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

 1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1
 2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2
 3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3
 4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4
 5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5
 6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6
 7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7
 8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8
 9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9
 10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10
 11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11
 12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12
 13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13
 14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14
 15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15
 16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16
 17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17
 18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18
 19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19
 20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자심리론] 귀족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귀족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 귀족마케팅 도입배경

3) 귀족마케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4) 귀족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상류층의 특성과 심리

5) 부유층 소비자의 심리와 특성에 맞춘 귀족 마케팅 전략

6) 귀족마케팅 구체적인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한민국 1%의 힘’, ‘대한민국 1%를 위한 가치’, ‘대한민국 1%가 타는 자동차’란 문구는 쌍용자동차의 렉스턴의 광고이다. 최강의 힘과 정교해진 매카니즘을 가진 대한민국 No.1이란 이미지를 가지고, 선택된 소수, 즉 대한민국 1%만이 타는 자동차란 문구를 내세우며, 마케팅을 하고 있다. 소수의 부유층, 상류층만을 타깃으로 하여 몇몇 소비자에게 위화감을 조성할 수도 있지만, 귀족마케팅의 예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림 쌍용자동차의 렉스턴 광고


귀족마케팅을 설명하기에 앞 서, 귀족마케팅의 필요성을 설명해주는 대표적인 이론을 소개하면, 이탈리아 경제학자 파레토의 20:80의 법칙이다. 파레토가 하루 동안 백화점이 매출을 분석한 결과 상위 20% 소비자가 하루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내용이다. 이 이론은 빠르게 진행되는 소비・소득의 양극화로 인해 나타나는 현재 소비행태 흐름 속에서 대두되고 있다. 연 소득이 1억 원이 넘는 사람이 15만 명을 넘어 연간 20%씩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런 부유층, 상류층은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고, 구매력을 지니고 있어 기업에게 있어 좋은 마케팅 대상이며, 또한 파레토이론을 통해 기업 매출의 큰 기여를 하는 대상이기 때문에 귀족마케팅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1990년대 후반 외환위기 이후 소득의 양극화 현상으로 소비의 고급화 추세가 정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소득의 양극화 현상으로 인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이 과시적 소비에서 본래 가치의 소중함으로 재인식하는 합리성을 강조하는 이성소비의 경향을 띄게 되었으며, 또 다른 특징으로 소비의 고급화 경향을 나타내는 복합화의 현상을 가져왔다. 이렇게 극심한 양극화 시대에서 귀족 마케팅은 ‘선택’ 의 문제아 아닌 ‘생존’을 위한 필연적 마케팅 패러다임으로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 부유층, 상류층 소비자에게 단지 가격이 비싸고 품질이 좋은 고급화된 제품, 명품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고급스런 매장분위기와 개개인에게 맞춘 최고급서비스의 제공과 더불어, 제품을 소비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가치(예를 들면, 희소한 가치, 자기과시적인 가치 등)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지금까지 귀족마케팅은 은행이나 백화점, 수입 자동차나 명품 업체 등 부유층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일부 기업들만의 전유물 정도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이제는 마케팅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서 필수적인 마케팅 방법론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 기업들뿐만이 아니다. 병원, 자치 단체, 자영업자, 전문직 종사자, 영업인, 농가 등 무언가를 팔아야 하는 곳에서는 귀족마케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는 소비문화의 패턴이 과거와 달리 점점 더 고급화되어 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일명 'VIP 마케팅', '럭셔리 마케팅'이라고 불리는 이 귀족마케팅이 소비자의 어떤 심리를 자극하고 이용하는지에 대해 조사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귀족마케팅’이란 무엇인가?
고객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마케팅개념으로 과거 신분사회에서의 귀족처럼 고귀하고 지위가 높으며 경제적으로 지불 능력이 큰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을 의미한다. 귀족마케팅은 어떤 면에서 타깃마케팅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기존의 타깃마케팅이 분류, 차별화, 고객만족 등의 방법론으로 접근하는데 반해, 귀족마케팅은 일대일, 맞춤화, 상호작용, 고객충성도 등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접근하는 것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는 마케팅에는 부자부유층마케팅, VIP마케팅, 우수고객마케팅, 1%마케팅, 프레스티지(Prestige)마케팅, 프리미엄마케팅, 로얄마케팅, 명품마케팅 등이 있다. 용어들 마다 그 개념은 약간씩 다르다.
VIP 마케팅, 부자 부유층마케팅, 귀족 마케팅, 우수 고객 마케팅, 1% 마케팅 등은 고객을 기준으로 하는 개념이다. 명품 마케팅이나 프리미엄 마케팅, 럭셔리 마케팅 등은 제품을 중심으로 하는 개념이다.
이런 마케팅의 용어들은 약간씩의 개념차이는 있지만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의미에서 같고, 원래는 꼭 부자부유층이 아니라도, 꼭 판매제품이 고급고가품이어야 하는 것도 아니지만 현재에는 대부분의 기업의 최상위 고객들이 대부분 부자부유층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귀족마케팅의 대상이 고소득층, 상류층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마케팅으로 간주된다.
참고문헌
백화점 '1%마케팅' 진화, 김현수, 한국아이닷컴, 2007/10/26
600만원짜리 구절판 추석선물, 누가 받나
- 추석선물세트, 귀족마케팅이 판을 친다 , 김영덕, 오마이경제, 2006/09/09
4대 시계 브랜드 스토리(http://blog.naver.com/21hee/90010185427)
1 %를 위한 전략 - 귀족 마케팅, 박정현, LG경제연구원, 2002
뉴 마케팅 패러다임의 10대 조류, 최종학, LG경제연구원, 1997
성공과 실패 사례로 본 프리미엄 브랜드 관리 전략, 이현정, LG경제연구원, 2005
소비 양극화 시대의 생존전략, CEO Report
국내 소비시장 고급화에 따른 귀족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김경섭, 2002
성공적인 명품 마케팅을 위한 소비자 특성 연구, 이래은, 2006
소비시장 고급화와 기업의 대응, 이상민∙최승화, 삼성경제연구소, 2001
부자마케팅 관리, 한동철∙성희승, 삼영사, 2005
VIP 마케팅, 김영한, 책이있는 마을, 2005
한국형귀족마케팅, 이성동, 스마트비즈니스, 2006
구글 이미지(http://images.google.co.kr/)
광고정보센터(http://www.adic.co.kr/ads/list/showNaverTvAd.do?ukey=106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