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 고추장단지 -지역농업클러스터

 1  순창 고추장단지 -지역농업클러스터-1
 2  순창 고추장단지 -지역농업클러스터-2
 3  순창 고추장단지 -지역농업클러스터-3
 4  순창 고추장단지 -지역농업클러스터-4
 5  순창 고추장단지 -지역농업클러스터-5
 6  순창 고추장단지 -지역농업클러스터-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순창 고추장단지 -지역농업클러스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지역농업클러스터
순창 고추장 단지
참고 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지역농업클러스터

지역농업클러스터는 일정지역에 특화된 농산물의 생산, 유통, 가공 등과 관련된 주체를 중심으로 산 ․ 학 ․ 연 ․ 관이 서로 긴밀히 연계된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가용자원의 최적이용을 통해 지역농업을 혁신하는 농산업 결집체이다.(김정호, 2004) 지역농업클러스터는 비전 제시자(VP)와 시스템 통합자(SO), 정문공급자(SS) 등 3개의 주체가 핵심이 되어 구성하며, 여기에 지역혁신체제(RIS)의 개념을 원용하여 지역농업 클러스터의 구성요소를 정의 할 수 있다.(김정호 ․ 박문호 ․ 김태연, 2004)

지역농업 클러스터의 입지여건

산업입지 조건은 특정 지역의 산업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정지역을 선택한 기업들은 경제성과 지속적인 성장, 다른 기업들과의 정보교환 및 네트워크 형성을 매우 중요시하기 때문이다. 이런 산업입지 조건은 지역농업클러스터에도 적용된다.(홍성범 등, 2003)

지역농업 클러스터가 조성되기 위해서 첫째로, 해당지역의 농업기술기반 여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지역의 특수성을 최대한 살린 품목을 특화할 수 있는 농업기술기반을 갖추어야 하는 것이다. 일정한 수준의 농업기술기반을 갖춘 지역은 단지 내에 첨단 산업 기업의 유치를 용이하게 하며, 동시에 기술창업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농업기술기반 여건은 지역 내 특화농업의 가능성 측면, 기술이전 가능성 측면, 지역기업들과의 연계 가능성 측면을 고려 대상으로 한다.

둘째로, 연구개발 여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연구개발 기능은 단지의 성공적인 발전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지역농업클러스터의 근본적인 목적이 기술 고
*출처: 김정호․박문호․김태연(2004)
도화와 연구개발 성과의 사업화이기 때문에 연구개발 기능을 보유하지 못한 지역은 그 근본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하겠다. 이에 따라 연구개발 기능을 갖추기 위해서는 연구개발 능력을 갖춘 대학, 국공립 연구기관, 기업체 연구기관 등의 존재가 중요하다.

셋째로, 앞에서 말한 두 가지 요소, 농업기술기반과 연구개발 여건의 조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지역농업 클러스터의 기본 구조가 생산, 연구, 산업이 긴밀하게 연계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두 가지 요소의 조화가 필수불가결하다.(제주발전연구원, 2007)

지역농업 클러스터의 유형

지역농업클러스터는 특성화 정도에 따라서, 클러스터를 주도하는 주체에 따라서 그 유형을 나눌 수 있다.

특성화 정도에 따라서는 생산․유통 주도형 클러스터, 가공 주도형 클러스터, 테마 주도형 클러스터로 나눌 수 있다. 생산․유통 주도형 클러스터는 특정 품목의 생산자를 중심으로 농산물의 수출․유통 등과 관련된 주체가 수평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형태로 수출농업형, 주산지형, 연합브랜드형 등이 있다. 가공 주도형 클러스터는 특정 품목의 가공업체를 중심으로 농산물의 가공 및 생명 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한 관련 주체가 수직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형태이다. 테마 주도형 클러스터는 특정 품목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품목, 농업 자원을 활용하여 공통된 테마를 형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생산, 유통, 관광, 서비스업 등 관련주체가 수평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형태이다.

