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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사도바울의 일생

Ⅲ. 사도바울의 성장 과정
1. 출생
2. 가족
3. 교육
4. 성격

Ⅳ. 사도바울의 교회론
1. 교인에 대한 호칭
1) '성도들' : 서신들 중 가장 잦은 호칭
2) '형제'들 : 그리스도인들을 가르키는 호칭
3) '신자들' : 믿음으로 사는 그리스도인 호칭
2. 교회의 근원
3. 온전한 교회

Ⅴ. 사도바울의 구원론
1. 구원의 도구(복음)
2. 구원의 방법(칭의)
3. 구원의 수단(신앙, 믿음)
1) 예수의 성육신에 대한 바울의 신앙사상
2) 보혈로 이룬 구속에 대한 바울의 신앙사상

Ⅵ. 사도바울의 종말론
1. 종말론(Eschatology)의 개념
2. 종말론의 어원
3. 종말론에 있어서 바울의 위치와 유대교의 전통

Ⅶ. 사도바울의 의인론
1. 예루살렘 사도회의
2. 안디옥 사건
3. 약자의 편을 드시는 하나님 : 바울의 의인론

Ⅷ. 사도바울의 사도권
1. 문제 및 그 중요성
1) 문제 또는 쟁점
2) 그 중요성
2. 제시된 해결책
1) 기원
2) 사도로서의 확신
3) 타인의 증거들
4) 바울의 사역에 나타난 증거들
3. 문제 해결을 위한 절차 및 자료

Ⅸ. 사도바울의 인간론
1. 인간의 구조적 양면성
2. 인간의 육신과 영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기 교회는 율법을 극복한 복음의 효력을 강조하는 스데반을 주축으로 한 일단의 디아스포라 유대 기독인들 때문에 박해에 직면한 적이 있다. 그들은 기독교가 유대교를 배교하는 것으로 이해하여 기독교인들을 박해하였다. 이러한 경험은 결국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기존의 유대교 안에서 율법에 대한 새로운 이해로써 기독교의 정체적을 가지도록 하는 경향을 낳았던 것이다. 그런데 바울의 공격적인 선교는 유대교 지도자들로 하여금 스데반때에 제기되었던 문제를 다시 끌어내어 기독교를 공격할 빌미를 주게될 가능성이 다분이 높은 위험한 것으로 이해되었다. 예루살렘 공의회는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매우 진보적이며 또한 파격적인 결정을 내리게 되었다. 즉 이방인들에게 복음이 전하여 지는 것을 허락하는 것이며 또한 복음을 받아들인 이방인들이 유대교적 율법아래 있지 않아도 될 것을 결정하였다. 이러한 결정으로 이방인에 대한 전도와 유대교에 대한 전도는 양립하게 되었으며 아울러 바울의 전도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것은 오로지 그 당시 기독교 초기 지도자들의 놀라울 정도로 현명한 결정이 아닐 수 없었다. 이후의 전도는 두 개의 전도로 이해될 수 있겠다. 그것은 유대교에 대한 전도와 이방인에 대한 전도인 것이다. 바울은 바로 이방인들의 사도로 보냄을 입은 것이다. 바울은 소아시아를 통하여 유럽으로 진출하게 된다. 그 당시 전도는 우선 유대인들에게 그리고 유대적 사전지식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이 모이는 회당을 중심으로 하여 도시에서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게 된다. 로마의 당신 한민족 한 종교의 정책에 의하여 기독교는 많은 어려움을 격지만 매우 활발하게 기독교는 전하여 지게 된다.
그리고 에베소를 비롯한 교회들에게 바울은 한 번더 돌아보며 그가 받은 복음의 말씀을 전하게 된다. 그는 복음이 가져다주는 자유와 새로운 구원의 길을 전하였다. 하지만 바울자신은 매사에 조심하며 유대교적인 율법을 지켰다. 하지만 이러한 조심스러운 삶에도 불구하는
참고문헌
* 권기수, 목회자로서의 사도 바울에 관한 연구, 목원대학교
* 곽의석, 바울 윤리에 관한 연구 : 바울서신을 중심으로, 총신대학교 신학원
* 김재현, 그리스도의 몸으로써의 교회 : 바울 서신을 중심으로, 한세대학교 신학원
* 로버트L·레이먼드, 바울의 생애와 신학,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 유동식(1984), 예수, 바울, 요한, 대한기독교서회
* 조경철, 바울의 사도적인 리더십에 관한 연구, 감리교신학대학교
* Bornkamm Gunther·Paulos, 허혁 역(1979), 바울 그의 생애와 사상, 이화여대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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