) 간식 계획
3) 간식 운영에서의 교사의 역할
4) 급식의 의의 및 필요성
5) 급식의 계획
6) 급식 식단 평가
7) 간식 및 급식 운영
2. 간식 및 급식 실시 방법
1) 식단 계획
3. 간식 및 급식의 개선점
사례 3
사례 4
사례 5
사례 6
사례7
사례 8
사례 9
사례 10
사례 11
1. 사건의 배경
2. 등장인물
3. 전개
4. 논의점
교사 인터뷰
부모 인터뷰


3. 토론 내용 정리

본문내용
사례 1
제목: 안전하고 저렴한 텍사스 급식 광고
출처: 유투브 http://kr.youtube.com/watch?v=GZVr4teLiLM
















내용: Winners know it takes more than just reflex his muscles and flexibility to be the best.
Winners know that smart eating provides the energy and brain power needed to achieve every goal.
Thats why the Texas department of agriculture working with your school.
It provide the nutrition you need to tackle any challenge.
To win all records in the classroom all starts with healthy meal at school.
And around two dollars at a meal what a deal!

■ 사례 2
제목: 유치원 간식 및 급식운영 실태
출처: 한인숙 (2000). 유치원 간식 및 급식운영 실태조사. 서울: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내용:
1. 이론적 배경(p.5-16)

1) 간식의 의의 및 필요성
유아기의 영양은 성장과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유아기는 빠른 성장을 보이는 생후 1년 이후부터 학령기가 되기 전까지 성장이 완만해지는 기간으로 이 시기에 유아들은 혼자 먹는 행동을 익히게 되고, 음식에 대한 기호가 형성된다. 또한 운동능력이 발달되면서 신체활동이 활발해지고, 신체기능 조절을 배우게 되며, 다른 사람들과 상호 교류하는 방법과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행동 양식도 익히게 된다. 김숙희, 유춘희, 김선희, 이상선, 강명희, 장남수(1994)는 유아기에 성장률, 행동양식, 성격발달, 영양 요구량, 음식섭휘 등 개인적 특성이 점점 뚜렷하게 된다고 한다. 그러나 과도한 영양섭취와 부족한 영양섭귀는 모두 심각한 문제가 되는데 모든 연령에서 비만이 증가하고 있고 동시에 영양 결핍 역시 아직도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영양이 결핍된 유아는 영양이 좋은 유아에 비해 키가 작고 체중이 가볍다. 특히 단백질과 열량의 결핍은 키의 성장을 지체시키고, 중앙 신경체계의 발달에 손상을 준다. 조경자, 이현숙(1998)은 영양 결핍이 심각한 경우, 신체적 성장뿐 아니라 지적인 발달도 지체될 수 있다고 한다. 영유아나 아동의 성장과 발육은 많은 변수들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되는데, 문현경, 이행신, 이은경, 김찬오(1995)는 그 중에서도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 중 어느 쪽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문제는 많은 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고 말한다. 환경적인 요인으로서 적절한 영양 공급은 성장의 지속과 건강의 유지에 필수적이다. 이때 영양 공급은 음식의 섭취에 의해 이루어진다. 유아기는 발육기에 있어서 신체가 작은데 비해 많은 영양소를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유아는 세 끼의 식사만으로는 필요한 영양을 충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라도 식사의 일부로서 간식이 필요하다. 또 유아의 간식은 영양 보급에 주요 목적이 있지만, 역시 기분이 상쾌해지며, 즐거움을 주고 정서를 풍부하게 하는 역할도 매우 크다. 이영남은 유아의 간식은 세 번의 식사로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는데 목적이 있고, 성장 발육기에 있는 유아의 간식과 성인의 간식과는 그래서 기본적으로 틀리다고 한다. 즉, 유아의 간식은 세끼 식사로 얻을 수 없는 영양 권장량을 보충하기 위하여 빼 놓을 수 없는 것이며, 간식을 먹는 방법이나 내용에 따라서 성장 발육에 장애를 초래할 수 도 있다. 유아기에는 소화기 내부에서 각종 소화 효소가 증가되기 시작한다. 즉 소화에 필요한 기능이 점차로 정리되어 차츰 성인들이 섭취하는 각종 음식을 수용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유아기에는 소화기관의 크기나 소화능력이 완성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기에 성인과 달리 조절해서 음식을 제공되어야 함으로 음식의 조리 방법이나 간식 제공 등으로 조절해야 한다. 간식은 심신의 발달을 위해서 유아에게 꼭 필요한 것이지만 무계획적인 간식은 식욕을 감퇴시키거나 편식을 조장하는 등의 나쁜 결과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운영하여야 한다. 유아의 영양상태를 고려하여 필요한 영양을 보충할 수 있도록 간식의 내용, 분량, 횟수가 결정되어야 하며 하루의 식사시간을 고려하여 간식 시간이 결정되어야 한다.

2) 간식 계획
유치원의 간식을 계획할 때 간식의 양이 1일 3회의 식사에 영향을 미치면 안 된다. 양이 너무 적으면 만족감을 줄 수 없고, 너무 지나치면 다음의 식사에 식욕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 서용선, 심향숙, 염영희, 조양자(1984)는 보편적으로 1일 열량 필요량의 10~20% 범위 내로, 3~5세때는 150~300kcal정도의 열량으로 계획함이 적당하나 형편에 따라 조절하라고 한다.
간식으로 적당한 식품 중에서 열량원으로는 곡류, 감자류를 재료로 하는 빵, 케이크, 비스킷, 과자류, 떡 등이 있고, 수분 무기질, 비타민의 공급원으로는 각종 과일, 채소가 있다. 또 생식하는 것이 좋고, 조리 가공하여 과즙, 통조림, 병조림, 정과, 화채 등으로 이용하는 것도 좋다. 단백질원으로는 우유나 유제품, 달걀을 재료로 하는 푸딩 같은 것을 들 수 있는데 이런 것들은 조리하기 간단하고 여러 가지 형과 색으로 색다른 분위기를 바꿀 수 있으며, 소화율도 높고, 무기질, 비타민, 수분 공급에도 유리하다.
간식을 선택할 때 문수재(1991)는 사탕이나 초콜릿 등 설탕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특히 접착성이 강한 당분 음식은 유아의 치아 표면에 부착하여 충치를 유발하는 경우가 흔히 발생한다. 김숙희와 그의 동료들(1994)은 같은 양의 성분이라도 간식으로 주는 경우와 식사시에 주는 경우를 비교할 때 식사 때의 경우는 충치의 발생률이 더 저조하다고 한다. 그러므로 간식을 선택하는 음식은 당분이 높지 않은 음식으로 선택하도록 한다.

3) 간식 운영에서의 교사의 역할
유아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 중에는 간식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거나 또는 간식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이봉자(1986)에 의하면 교사의 이해가 전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