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

 1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1
 2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2
 3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3
 4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4
 5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5
 6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6
 7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7
 8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8
 9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9
 10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10
 11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11
 12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12
 13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13
 14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14
 15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15
 16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16
 17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17
 18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태관광론] 금강하구의 생태관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목적
2) 지역개관

2. 본론

1) 생태관광의 정의
2) 금강하구지역 생태관광 현황
( 관광통계 및 관광자원 )
3) 배후시장 및 방문객 특성
4) 관광객 유의사항 및 관광수칙

3. 결론

1) 금강하구지역 생태관광 발전방안
2) 한국의 생태관광 발전방안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인들의 생활 형태가 도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관광에 대한 기대와 수요는 커지고 있다. 그리고 관광의 테마는 여럿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 중 가장 보편적인 것은 자연경관에 기초한 것이다. 따라서 사람들은 “비교적 훼손되지 않은 자연지역에서 자연(문화 포함)을 즐기고 감상하기 위한 관광”을 선호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각광받게 된 것이 바로 생태관광이다.

생태관광의 개념은 최초로 Ceballos Lascurain에 의해 1983년에 제안되었으며, 그는 생태관광을 “상대적으로 방해받지 않은 지역에서 발견되는 어떤 기존의 문화적인 사물들 뿐 만아니라 경치와 야생 동식물들을 연구하고 공감하고 즐기려는 특정 목적을 가지고 이 지역을 관광하는” 경험으로 정의하였다. 1965년 Hetzer가 ‘Links'라는 잡지에 관광이 개발도상국에 미치는 영향을 비평하는 글을 투고하면서 그 대안으로 “생태적 관광(Ecoogical tourism)"을 제안 하였는데 이것을 생태관광에 대한 최초의 언급으로 보고 있다. 이 밖에도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이 생태관광에 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생태관광을 조사하여 본 결과 전국에 걸쳐 생태관광을 표방하는 지역과 관광농원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었지만 생태보전을 제1의 목표로 두고 있지는 않은 듯 보였다. 예를 들어, 농림부에서 얼마 전 의욕적으로 개설한 농촌관광 홈페이지를 통해 소개된 여러 농원(農園)들은 산촌이나 농촌에 있다는 점만 의미가 있을 뿐, 생태관광의 형태와는 거리가 있었다. 무엇보다 우선시되어야 할 ‘생태’가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경제적 수익 창출’이 중심이 되어 오히려 생태가 파괴된 경우도 쉽게 볼 수 있었다.

생태관광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사람들은 자연 상태가 잘 보존된 지역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을 것이고, 지역 경제는 관광에 의한 수입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며, 생태계도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환경적 가치를 잃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에 올바른 의미의 생태관광의 의미와 모형을 정립하는 문제가 시급하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생태관광의 세 주체라고 할 수 있는 환경, 지역주민, 관광객을 중심으로 하여 어떤 상호작용이 일어나는지를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이런 생태관광의 정리 사항을 기초로 하여 우리나라의 생태관광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런 형태의 관광의 문제점을 분석해 보는 것은 우리나라의 환경 친화적인 관광의 개발을 위해서 필요할 것이다.

1) 연구목적

본 보고서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의 목적은 현재 가장 성공적인 생태관광 사례라고 말할 수 있는 금강하구지역의 생태관광현황을 조사함으로서 현재 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생태관광의 현주소를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의 생태관광 자료집(1998)에 따르면 57곳의 생태관광 후보지 가운데 22곳이 해안이거나 하구지역이라고 나와있다. 해외의 경우에는 생태관광이 성공한 사례가 매우 많은데 그 사례를 분석해보면 모두 다 일률적으로 같은 패턴이 아니라 각각 국가나 자연환경 혹은 사회적 환경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특색을 살린 경우가 대다수이다. 즉, 우리나라의 생태관광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지역 특징을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가야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대부분 비슷한 환경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 현재의 후보지들을 차별화 할 수 있는 방법 마련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게 금강하구 생태관광지를 조사해 보았다.


2) 지역개관

금강은 우리나라에서 6번째로 긴 강이며, 남한에서는 한강, 낙동강에 이어 제3의 하천이다. 유역 내에는 대전·청주·조치원·공주·부여·군산 등의 도시가 산재해 있고, 전라북도와 충청남북도를 포함하는 광대한 지역주민에게 용수를 공급하는 중요한 하천이다.
금강의 유역면적은 988.5Km² 이며, 유로연장은 401.4Km이다. 금강유역은 평야보다 산지가 많으며 대청댐으로부터 상류는 산간계곡 사이를 구불구불 서행하면서 흐르고 하류는 평야를 순조롭게 흘러서 군산을 거쳐 바다로 유입된다.

충남 서천군 해안은 주로 모래갯벌이 조성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해수욕장이 존재한다. 비록 금강하굿둑이 건설되어 하구의 자연성은 크게 훼손되었으나 서천군 해안에서는 상대적으로 개발 사업이 적고, 인근에 한산모시 관광지, 삼림욕장 등이 있어 조화로운 생태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기에 알맞은 곳이라 할 수 있다.
한편 전북 군산은 군산항의 확장공사로 갯벌의 자연성을 잃었지만 갯벌 보전에 대한 지역사회 의지가 강한 곳으로서 지자체 차원에서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군산
참고문헌
생태관광론, 최태광, 2001, 백산출판사
생태관광 인증제도, 강미희, 2007, 한국학술정보
이종한, 우리나라 생태관광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3
김성진 박사, 생태관광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 한국관광연구원 책임연구원
UNEP 한국위원회,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여가문화로서의 생태관광 포럼, 2002
오성일, 2006, 한국 생태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영석사학위논문
금강생태관광 종합정보시스템
서천군 문화관광홈페이지
국회전자도서관
가우리학문공동체 네이버카페
연합뉴스
전북일보
조선일보
국민일보
내일신문
스포츠칸
뉴시스
관광지식정보시tm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