클러스터를 주도하는 주체에 따라서 대학․연구소 주도형, 생산자 단체 주도형, 기업 주도형, 지자체 주도형으로 나눌 수 있다. 대학․연구소 주도형은 연구 및 지도기능이 주도적으로 지역농업 발전을 유도하여 국제 경쟁력을 갖춘 지역전략 산업을 형성하는 형태이다. 생산자단체 주도형은 특화된 품목을 중심으로 자생적으로 형성된 생산자단체를 중심으로 농산물 생산 및 가공업체를 운영하며, 수출유통부문 등에 참여하여 농가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발전을 야기하는 형태이다. 기업 주도형은 농산업 관련기업들의 입지를 기반으로 농산물 생산, 가공, 유통 등이 활발하게 전개되는 형태이다. 지자체 주도형은 시․군의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품목 및 분야를 선정하여 관련 기관의 지원 및 협력체계를 유도, 구축하는 전형적인 지방농정형을 말한다.(농림부, 2004)

지역농업 클러스터의 발전

일반적인 산업 클러스터의 발전과 마찬가지로 지역농업 클러스터도 단순 집적지에서 혁신 클러스터로 이행하게 된다. 혁신 클러스터의 주요 기능은 연구개발 기능, 교육훈련 기능, 정보교류 기능, 창업 보육 기능, 시험 생산 기능, 사업화 기능 등을 들 수 있다. 이런 기능을 충실하게 수행할 때 혁신 클러스터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혁신 클러스터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첫째로, 대학이나 연구소의 개별적인 연구 활동뿐 아니라 산학연 연구와 같은 공동 연구를 위한 여건 조성이 중요하다. 둘째로, 기술 인력의 교육훈련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시설을 구비하는 것과 함께 단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셋째로, 연구기관과 산업체가 언제든지 충분하게 정보교류를 할 수 있도록 통신시설, 회의 시설과 같은 시설이 필요하다. 넷째로, 창업보육 시설은 창의적인 기업가 발굴, 연구개발 공간과 시설 제공, 기술경영 및 사무 기능을 제공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로, 시험 생산 기능은 연구 개발의 성과를 제품화하여 판매하고자 하는 시제품의 생산시설을 제공하는 것이며, 창업기업의 시제품
*출처: 김정호․박문호․김태연(2004)
생산을 위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여섯째로 사업화 기능으로서 개발된 기술의 사업화를 촉진할 수 있도록 기술경영 자문, 산업디자인 지원, 창업투자 지원, 법률, 세무, 회계 등 자원이 포함된다.(농림부, 2004)


순창 고추장 단지

순창 고추장 단지의 발전과정

구분
기관 및 단체명
주요역할

농협, 작목반, 생산농가
가공업체(1차 가공업체 포함)
대한장류공업협동조합
생산시설 확충 및 안정적 공급기반 구축
품질관리 기구 참여 및 고품질 제품의 생산
현대적인 생산 및 가공시설 구축 및 운영
공동 브랜드 마케팅 등 협력사업 추진
소비자 수요변화 파악 및 시장 개척
틈새시장 발견 및 정보의 확산
홍보 및 수출시장 개척

장류연구소
전북대학교
한국식품연구원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장류제품의 고기능성 제품 연구개발
현장애로기술 및 친환경 기술 개발
산업화(상품화) 기술개발 및 기술이전
우수품종 보급사업
품질인증 대행 및 품질관리기구 운영 담당
경영진단, 시장분석, 전문 컨설팅

순창군청
농업기술센터
장류연구사업소
원예연구소(농진청)
켐덴연구소(영국)
클러스터 사업단 참여 및 행정지원
신규 사업 발굴 및 사업체 창업 지원
지역 사업에 대한 지방비 지원
지역 네트워크 활성화 지원
사업 홍보 및 신청 장려
정책수립, 예산 및 사업시행 체계 마련
사업 진행과정에 관한 협의회 참여

[표 ] 순창 장류산업 관련 주체와 역할(*출처: 순창장류RIS사업 추진성과. 2006)
1986년, 순창군이 14명의 제조인이 순창 전통 고추장보존협의회를 구성하여 과다한 가격경쟁과 이로 인한 품질저하를 막기 위한 자율규제를 시작하였다. 순창군에서도 전통 고추장을 육성하기 위한 군 규칙을 제정하여 일정한 규제와 지원을 시작함으로써 지역산업으로 조금씩 성장하게 되었다. 순창군에서 장류제조업을 산업으로 인식하게 된 결정적 계기는 순창식품이 1989년부터 순창군에서 순창고추장을 생산, 판매하기 시작하면서부터다.(허재욱,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