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

 1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1
 2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2
 3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3
 4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4
 5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5
 6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6
 7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7
 8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8
 9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9
 10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10
 11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11
 12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12
 13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13
 14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14
 15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15
 16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16
 17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17
 18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18
 19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19
 20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양음악사
1. 고대음악(기원전 ~ 4세기)
2. 중세음악(4세기 ~ 14세기)
3. 르네상스음악(14세기 ~ 16세기)
4. 바로크음악(17세기~18세기)
5. 고전파음악(18세기후반 ~ 19세기초)
6. 낭만파음악(19세기)
7. 국민악파음악(19세기 후반)
8. 인상파음악(19세기말)
9. 현대음악(20세기초 ~)

Ⅱ. 고대음악
1. 음악과 제사
2. 음악에서 「미」와 「도덕」을 추구한 그리스인

Ⅲ. 중세음악
1. 중세 음악의 일반적 특징
2. 세속 가곡
1) 일반적 특징
2) 프랑스의 세속 가곡
3) 독일의 세속 가곡
4) 그 밖의 국가들
3. 초기의 다성음악
1) 오르가눔
2) 아르스 안티콰(The Old Art)
3) 아르스 노바(The New Art)

Ⅳ. 르네상스음악

Ⅴ. 바로크음악

Ⅵ. 고전주의음악

Ⅶ. 낭만주의음악
1. 낭만파 음악의 일반적 특징
2. 낭만파 음악의 장르별 특징
1) 가곡
2) 피아노 소곡과 자유 모음곡
3) 교향시
4) 가극
5) 교향곡
6) 합창음악
7) 표제음악

Ⅷ. 현대음악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대음악(기원전 ~ 4세기)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음악은 기원전 4000~3000년경의 메소포타미아지방의 것으로, 출토품 등으로부터 타악기나 피리등 상당한 악기가 사용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하프, 리라, 류트 등이 쓰였으며, 그리스 시대에는 피타고라스의 음계이론 등 고도의 음악 이론이 발달하고, 음악과 시나 극이 결부된 음악극이 자주 자주 상연되었다.

2. 중세음악(4세기 ~ 14세기)

4세기에 이르면서 크리스트교가 로마 국교로서 공인된 이후, 크리스트교 음악의 발전은 중세 음악의 흐름에 커다란 주류를 이루게 된다. 9세기에는 단성성가를 바탕으로 다성음악이 생겨났으며, 이후에 십자군의 원정 등으로 각국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일반 민중사이에는 성가보다는 다양성 넘치는 세속음악이 발달하기 시작한다.

3. 르네상스음악(14세기 ~ 16세기)

십자군 원정이후 르네상스의 도래는 음악분야에서 세속음악, 다성음악, 그리고 기악의 촉진이라는 형태로 나타난다. 네덜란드악파(15~16세기)는 샹송, 마드리갈, 등 인간미 넘치며 고도에 대위법에 의한 다성음악을 많이 작곡하였다.

4. 바로크음악(17세기~18세기)

다성음악과 더불어 모노디양식(화음반주를 지닌 단성음악양식)이발달하면서 화성음악이 발달했다. 중요한 사건으로 그리스 연극을 부흥시키려는 시도에서, 극음악 즉 가극이 확립되었다. 또 하나의 사건으로 기악이 독자적으로 발전하여 합주협주곡, 바로크 소나타, 모음곡 등이 많이 만들어 졌다.
◈ 대표음악가 : 코렐리, 비발디, 바흐, 헨델

5. 고전파음악(18세기후반 ~ 19세기초)

18세기 후반 계몽사상의 합리주의와 개인주의는 음악속에서도 강한 영향을 미쳐 복잡한 다성음악 대신에 간결하고 명쾌한 화성음악이 주류를 이루게 하였다. 소나타 형식, 교향곡, 협주곡, 피아노 소나타 등의 독주 소나타, 현악 4중주 등의 새로운 기악양식이 사용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형식과 조화를 중요시 여겼다.
◈ 대표음악가 : 하이든, 모짜르트, 베토벤
참고문헌
◎ 공석준, 음악의 발견
◎ 김문자 외,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심설당, 1997
◎ 박을미, 서양 음악사 100장면(1)
◎ 신동헌, 재미있는 음악사 이야기, 서울미디어 2001
◎ 이성삼, 서양음악사, 서울 : 정음사, 1975
◎ 홍세원, 서양음악사, 서울 : 현대음악, 1996
◎ D,J 그라우트, 서양음악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