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

 1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1
 2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2
 3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3
 4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4
 5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5
 6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6
 7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7
 8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8
 9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9
 10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10
 11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11
 12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12
 13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13
 14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14
 15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15
 16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16
 17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17
 18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18
 19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19
 20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고전문학] 중국의 고전시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춘추시대 - 수나라’의 고전시가

2. ‘당나라’의 고전시가

3. ‘송나라’의 고전시가

4. ‘요ㆍ금ㆍ원나라’의 고전시가

5. ‘명나라’의 고전시가

6. ‘청나라’의 고전시가



본문내용
1. ‘춘추시대 - 수나라’의 고전시가

① 중국최초의 시가 총집 - ‘시경(詩經)’

시경은 고대성인 공자가 편집했다고 전해진다. 그는 이를 문학적 표현의 정형이라고 일컬었다. 많은 주제를 포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제재가 줄곧 "즐겁되 음탕하지 않고 슬프되 상심하지 않기"(樂而不淫, 哀而不傷) 때문이다.
시경에는 주(周)나라 초기(BC 11세기)부터 춘추시대 중기(BC 6세기)까지의 시가 305편이 모여져 있다. 크게 풍(風)ㆍ아(雅)ㆍ송(頌)으로 분류되며 모두 노래로 부를 수 있다. 풍은 민간에서 채집한 노래로 모두 160편이다. 여러 나라의 노래가 수집되어 있다고 하여 국풍이라고도 하며 15개국 노래로 구분되어 정리되어 있다. 대부분이 서정시로서 남녀간의 사랑이 내용의 주류를 이룬다.
〈시경〉의 내용은 매우 광범위하여 통치자의 전쟁ㆍ사냥, 귀족계층의 부패상, 백성들의 애정ㆍ일상생활 등의 다양한 모습을 담고 있다. 형식상으로는 4언을 위주로 하며 부(賦)ㆍ비(比)ㆍ흥(興)의 표현방법을 채용하고 있다. 부는 자세한 묘사, 비는 비유, 흥은 사물을 빌려 전체 시를 이끌어내는 방법을 말한다. 이러한 수법은 후대 시인들이 계승하여 몇 천 년 동안 전통적인 예술적 기교로 자리 잡았다.
대대로〈시경〉에 대한 연구는 활발했으며 한대에 유가 경전에 편입되었다. 판본으로는 〈노시 魯詩〉ㆍ〈제시 齊詩〉ㆍ〈한시 韓詩〉ㆍ〈모시 毛詩〉가 〈시경〉 해석과 연구의 주류를 이루었다. 그중 현존하는 판본은 모장의〈모시〉인데, 정현(鄭玄:127~200)의 전(箋) 전은 주의 종류 중 하나이다. 주는 경(經)의 자구(字句)를 충실하게 해설하는 1차 주석으로 전(傳)·전(箋)·집(集)·해(解)·해고(解詁) 등으로 나뉜다.
과 공영달(孔穎達:574~648)의 소(疏) 소는 주의 권위를 인정하고 주를 더욱 상세하게 해설한 것으로 주석의 주석 또는 2차 주석이라 한다.
가 포함되어 있다. 남송 때 주희(朱熹)가 쓴 〈시집전〉은 영향력이 큰 주석본이다. 청대의 〈시경〉에 대한 연구는 후대 학자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② 전국시대의 대표적 시인 - ‘굴원(屈原)’


ⅰ) 굴원의 생애

굴원은 수천 년이래 중국에서 가장 인민들의 흠모와 사랑을 받는 시인이다. 그는 전국시기(기원전 475-221년)에 살았다. 이른바 전국이란 제후국들이 숲을 이루고 서로 간의 전쟁이 부단히 벌어졌던 시대였다. 그 중 진국(秦國)과 초국(楚國)은 그 당시 실력이 가장 강한 나라였다. 기타 10여개의 작은 나라는 이 두 개의 큰 나라에 의존하였다.
굴원은 초국의 귀족이며 정부의 고위급직위를 역임하였다. 학식이 풍부하고 외교에 능한 것으로 알려져 일찍이 초국 왕의 총애와 신임을 받았다. 그 당시 여러 나라의 국군과 집권자들은 모두 앞 다퉈 재능과 학식이 있는 사람을 모집하였다. 임금이나 대신들은 어진 이를 예의와 겸손으로 대하였다. 그 당시 수많은 유명한 학문가들은 자기의 정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부동한 나라들 사이에서 유세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굴원은 달랐다. 초국으로 하여금 정치적으로 개명하고 국력이 증강되도록 하기 위해 자기의 재능으로 초왕을 돕기를 원하였다. 이와 같은 이상을 품고 굴원은 죽을 때까지 조국에서 한걸음도 떠나지 않았다. 하지만 유감스러운 것은 내정과 외교적 면에서 굴원과 초국의 부패한 집권자들 사이에 갈등이 존재하였고, 동시에 다른 사람의 모함을 받아 초왕은 굴원을 멀리하였다. 이 때로부터 초국의 대국지위와 강한 국력도 점점 쇠약해졌다. 결국 기원전 278년 진나라 군대가 초국 도읍인 영도(郢都)를 함락시켰고, 나라가 멸망하고 가정이 파괴된 상황에서 굴원은 비분을 못 이겨 강물에 투신하여 자살하였다.

ⅱ) 굴원의 작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