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

 1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1
 2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2
 3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3
 4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4
 5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5
 6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6
 7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7
 8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8
 9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9
 10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10
 11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11
 12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12
 13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13
 14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14
 15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15
 16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16
 17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17
 18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18
 19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19
 20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의의
Ⅱ. 문헌검토
1. 연구 가설
2. 문헌 연구 (가설의 이론적 배경)
Ⅲ. 자료와 변수의 구성
1. 자료
2. 변수의 구성
Ⅳ. 분석결과


1. 형제관계와 청소년 가정생활 만족도
2. 어머니의 직업 유무와 청소년 가정생활 만족도
3. 가사노동 참여와 청소년 가정생활 만족도
4. 계층 통제에 따른 결과
5. 성별에 따른 차이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의의
인간은 누구나 가족 속에서 태어나 가족과 더불어 생활하면서 개인의 가치, 신념, 태도, 행동유형을 형성한다. 기존 논문에서는 가족이 가족구성원의 정신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보고 한 바 있으며 가족이 가족구성원의 정신적·정서적 건강의 주요 근원이 됨을 강조하고 있다(김주연, 1997).
과거 농경사회의 경우 가족의 이와 같은 역할은 더욱 중추적 이였다. 그러나 산업 사회가 시작되고 산업구조가 복잡해지면서 가족 내의 개인의 다양성이 대두되고 가족의 응집력은 약화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부모-자녀 관계에 갈등과 문제를 유발시키게 되었고, 특히 부모의 의존으로부터 독립하려는 욕구로 부모-자녀간의 대화가 어려운 청소년기 때에 더욱 고조되는 경향이 있다(노정화, 2002).
제 2차 성징기라 불리는 이 시기는 청소년들이 성인으로서 사회생활을 영위해나가기 위한 규범들을 내면화하고 인격형성을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하지만 급격한 신체적 발달과 달리 정신적 발달이 병행되지 않음으로써 심리적 불안정을 경험한다.
청소년기의 경우 많은 갈등과 스트레스를 겪게 되고 이에 대한 대처능력이 부족하거나 사회적 지원이 부족할 때 정서적·행동적 부적응 상태에 놓이기 쉽다. 즉 갈등과 스트레스를 내면으로 겪다가 그것이 우울, 불안증상으로 발전되거나 점점 더 사회적으로 위축감을 갖게 되어 자학행동을 할 수 있고, 외적으로 비행을 일으키거나 공격적 태도를 갖게 되어 반사회적인 성격을 형성하며 성장할 수 있다(류애란, 2003). 그러므로 청소년기는 어느 시기보다 가족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시 되고 가족의 관심이 필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가족 결속력은 더욱 약화되고 가족의 스트레스와 갈등은 더욱 증폭되곤 한다. 이는 청소년들을 약물, 폭력, 가출, 자살 등의 비행과 일탈로 이끄는 원인이 된다.
이처럼 청소년은 가정에 대한 안정감, 행복감 및 만족감 같은 욕구충족 획득에 실패하면 비합리적 행위를 통해 대리만족을 얻으려고 한다(김현실, 2001). 또한 청소년의 비행이나 일탈의 원인이 가정의 위험요인과 또래관계의 질이 중요한 직접적 요인으로 나타나며 가정의 위험요인이 간접적으로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기까지 한다는 결과를 볼 수 있다(한현아 ․ 도현심, 2008). 이것은 청소년 비행의 단계에서 가정의 영향은 직접적, 간접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다고 할 수 있으며 다른 요인들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때 원천적인 요인이 바로 가정에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가족생활에서의 청소년들의 심리적인 만족은 청소년의 올바른 인격형성을 유도하고 비행을 억제 시키는 등 그들의 장래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많은 선행연구들의 경우 청소년 자기 생활에 만족하는 바에 미치는 영향들을 연구하거나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청소년의 원인을 가정환경에서 찾아보는데 치중되어 있을 뿐 청소년들이 가족생활에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가정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가정 내부에서 발견하여 청소년의 문제를 가정에서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내고자 시도할 것이다. 청소년의 소외나 일탈이 증가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어떠한 요인이 청소년의 가족생활 만족을 가져오는가를 연구함으로써 가정 내의 바람직한 청소년 생활환경이 조성될 수 있고 이를 통해 바람직한 부모-자녀 관계를 이루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이는 청소년의 문제 행동의 예방 및 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은 기회가 될 것이며 궁극적으로 청소년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공미혜. 1992. “가족이기주의에 대한 여성학적 비판.”『가정학논집』4 : 1~20.
김숙경. 1989. “외동이와 형제아의 모 - 자녀관계 및 사회성에 관한 비교 연구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영화. 1991. “어머니의 취업과 자녀의 학업성취.” 『한국여성개발원』9(2) :
김응익. 1997. 『건강한 청소년기를 위하여』.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주연. 1997. “가족기능에 따른 아동의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지윤. 1998. “기혼여성의 생활만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현실. 2001. “청소년의 가정 역동적 환경, 성격 및 흡연이 비행행동에 미치는 영향.”『대한간호학회지』31(4) : 641~655.
김희옥. 2001. “중·고등학생의 가정생활가치관과 관련변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노정화. 2002.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류애란. 2003. “가족 의사소통 및 가족기능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문숙재. 1992. “가사노동의 가치평가에 관한 고찰.”『대한가정학회지』9 : 10~15.
민경희. 2003. “여성의 경제 활동 참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한국여성학회지』19(2) : 97~143.
박미석. 1996. “중년기 남녀의 삶의 질에 관한 연구.”『한국가정관리학회지』14(2) 19~33.
성북구청. 2006.『지방세징수』. 성북구청
양돈규. 2002. “청소년의 형제 변인에 따른 지각된 정서적지지.”『한국청소년복지학회』4(2) : 67~87.
위금영. 1992. “청소년의 가사노동 가치 의식에 따른 가사노동의 분담 및 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하정. 2002. “부모와 교사에 의한 학생생활 평가가 아동의 자아존중감, 사회성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