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

 1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1
 2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2
 3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3
 4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4
 5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5
 6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6
 7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7
 8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8
 9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9
 10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10
 11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11
 12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12
 13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13
 14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14
 15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15
 16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16
 17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17
 18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18
 19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 유아 ICT활용 수업계획안 -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수업 대상 발달 특성

2. 인터넷 활용 교육

3. ICT 활용 수업 사이트 분석

4. 수업계획안

▪ 주제 / 주제선정 이유 / 대상 연령

▪ 주제망

▪ 개념망

▪ 활동망

▪ 연간 교육계획안

▪ 4월 교육계획안

▪ 주간교육계획안 _ 4월 3주

▪ 단위활동계획안

⁃ 토마토 기르기

5. 논의 과정 및 내용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수업 대상 발달 특성 (만 5세)

◈ 만 5세 발달특성
‣ 신체발달
가) 대근육 발달
- 8~10초간 한 발로 서 있을 수 있다.
- 인라인 스케이트를 배울 수 있다.
- 경기에서 효과적으로 출발, 회전, 멈추기를 한다.
- 발을 교대로 바꾸면서 도움 없이 긴 계단을 내려온다.

나) 소근육의 발달
- 글쓰기와 그림그리기가 점차 세련되어진다.
- 가위질이 능숙해지고 네모를 자른다.
- 종이를 접어 봉투에 넣을 수 있다.
- 사람의 얼굴, 머리, 몸, 팔, 다리를 그린다.
- 집의 지붕, 창문, 문, 굴뚝을 그린다.
- 그림을 그리고 조심성 있게 색칠한다.
- 사선을 능숙하게 그린다.

‣ 정서발달
- 활력적이고 열심히 배우고자 한다.
-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시도에 쉽게 흥미를 느낀다.
- 블록 쌓기, 모으기 등 무언가를 만들어 내고자 하고 보다 더 생산적인 상황에 몰입한다.

‣ 사회성 발달
- 가정, 또래, 사회 속에서 사회적 제도를 배운다.
- 성역할을 배우고 문화적인 관습을 익히게 된다.
- 대인관계가 차츰 확대되어 가며 사교범위도 사회로까지 미치게 되는데 이로 인해 규칙준수에 대한 의미를 배우기 시작한다.
- 양심이 발달하여 나쁜 것을 피하고 좋다고 여겨지는 것에 접근하려 한다.
- 협동적 놀이가 증가되어 협동심과 책임감을 갖게 된다.
- 사회적 행동이 발달되어 집단생활에 적응하는 것을 배워 나간다.
- 동정심이 생겨 약한 친구를 보살피기도 한다.
- 한 놀이에 20분 이상 집중할 수 있다.
- 5세가 지나면서 학습 도구로써 놀이 기구의 중요성은 점점 적어지고 활동은 단순 활동에서 좀 더 지구력 있는 취미 활동으로 바뀐다.

‣ 언어발달
- 발음체계가 완성된다.
- 풍부한 어휘를 사용한다.
-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수수께끼나 동화를 즐겨 듣는다.
- 점차 문법규칙이 숙달되며 구어를 완전히 습득한다.
- 구체적인 명사의 사용 의미를 설명하고 의미를 묻기도 한다.
- 문장을 정확하게 반복할 수 있게 된다.
- 읽기, 쓰기 학습이 가능해진다.
- 몇 개의 글자를 쓰기도 한다.
- 이어지는 글자를 맞춰 쓸 수 있게 되고, 요일을 말할 수 있다.
- 왼쪽과 오른쪽의 구별이 가능하다.
- 저속한 언어를 사용해 주위를 놀라게 하기도 한다.
- 자신의 이름을 쓴다.

‣ 인지발달
- 10~12가지 색깔을 맞춘다.
- 정신적 이미지를 활용하여 사고하거나 조작적 사고력을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보존이 불가능하다.
- 점차 논리적이 되어간다.
- 불완전한 지식 때문에 지적 행동은 대부분 직관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제한된다.
- 물건의 상대적인 크기를 잘 이해한다.

※ 컴퓨터를 생각하는 어린이의 특징

• 첫째 단계 : 엄마 아빠가 사용하는 물건으로 컴퓨터를 인식하는 시기

참고문헌
어린이 농림부 사이트 (http://child.maf.go.kr/index.jsp)

씨앗 키즈 사이트 (http://www.siatkids.com/)

유아를 위한 멀티미디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경우 외, 창지사

유아 교육과 멀티미디어, 이경우, 창지사

통합유아컴퓨터교육, 유구종, 창지사

인터넷과 유아교육, 황해익 외, 창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