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

 1  [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1
 2  [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2
 3  [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3
 4  [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4
 5  [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5
 6  [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6
 7  [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7
 8  [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8
 9  [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9
 10  [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10
 11  [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11
 12  [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12
 13  [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13
 14  [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마케팅] 농심 신라면 중국시장 마케팅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신라면 소개
신라면 탄생배경
2. 중국시장 진출배경
3. 중국의 라면시장
1) 생산현황
2) 소비현황
3) 중국진출 당시의 현황

-본론-
1. 경쟁기업
2. SWOP 분석
3. 4P 전략

-결론-
1. 신라면의 성공요인
2. 결론 및 향후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신라면 소개

신라면 탄생배경

1985년 안성탕면의 인기를 추진력으로 라면업계 1위에 올라선 농심은 확고부동한 1위의 자리를 다질 필요가 있었다.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 라면시장의 성장 가속도를 더하는 전략도 동시에 필요했다.
그 첫 번째 해답은 바로 품질의 차별화였다. 고품질(프리미업 퀄리티)로 승부수를 던진 것이다. 붉은 고추와 소고기가 잘 조화된 얼큰하고 매운 국물, 고급 소맥분을 사용한 매끄럽고 쫄깃한 면발, 독특한 향과 맛을 지닌 표고버섯, 건파 등의 별첨스프로 신라면이 그 모습을 드러냈다. 라면은 싸고 영양가도 별로 없는 식품이지 않나 하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완전히 뒤집는 작품이었다.
또 당시의 라면은 대부분 순한맛 위주였다. 매운맛 라면은 누구도 상상하지 못하는 것이었다. 두 번째 해답은 차별화된 컨셉을 창출하는 것이었다. 매운맛이 한국인이 가장 선호하고 보편적으로 좋아하는 맛이라는 키워드를 잡았다. 매운라면 신라면, 얼큰하고 매운맛을 선호하는 한국인의 라면, 품질과 컨셉으로 소비자 욕구에 부응하는 신라면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2. 중국시장 진출배경

(1) 국내라면 시장의 포화상태, 경쟁

농심은 2002년도 기준 라면 제조사별 시장 점유율을 보면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고, 2004년도 타회사와 현저하게 차이 나는 선두자리를 꾸준히 지키고 있다. 특히 ‘신라면’은 주 취식 브랜드 선호에서 단일제품으로 독점을 하고 있다.
현재 농심 매출액에서 라면이 차지하는 비중은 70%를 상회한다. 라면 회사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정확히 말하면 라면 시장에서 무려 74%(금액 기준) 점유율을 자랑한다. 이 같은 강력한 시장 지배력은 신 유통 시장에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최근 유통시장은 할인점 등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데 할인점에서 잘 팔리는 상품은 브랜드 인지도가 우수한 제품이기 때문이다. 이는 농심 라면이 더욱 선전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신라면은 국내 라면시장 선두를 차지해왔고, 이에 따라 농심의 매출도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다. 그러나 국내 라면시장의 포화와 날로 극심해지는 경쟁 때문에 농심은 중국 라면시장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또한 라면류의 시장 형성이 다른 국가에 비하여 조금 늦은 편이지만, 그 성장 속도 및 성장 가능성은 대단히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좁은 시장에서의 경쟁은 더 넓은 시장의 필요성을 인식 시켜 주게 되었다. 또한 이미 국내 시장이 포화 상태였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더 많은 매출을 올리기 어려웠다. 게다가 신라면도 세계적 브랜드 도약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실행해야 할 시기였다. 물론 70년대부터 해외진출은 있었지만 미약적이었다. 확실한 발판이 필요했다. 그래서 ‘신라면’은 국외 중에서도 중국에 눈을 돌리게 되었다.
마지막 남은 노다지 시장, 주요 아시아 국가의 라면 소비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는 중국은 이미 글로벌 기업들의 최대 각축장이 되고 있는 시점이었으며, 중국 시장 진출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였다. 게다가 중국은 다른 나라와 달리 지역적으로 거리도 가깝고 물가도 낮았기 때문에 제2의 내수 시장으로 손색이 없었다.
사실 과거에 삼양 라면이 국내 매출 1위였을 때 중국 진출을 추진 중이었다. 그러나 우지 파동으로 인하여 국내 매출이 급강하고 대내외 이미지가 실추되는 과정에서 중국 진출을 접을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경쟁사의 시도는 농심에게 큰 동기부여를 하였고 삼양 라면이 추진했던 각종 계획들은 농심에게 큰 자료가 되었다. 그리고 농심은 중국 시장 진출을 계획하게 된다.

(2) 중국시장개방
2001년 중국이 WTO에 가입한 이후로 공산품에 대한 관세율이 낮아졌으며 외국기업의 중국내 투자가 한결 용이해졌다. 이는 농심이 중국에 공장을 세우고, 법인을 설립하거나 중국 라면시장으로 침투하는데 기회가 된다.

(3) 중국 라면시장의 성장
지난 90년부터 본격적으로 형성된 중국의 라면 시장은 10여 년 만에 연간 192억여 개의 연간 소비량과 27%(표2)의 연평균 성장세를 보이는 세계 최대라면 시장이 되었다. 표1에서 보듯이 90년에는 1인당 2개도되지 않던 소비량이 2002년에는 연간 14개로 증가하였다. 이는 한국 1인당 연간 소비 82개에 비해 여전히 낮은 소비량으로 점진적으로 시장의 성장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한다.










(4) 소비자 소득 상승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중국 소비자 관련 이슈는 소득 증가, 중산층의 성장, 소득 격차 심화 등이 있다. 중국의 WTO 가입과 맞물려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이 상승했으며 이는 구매력의 상승으로 이어진다. 특히 중산층의 성장은 농심 신라면의 중국시장 진출에 호재가 될 수 있다.

(5) 한국 상품에 대한 높은 선호도
중국에서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이처럼 한국 상품이 짧은 시간 내에 이와 같은 높은 인지도를 유지한 이유는 중국인의 한국 경제에 대한 평가가 최근몇 년 간의 급격한 교류 및 상호 이해증진에 따른 결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외자유치를 통한 경제 발전을 추구하던 중국에 한국 기업들이 대거 진출하자 각 지방 정부마다 한국과의 교류를 희망하였다. 그 결과 한국 음식을 먹은 것이 자랑으로 되는 등 중국의 식 문화생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파고들었다.
게다가 현재 중국 인구는 13억이 넘은 넓은 소비시장이며 인구의 90%는 황해 쪽인 동쪽에 몰려있다. 이러한 인구의 편중된 집중화 현상은 인접한 우리나라가 지리적으로 유리한 위치와 조건이다. 황해를 가운데 두고 중국의 중요 항구가 우리나라의 서해안과 마주 보고 있다. 진출 당시에는 유럽과 미국의 주요선진국들도 중국 진출에 성공했거나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다.

3. 중국의 라면시장

참고문헌
농심 홈페이지 www.nongshim.com
신라면 홈페이지
한국 www.shinramyun.com
중국 cn.nongshim.com
Global Marketing Management
중국을 뒤흔든 한국인의 상술 - 조평규, 한성출판기획, 2005. 1. 24
China Marketing - 김용준, 박영사, 2004.8.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