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도서관마케팅] 대학도서관에서의 마케팅 전략

 1  [대학도서관마케팅] 대학도서관에서의 마케팅 전략-1
 2  [대학도서관마케팅] 대학도서관에서의 마케팅 전략-2
 3  [대학도서관마케팅] 대학도서관에서의 마케팅 전략-3
 4  [대학도서관마케팅] 대학도서관에서의 마케팅 전략-4
 5  [대학도서관마케팅] 대학도서관에서의 마케팅 전략-5
 6  [대학도서관마케팅] 대학도서관에서의 마케팅 전략-6
 7  [대학도서관마케팅] 대학도서관에서의 마케팅 전략-7
 8  [대학도서관마케팅] 대학도서관에서의 마케팅 전략-8
 9  [대학도서관마케팅] 대학도서관에서의 마케팅 전략-9
 10  [대학도서관마케팅] 대학도서관에서의 마케팅 전략-10
 11  [대학도서관마케팅] 대학도서관에서의 마케팅 전략-11
 12  [대학도서관마케팅] 대학도서관에서의 마케팅 전략-12
 13  [대학도서관마케팅] 대학도서관에서의 마케팅 전략-13
 14  [대학도서관마케팅] 대학도서관에서의 마케팅 전략-14
 15  [대학도서관마케팅] 대학도서관에서의 마케팅 전략-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학도서관마케팅] 대학도서관에서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 대학도서관 마케팅
II. 본론
1. 대학도서관 마케팅 사례
1-1. 호서대학교
1-2. 아주대학교
1-3. 서울여자대학교
2. 서울여자대학교 도서관 마케팅 전략

III. 결론
1. 느낀 점
2.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서울여자대학교 학생들은 과연 우리 학교 도서관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그리고 도서관이 교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어느 정도일까? 서울여대뿐만 아니라 많은 대학도서관은 바야흐로 도서관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 업무 전반에서 많은 발전이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에도 불구하고 도서관 밖의 교내 구성원들은 그 변화를 알지 못하고 있다. 그만큼 교내 도서관에 신경을 쓰거나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가 초래된 것은 그만큼 도서관의 홍보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그래서 모든 회사들이 그들이 만드는 상품에 대하여 또는 그들의 회사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실행하고 있듯이 도서관 역시 이제는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마케팅을 해야 한다. 교내 구성원들에게 도서관을 알리고, 이해시키고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서비스 또는 다양한 요구사항들을 미리 파악하여 적시에 적절하게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도서관에서 시작해야 한다.
Kathy Shimpock-Vieweg는 마케팅은 그 회사 내에서 도서관을 가시적으로 만들고, 다른 데서는 만날 수 없는 요구를 채워주는 필요 불가결한 자원으로서 도서관이 생존, 성장, 지위를 계속 유지하도록 지킨다고 하였다. 또한 마케팅은 다른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그들의 요구와 성취를 표현하는 전달수단을 사서들에게 제공한다고 하였다. 마케팅은 우리가 남는 시간에 약간의 변화를 함으로써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이용자들이 어떻게 당신의 상품과 서비스를 지각할지를 평가하는데 필요로 하는 것을 알아내는 것으로부터 비롯되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통합시스템이어야 하며, 그것은 도서관의 문을 연 그 날부터 그 도서관에서 하는 모든 것을 포함한다. 현대 마케팅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고객 최우선 주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도서관 마케팅에 대한 제안으로 3단계 접근법이 있는데 먼저 도서관의 역할과 서비스에 대한 자신감의 회복과 도서관 data 개발 및 적극적인 활용, 그리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다.
그 1단계로, 자신감의 회복을 위해선 직원들에 대한 신뢰도를 갖거나 서로를 격려할 줄 알고 내부 전문가의 교육이나 전문가의 양성이 필요하다. 다음 2단계는 데이터의 개발 및 활용을 위해선 도서관 관련 데이터의 개발이 필요한데 특히 전자정보에 대한 데이터 확보가 절실하고, 데이터의 내부를 공유하고 데이터에 의거한 정당성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3단계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추구를 위해선 의사결정자에 어필하는 의사소통 방안을 강구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체의 효과적인 활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봤을 때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대학 도서관들의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지 각 대학들의 사례를 조사해보았다. 그리고 서울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학생들로서 앞으로 우리 학교의 도서관발전을 위한 마케팅 전략도 기획해 보았다.

Ⅱ. 본론
1. 대학도서관 마케팅 사례

1-1. 호서대학교(아산캠퍼스)
1) 호서대학교 중앙도서관 현황(2006)
구 분 내 용
개 관 1979년
조 직 중앙도서관장(학술지원팀, 도서 운영위원회. 아산도서관, 천안 도서관)
면 적 연건평 4,000여 평의 규모(지상4층)
열람석 2,013석
직원수 13명(관장1 포함)
이용자수 교직원,대학원생/행정조교, 학부생, 지역주민
장서수 동양서 및 서양서 50만권

2) 마케팅 전략
1. 이용자 교육 서비스의 강화
① 2회에 걸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OT)기간 동안에 도서관 이용안내를 소개, 유인물을 제공.
② 학기 중 원하는 학과(전공)에서는 중앙도서관으로 견학 겸 오리엔테이션도 실시하여 대학생활의 자주성을 인식시켜 학생들 스스로 도서관 이용 필요성 자각.
2. 학생들과 교수진의 참여 유도와 연구 환경 조성
① 도서관을 많이 이용하는 학생들에게 학기 별로(연 2회) 우수학생을 2명씩 선발하여 포상(총장상 수여)하기도 하며, 도서관측에서 학과 교수님들에게 학생들이 도서관을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과제 부여 유도.
참고문헌
 디지털시대 도서관 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 박혜옥. KERIS 전국대학도서관대회 2003.6.
 대학도서관 마케팅을 위한 ‘교수담당사서제’ 모형 설계, 전혜영. 사대도협회지 제5집.
 대학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방안, 심원식. KERIS 전국대학도서관대회 2005.6.
 눈에 띄는 도서관 마케팅, 주디스 A. 시스 저 ; 한국도서관마케팅연구소. ; 이우정; 박수희; 김태훈 [공]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