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체계] 미, 이스라엘의 무인항공기 운용실태와 교훈

 1  [무기체계] 미, 이스라엘의 무인항공기 운용실태와 교훈-1
 2  [무기체계] 미, 이스라엘의 무인항공기 운용실태와 교훈-2
 3  [무기체계] 미, 이스라엘의 무인항공기 운용실태와 교훈-3
 4  [무기체계] 미, 이스라엘의 무인항공기 운용실태와 교훈-4
 5  [무기체계] 미, 이스라엘의 무인항공기 운용실태와 교훈-5
 6  [무기체계] 미, 이스라엘의 무인항공기 운용실태와 교훈-6
 7  [무기체계] 미, 이스라엘의 무인항공기 운용실태와 교훈-7
 8  [무기체계] 미, 이스라엘의 무인항공기 운용실태와 교훈-8
 9  [무기체계] 미, 이스라엘의 무인항공기 운용실태와 교훈-9
 10  [무기체계] 미, 이스라엘의 무인항공기 운용실태와 교훈-10
 11  [무기체계] 미, 이스라엘의 무인항공기 운용실태와 교훈-11
 12  [무기체계] 미, 이스라엘의 무인항공기 운용실태와 교훈-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기체계] 미, 이스라엘의 무인항공기 운용실태와 교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무인항공기의 시대의 도래
Ⅱ. 무인항공기에 대한 이해
Ⅲ. 미, 이스라엘의 무인항공기들
Ⅳ. 미국 무인항공기 운용실태
Ⅴ. 이스라엘 무인항공기의 운용 실태
Ⅵ. 미,이스라엘 무인항공기 운용에서 얻는 교훈 및 우리나라 에 적용방안.

■ 별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무인항공기의 시대의 도래

1. 전쟁양상이 바뀌고 있다.
무인항공기의 등장으로 ‘로봇 대 인간’ 의 새로운 양상의 전쟁이 시작되고 있다. 걸프전으로 본격화되기 시작한 무인항공기에 의한 전쟁은 보스니아, 코소보, 아프가니스탄, 그리고 최근의 이라크전쟁을 거치면서 공중에서 뿐만이 아니라 지상에서도 로봇에 의한 전쟁양상으로 매우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 에서는 무인항공기가 공중정찰을 통한 스파이 활동은 물론이고 요인암살에서 사용되었다. 또한 프리데터라는 무인항공기는 오사마 빈 라덴으로 추정되는 사람을 지상관제소의 모니터로 추적하여 공격하였다. 이라크에서는 글로벌호크와 프리데터를 투입하여 24시간 이라크군의 동향을 감시하고 있다. 이 밖에도 화학 및 생물학 센서를 탑재하여 상공에서 냄새를 탐지하는 임무를 수행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이 전쟁에서 있어 무인항공기는 중요성은 날로 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의 로봇 무기 개발에의 노력과 투자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2. 군사용 무인항공기가 수행하는 임무
군사용 무기항공기가 수행하는 임무는 대표적으로 정찰임무, 전자전임무, 기만임무, 공격임무, 전투임무, 표적용도 등 6가지가 있다. 각각 임무에 대해 알아보자면, 첫째, 정찰임무란 전자광학카메라, 적외선 감지기, 합성구경 레이더 등을 탑재하고 적 및 작전 지역에 대한 감시․정찰로 적의 동태와 능력 등을 파악하여 실시간 동영상으로 지휘관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전자전임무란 각종 전자전 장비를 비행체에 탑재하여 통신감청, 전자정보 수집, 방향 탐지 등의 임무를 말한다. 셋째, 기만임무란 무인항공기를 유인기로 착각하게 하여 적의 방공레이더가 작동하고 지대공 미사일과 같은 방공무기를 발사하게 함으로써 방공기지를 노출시키는 것을 말한다. 넷째, 공격임무란 적진 상공을 비행하고 있다가 적의 방공망 체계에서 발생하는 전파를 감지한 후 적의 레이더에 자폭하는 것을 말하며 현재는 전차나 화포등과 같은 보다 더 중요한 표적을 목표로 원격조종, 유도되어 폭발하는 무인항공기고 개발되고 있다. 다섯째, 전투임무란 미사일 등을 탑재, 무장하고 유인 전투기나 폭격기 같이 공대지 또는 공대공 전투임무를 반복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여섯째, 표적용도란 지대공 또는 공대공 사격훈련을 위한 표적으로 사용되는 것을 말한다.

3. 무인항공기가 좋은 이유
무인항공기의 이점은 대표적으로 6개가 있다. 첫째, 회수하여 여러 번에 걸쳐 재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둘째, 탑승하는 조종사가 필요 없어 전투에서는 물론이고 평상시의 임무에서도 인적 손실이 없다는 점. 셋째, 탑승하는 조종사의 생리나 심리상태에 제약을 받지 않으므로 가혹한 비행조건의 기동이나 운용이 가능하다는 점. 넷째, 기체를 대폭적으로 소량 ․ 경량화 하여 임무에 맞는 크기로 제작할 수 있다는 점. 다섯째, 가격이 아주 저가여서 경제적이라는 점. 여섯째, 위험한 지역의 상황을 한눈에 관찰, 확인하고 한 곳에 오랫동안 머물며 동일임무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점 등이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김성배, 손영환, 이주형, 『무인항공기 시대의 도래와 개발전략』, 2000
나도백, 『무인전투기 무인항공시스템기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대한민국 국방부, 『무인항공기 현황과 발전추세』, 2000
배재식, 『중고고도 정찰용 무인항공기 개발전략 연구』, 2004
이국진, 『세계 무인항공기 개발현황과 한국 무인항공기 개발방향』,
空軍評論 제114호 (2004. 7) pp.61-107, 2004
이희각 외, 『신편 무기체계학』, 청문각, 2005년
장두현, 『무인항공기』, 상상커뮤니케이션,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