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예술론] 앤디워홀

 1  [조형예술론] 앤디워홀-1
 2  [조형예술론] 앤디워홀-2
 3  [조형예술론] 앤디워홀-3
 4  [조형예술론] 앤디워홀-4
 5  [조형예술론] 앤디워홀-5
 6  [조형예술론] 앤디워홀-6
 7  [조형예술론] 앤디워홀-7
 8  [조형예술론] 앤디워홀-8
 9  [조형예술론] 앤디워홀-9
 10  [조형예술론] 앤디워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형예술론] 앤디워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①앤디워홀을 선택하게된 동기
②시대적 배경
③Pop Art

Ⅱ. 본론
2-①앤디 워홀의 생애, 활동.
2-②팝 이전 과 팝 이후의 작품
2-③초상화
2-④자화상
2-⑤뒤샹과의 차이점
2-⑥앤디워홀 작품의 소재와 기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① 앤디워홀을 선택하게 된 동기

사실 앤디워홀에 대해 더 공부해 보고 싶었던 동기가 있었다. 그것은 다른 미술에 관련된 수업을 들었을 때도 별로 관심을 갖게 되지 않던 앤디워홀이라는 작가와 그의 작품들이 모 금융그룹의 광고에 나와 쓰여졌을 때 흥미를 갖게 되었었다. (하지만 앤디워홀 뿐만 아니라 앤디워홀의 생각과 그 금융그룹에 대한 모토가 딱 떨어지면서 잘 만들어 졌던 것이기 때문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던 것 일지도 모른다.) 또한 팝아트에 대해 배우고 '팝아트' 하면 떠오르는 작가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작가가 바로 앤디워홀이다.
앤디워홀의 작품 중 가장 기억나는 것은 마릴린먼로를 이용한 작품들이다. 아마도 앤디워홀이라는 작가를 모르는 사람도 그의 마릴린먼로의 작품은 어디선가 한번 쯤은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마릴린먼로의 작품을 보면 단순히 같은 이미지의 반복과 색채의 변화만 있을 뿐인데 이러한 작품이 현대에서는 엄청난 가격으로 거래가 되고 있다. 과연 이러한 어찌보면 단순해 보이는 작품에는 어떤 가치가 있는 것일까? 과연 위에서 설명하듯이 엄청난 가격으로 거래가 될 만큼의 작품인 것일까? 또 그가 살던 시대 배경, 생애, 팝아트, 작품의 소재와 기법 등을 알아보면서 앤디워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②시대적 배경
오정훈, 앤디 워홀(Andy Warhol)의 인물화에 나타난 형식과 기법 연구 ,2007

앤디워홀은 1960년대의 미술계를 대표하는 존재이다. 1950년대의 후반과 60년대는 바로 서구산업사회의 물질주의 문명이 특히 미국에 있어서 황금기를 누렸던 시기와 일치한다. 대중문화의 대중전달에 있어 내용이나 질적 가치가 아닌 양적인 면이 더 중요하게 되고, 이런 대량생산은 예술의 성격마저도 변화시키고 말았다. 예술은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이다. 우선, 시각적인 이미지가 과거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방대해졌고, 그 종류와 복잡성은 이후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심해졌다. 새로운 이미지의 환경은 사람들의 감각과 정신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관념과 정신적인 체계마저 붕괴시켰고, 일상생활에서의 이미지의 접촉과 빈도는 자극의 강도가 클수록 이미지가 가지고 있는 영향도 더 커지게 되었다. 이런 변화된 경제적, 문화적 분위기는 당연히 미술계에도 영향을 미쳤고 독창상과 개성을 예술창조의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으면서 전후 20년 가까이 진행되어온 추상표현주의는 보다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것들의 의미를 부여하게 된 이 시대의 사람들에게 그 의미는 퇴색되고 말았다. 이런 시대적 배경 속에서 나타나게 된 것이 바로 1960년대의 미술계의 중추인 팝 아트인 것이다.
우선 팝아트를 알아보기 전에 팝아트의 등장 배경이 되는 추상 표현주의에 대해 잠시 살펴 보자.
(우리 ppt에서 갖고 온건데 출처가 어디인질 알 수 가 없네.ㅠ)
추상표현주의는 전후에 펼쳐진 최초의 의미있는 예술운동이었다. 뉴욕과 그 주변을 거점으로 잭슨 폴록, 마크 로스코, 윌렘 데 쿠닝같은 예술가들은 특정한 감정이 아니더라도 포괄적이며 격렬한 감정들을 초대형 화폭 위에 몸짓이 들어간 기법으로 그리는 비구상회화를 만들어냈으며, 전후에 느끼는 분노의 표출로 볼 수 있다. 추상표현주의는 고상하고 심각하며, 존재에 관한 것이었다. 정신을 다루는데, 그 정신은 어디까지나 고도의 지성적 방식으로 표현되며, 재미도 없으며, 또 재미있어야 할 이유가 없었다. 추상표현주의는 일반 미국인들이 살아가는 삶의 양식과 크게 관련되지 않았고, 팝 아트가 다소 음침하고 심각한 이런 미술 운동에 대항해서 등장했다고 보는 시각은 무리가 아니다.

③Pop Art
김광우, 비디오아트의 마애스트로 백남준VS 팝아트의 마이더스 앤디워홀, 숨바소리, 2006
본질적으로 팝아트는 영국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19세기의 후반 반세기와 20세기 전반 반세기 동안 미국은 유럽을 보며 스스로의 예술을 모색하려했다. 팝 아트의 성격은 영국보다는, 미국적 사회 환경 속에서 형성된 미술에서 더 구체적으로 반영되고 있다. 1960년대 초에 주로 뉴욕을 중심으로 전개되었고, 60년과 70년대에 전성기를 누리며, 팝 아트는 우리가 일상에서 늘 보는 오브제들의 재생을 선호한다. 다시 말해 도시의 환경으로서 일반적인 소비 상품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오브제와 예술과의 접근을 진행했던 것이다. 추상표현주의의 초월적인 정신주의에 비해, 팝아트는 비속함과 일상적인 매스미디어적인 대중성을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