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복재료학] 전통 면

 1  [피복재료학] 전통 면-1
 2  [피복재료학] 전통 면-2
 3  [피복재료학] 전통 면-3
 4  [피복재료학] 전통 면-4
 5  [피복재료학] 전통 면-5
 6  [피복재료학] 전통 면-6
 7  [피복재료학] 전통 면-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피복재료학] 전통 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전통 면
1. 면의 정의
2. 면섬유의 특성
3. 면섬유의 구조
4. 면섬유의 종류
1) fiber의 종류 (길이와 원산지에 따라)
2) 면직물의 종류 (대표적)
5. 면섬유의 이용
1) 의류 (대표적)
2) 홈 패션
6. 면취급 회사
1) SUPIMA
2) 에코웍스
3) 면과 면직물을 위한 기관들
7. 시장 현황 (세계적으로)
8. 새로운 면 트렌드
1) 유전자 변형 코튼
2) 오가닉 코튼
3) 공정무역 코튼
9. 면 유사 소재
1) Kapok
2) Coir
10. 참고문헌
1) 저서
2) 사이트
3) 그림참조
본문내용
전통 면

1. 면의 정의
면은 열대나 온대지역에서 자란 목화씨에서 얻을 수 있는 부드러운 스테이플 섬유이다. 면은 셀룰로우스(자연발생적인 폴리머)로 이루어져 있다. 주로 방적사로 이용되며 면직물은 면포라고도 한다. 면직물의 장점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특징은 질기고 실용적인 직물이라는 점이다. 이 때문에 속옷, 평상복, 및 작업복 등이 아주 오래전부터 폭넓게 사용되어 왔다. 이처럼 친숙하고 서인적인 느낌이 있는 면직물도 합성섬유의 보급으로 천연의 것을 좋아하는 소비경향에 맞추어 더욱 고급화되고 새로워지고 있다.

< 목화의 수확 전 모습>


2. 면섬유의 특성
1) 강하고 튼튼하다 :적당한 강도가 있으며, 오래 사용하더라도 튼튼하다. 따라서 실용적인 의류로서 폭 넓은 용도가 있다. 사용이 간편하다. 강도는 건조 시 보다 물에 젖었을 때 크기 때문에, 반복 세탁에도 견디며, 위생적 이며 사용이 편한 섬유라 할 수 있다.
2) 흡습성이 좋다 : 물을 잘 흡수하므로, 흡습성이 요구되는 의류, 특히 타올, 손수건, 속옷 등에 없어 서는 안될 섬유이다. 염색이 잘 된다. 염료의 침투, 흡착이 좋고, 아름다운 발색을 얻을 수 있다. 자유롭게 아름다운 모 양을 내는 날염기술도 면의 보급과 함께 발달하였다고 할 수 있다.
3) 감촉이 좋다 : 한 올 한 올에 섬유천연의 꼬임이 있어, 몸에 잘 감기고, 적당한 탄력성이 있어 부드럽고 상쾌한 촉감을 지닌다. 특히 속옷에 적당하다.
4) 보온성이 있다 : 섬유가 중공으로 되어 있어 가볍고 보온성이 풍부하다.
5) 열에 강하다 : 열성이 크기 때문에, 안심하고 다림질 할 수 있다. 면은 이 때문에, 튼튼하고 예쁘고 사용이 편한 섬유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구김이 잘 생기고, 세탁에 의해 줄 어 드는 성질도 있다. 그러나 이런 성질은 가공으로 대폭 개선되어, 여전히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섬유임에는 변함이 없다.
6) 광택이 약하다 : 실켓 가공에 의해서 광택을 증가한다.
7) 기계세탁이 용이하다.
8) 비중이 크다 : 1.5 (밀도는 높다)
9) 원상회복력(resilience)이 낮다.
10) 곰팡이의 피해우려가 있다 : 방균 가공되어 있지 않은 것은 영향을 받기 쉽다.

3. 면섬유의 구조
현미경에 의한 외관 : 편평하게 꼬여진 리본 모양이다. 연수는 1㎝간에 60∼160회이다. 꼬임이 있기 때문에 섬유의 표면은 요철로 되어 있다. 단면의 모습을 보면 가운데가 뻥 뚫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중공 또는 루멘이라고 부른다.


















< 분자구조>

4. 면섬유의 종류
1) fiber의 종류 (길이와 원산지에 따라)
① 씨-아일랜드 면 : 카리브 해의 서인도 제도에서 생산되는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면화이다. 섬유가 길고, 부드러우며, 광택이 풍부하며 생산량이 적기 때문에 원면시장에서는 그 희소가치가 높다.
② 이집트 면 : 나일강 유역에서 생산되며 씨 아일랜드면 다음으로 우수한 면화이다. 단 광택은 씨-아일랜드면 보다 좋다. 섬유는 가늘고, 길면서도 강력이 있다.
③ 미국 면 : 미국의 남부 또는 서부의 여러 주에서 생산된다. 지역에 따라 품질에 차가 있으나, 평균하여 중급정도가 많다. 그러나 최근 미국남서부 피마지방에서는 풍부 한 태양과 관개수를 이용하여 완숙된 초장면 아메리칸 피마 코튼를 생산하고 있다.
④ 인도 면-파키스탄 면 : 인도면은 인도국내의 각지에서 생산되며, 파키스탄 면은 단섬유로 주로 태번수 면 사용의 원료로 이용된다.
⑤ 중국 면 : 예전 중국은 세계 최대의 면화 수입국 이었으나 미국과 독립국가 연합을 제치고 최대 면화수출국으로 바뀔 전망이다. 호복, 강소, 산동성의 면화가 하급품이 많고 중급품은 신강성, 산동성, 호북, 강소, 안휘성에서 많이 산출되며 신가성의 면화가 좋다.

2) 면직물의 종류 (대표적)
① 광목 : 날실과 씨실을 무명실로 하여 짠 순수한 무명천을 말한다.
② 소창 : 무명실로 성글게 짠 천을 말한다. ex)기저귀감.
③ 융 : 촉감이 부드러운 직물의 한가지이다.
④ 코듀로이 : 질기고 실용적이라서 작업복, 캐주얼, 아동복 등에 많이 쓰이는 면직물.
⑤ 우단 : 벨벳이라고도 하며 직물의 표면에 연한 섬유털이 치밀하게 심어진 직물.
⑥ 데님 : 두꺼운 무명실로 짠 능직의 면직물로 질기고 잘 해지지 않는다.

참고문헌
1) 저서
섬유학 - 안영무저 학문사
패션 소재의 이해 - 공석붕, 소황옥 공저 중앙대학교 출판사
2) 사이트
NATIONAL COTTON COUNCIL OFAMERICA
newworldencyclopedia.org
International Cotton Advisory Committee (ICAC)
대한 방직 협회
3) 그림참조
images.google.com
expedition360.com
qualityfelt.com
gmo-compass.org
images.naver.com
images.yahoo.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