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모토로라 인사관리

 1  [인사관리] 모토로라 인사관리-1
 2  [인사관리] 모토로라 인사관리-2
 3  [인사관리] 모토로라 인사관리-3
 4  [인사관리] 모토로라 인사관리-4
 5  [인사관리] 모토로라 인사관리-5
 6  [인사관리] 모토로라 인사관리-6
 7  [인사관리] 모토로라 인사관리-7
 8  [인사관리] 모토로라 인사관리-8
 9  [인사관리] 모토로라 인사관리-9
 10  [인사관리] 모토로라 인사관리-10
 11  [인사관리] 모토로라 인사관리-11
 12  [인사관리] 모토로라 인사관리-12
 13  [인사관리] 모토로라 인사관리-13
 14  [인사관리] 모토로라 인사관리-14
 15  [인사관리] 모토로라 인사관리-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관리] 모토로라 인사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요

2. 모토로라 회사 소개
1)소개
2)사업현황
3)회사 연혁

3. 모토로라 인사 전반
1) 인력 선발, 모집
2) 인력 개발
3) 인력 보상
4) 인력 유지
5) 인력 방출

4. 심층 조사 - 인력 개발
1) Motorola university
2) Program
3) WBC

본문내용
1. 개요

모토로라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통신업체이다. 세계 시장 점유율을 보면 2005년 1사분기 노키아 33%에 이어, 모토로라가 18%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비록 삼성 애니콜에 밀리기는 하지만 여전히 세계시장에서 명성이 높은 기업이다. 우리는 국내 대기업에서 벗어나 외국계 기업의 인사관리 정책에 대해 궁금증을 느꼈고, 외국계 기업 중에서도 특히 세계 굴지의 명성을 갖고 있는 모토로라의 인사관리의 특징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모토로라의 인사관리 정책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모토로라 코리아의 인사부 성동재 과장님을 만나 인터뷰를 1시간 정도 진행하였다. 우선 모토로라의 소개와 전반적인 인사 관리에 대해 개략적으로 소개를 한 후, 인력 개발 정책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살펴보겠다.

2. 모토로라 회사 소개

1) 소개
모토로라는 세계적인 통합 통신 솔루션과 임베디드 전자솔루션 전문 회사로 미국 시카고근교 샴버그(Schaumburg)에 본부를 두고 있는 세계 정상급의 정보통신 기술회사이다. 또한 한국을 포함한 세계 21개국에 사업장 및 주요 생산시설을 갖고 있으며 전 세계에 영업 판매망을 보유하고, 종업원 총수는 10만명에 이른다. 모토로라는 반도체, 휴대폰, 무전기와 무선통신 시스템 및 핵심 전자부품의 생산과 설치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로 75주년이 되는 모토로라는 항상 윤리적인 기업전통을 준수하면서 미래 생활의 핵심이 되는 스마트제품의 기술 개척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모토로라 코리아 사업부를 보면 모바일 사업부(Mobile Devices)-셀룰러 디지털 휴대폰, iDEN 단말기 등 개인휴대통신 기기 - 와 무선통신 솔루션 사업부 (Government and Enterprise Mobility Solutions) -휴대용 및 차량용 무전기 제품, 중계기/원격 제어기, 무선시스템, 공공안전 및 공익사업용 솔루션 외-, 그리고 CHS 사업부 (Connected Home Solutions)-디지털 케이블 시스템 및 셋탑 솔루션, 음성 및 데이터 솔루션, 위성 및 방송 솔루션-, 네트워크 사업부 (Networks)-이동전화 통신망, iDEN(디지털TRS) 비즈니스, 브로드밴드 무선플랫폼, IP네트워크 외- 가 있다. 모토로라는 년간 매출액의 8~10%를 기술개발에 투자하는 가운데, 지속적인 기술 개발에도 많은 힘을 기울이고 있다.

2)사업현황
1967년 한국에 처음 진출한 모토로라는 국내에서 반도체 국내생산 및 수출을 시작한 후 1985년 이래로 현재 국내에 휴대폰, 반도체, 무전기 및 무선통신 시스템, 각종 전자 부품과 네트워킹 제품, 광대역 통신 제품 등을 공급하고 있다. 대표이사는 2005년 7월 취임한 길현창 사장이다. 모토로라 코리아는 국내 반도체 및 후가공 업체와의 활발한 기술 교류를 통해 국내 반도체 생산기술 확산에 기여해 왔으며, 무선호출기 및 셀룰러시스템의 국내 최초 도입으로 이동통신 기술을 소개했다. 또한, 경부고속철용 무선통신 시스템 구축(LG), 지방 경찰청 TETRA 무선 자가망 구축(AP 테크) 기술 개발, KT-PowerTel에 iDEN 시스템과 단말기 공급, 세원 텔레컴에 i250 칩셋을 탑재한 GSM 폰 개발 지원 등을 통해 국내 산업계와 협력하고 있다. 모토로라 코리아는 또한 한국에서 반도체 및 부품의 최대 공급업체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이렇게 한국의 전자 산업기술 발전에 큰 업적을 남기는 과정에서 이들이 육성, 배출한 수많은 핵심 연구 인력들이 우리나라 전자산업발전과 함께 해왔다. 모토로라는 2004년 지분 추가 인수에 의한 투자 확대 등을 통해 2005년 초 어필 텔레콤과 합병하고 한국을 글로벌 CDMA전진기지로 성장시켜 나가고 있다.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