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

 1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1
 2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2
 3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3
 4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4
 5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5
 6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6
 7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7
 8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8
 9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9
 10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10
 11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11
 12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12
 13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13
 14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14
 15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15
 16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16
 17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17
 18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18
 19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19
 20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건행정]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 센터 사업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기관설립의 필요성

Ⅱ. 기관설립의 목적

Ⅲ. 비전

Ⅳ. 사업의 목표

Ⅴ. 조직도 및 각 부서별 세부 활동 및 사업내역
1. 행정총괄국
2. 사업운영국

Ⅵ. 주요재원조달

Ⅶ. 자문활동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기관설립의 필요성

가. 환경 분석
○ 다양한 사회의 변화로 최근 들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성추행 및 성폭행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 발생한 대구의 한 초등학교에서 가해자와 피해자가 100명이 넘는 집단 성폭력 사건은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 대책위의 사무국장에 의하면 학생들이 성폭력을 범죄가 아닌 특별한 놀이쯤으로 인식하고 학생들 사이에서 성폭력이 광범위하게 번진 것이라고 하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현행 성교육의 문제점이 있음을 사회적으로 시사하고 있다. 또한, 올해의 가장 충격적인 사건이었던 안양 어린이 실종살인사건과 일산 어린이납치 미수사건 등 최근 전국에서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성폭력 범죄가 잇따르고 있어 아이들의 성폭력 문제가 심각한 문제임을 알 수 있다.

○ 서구 성 개방 풍조의 유입, 성의 도구화와 상품화로 인한 저속한 성문화의 범람과 향락산업의 번성이나 대중매체에서 노골화된 성적 표현 등과 함께 성과 관련된 사회 환경에 많은 변화가 초래되고 있다. 오늘날 우리사회는 전통적인 가족제도의 붕괴와 여성의 사회 참여로 가정의 형태가 변화하여 성 태도와 성 역할에서 가치관의 변화는 물론, 성관계 연령이 낮아지면서 성병과 미혼모의 증가, 인공유산과 성폭력의 증가가 심화되는 등의 사회 변화로 성 건강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사회 전반에서 예방적, 치료적 차원의 다각적 성교육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의 경우, 가정에서는 전통적인 성 역할 규범과 태도를 가진 부모와의 갈등은 물론 학교에서는 입시중심의 교육으로 인해 체계적인 성교육이 부재한 상황에서, 청소년 성 건강 문제는 점차로 심각한 수준이 되어가지만 교육이나 대책에 대한 관심은 아직도 미약한 상태이다.
이상적인 청소년 성교육은 가정을 중심으로 학교, 지역사회가 삼위일체가 되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가정에서 대부분의 부모는 자녀의 신체 발달이나 성적 성숙에 대한 관심이 적고 성교육이나 이성교제에 대한 지도 또한 소홀하다. 그러므로 청소년은 부모보다는 주로 저속한 잡지를 비롯하여 친구, 선후배로부터 정확하지 않은 왜곡되고 과장된 정보를 통해 성적 사회화 과정이 이루어진다. 이런 결과로 청소년은 자연스런 생리 과정으로서 신체 변화에 대한 지식과 심리적 준비 과정이 부족하여 잘못된 성 지식을 갖게 되어 바른 성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문제가 제기 되고 있다.
가정에서 성교육도 물론 중요하다. 그러나 급변하는 사회 속에 성장하는 청소년을 가정에서만 교육하기는 어려운 여건으로 학교, 지역사회 속에서의 성교육의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성이란 인간의 생애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주제

• 성은 청소년을 이해하는 출발점이자 청소년문제의 근원

• 성적으로 개방화 되어가는 사회 풍조

• 청소년 성 윤리의식의 부재

• 피임법의 무지나 필요성에 관한 인식 부족

• 현행 성교육의 미비


☞ 이러한 현행 성교육의 현실적이지 않은 효율성이 떨어지는 비합리적인 교육으로 인해 생기는 다양한 성폭력 문제의 사례와 함께 성교육의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됨에 따라서 청소년 대상으로 하는 성문제 해결을 위한 기관 설립이 절실하다. 한국성교육센터는 학교현장의 성교육을 보완하기 위해서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지만 온라인상에 문답형식의 질의응답 게시판을 운영할 뿐 청소년들의 성 관련 고민을 구체적이고 개인적으로 상담하고 타 기관 및 타 전문가와 연계된 포괄적인 측면의 서비스가 결여되어 있고, 한국청소년상담센터는 청소년의 가출, 또래집단 문제 또는 우울증에 초점을 맞추어 상담을 제공하고 있지만 청소년 관련 성 문제를 교육과 상담을 통합적으로 제공, 관리해주지는 않는다고 사료되어 이 조직을 기획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목적에 부합하는 ‘청소년 밝은 성문화 운동센터’의 설립 근거는 확실하다.


나. 청소년 성교육에 관한 최근의 사회 문제

참고문헌
한국 성교육 센터 http://www.ksec.or.kr/
한국 성폭력 위기 센터 http://www.rape119.or.kr/
청소년 성교육 단체  http://www.teenstar.or.kr/
보건 복지 콜 센터  http://www.129.go.kr/
인터넷 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2045292

http://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35584

http://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25511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070815014010

서울시 `청소년 性영화제' 개최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1725381

http://www.segye.com/Articles/News/Culture/Article.asp?aid=20070803001613&ctg1=01&ctg2=00&subctg1=01&subctg2=00&cid=0101050100000&dataid=200708031321000091
성교육 이론과 실제 / 이시백 외저.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학위논문)성교육 애니메이션 표현연구 : 성폭력 예방을 중심으로 / 박세경.-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7.

성교육/성상담의 이론과 실제 / 김상원 편저. 서울 : 교육출판사,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