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미술, 중국회화사] 중국미술사(중국회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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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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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진한시대 및 위진시대의 미술

3. 남북조 시대의 미술

4. 당대의 미술

5. 송대 초기-중기의 미술

6. 송대의 인물화

7. 송대의 산수를 배경으로 한 인물화

8. 송대의 화조 동물화

9. 남송 원체 산수화(마하파)

10. 송대의 문인 화가와 선화가

11. 원대의 미술

12. 명대의 미술

13. 청대의 미술

14. 중국의 근현대 미술

15. 맺음말

16. 참고자료
본문내용
중국은 아시아 대륙의 동반부에 위치한 광대한 지역으로, 북은 시베리아의 한대에, 남은 동남 아시아의 열대에 접경하여 남북으로 한서의 차이가 심한 기후에다 고산, 황량한 고원과 초원·사막, 비옥한 평야 등 다양한 기후·풍토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이와 같이 중국 대륙은 기후 풍토에 의한 자연환경의 차이가 심하여 화북, 화남의 남북 지방에 거주하는 주민의 민족성과 사용하는 언어가 현저히 달라 문화·예술에 미친 영향이 매우 컸다. 문화 교류는 주로 서역 지방을 통하여 서방 세계와 이루어졌고, 동방으로는 서방에서 받아들인 불교문화를 중국화하여 변화 발전시켰다. 중국은 서역을 통하여 전래된 인도의 불교 예술을 중국화하여 이것을 다시 서역·서방 세계에 전파하고, 한편으로 동방의 한국과 일본으로 전파하였다.
중국에서 예술작품이라고 부를 수 있는 조형물이 출현한 것은 신석기시대 후기다. 그러나 그 이전에도 인류의 생활은 있었다. 북경 주구점에서 발견된 북경원인은 40∼50만년 전에 불을 사용했다. 용골산 원인동에서 출토한 석기는 10만점에 달하여 작은 돌조각이 상당수지만 정교한 첨두기가 있다. 구석기 후기로 가면 붉은 조개껍질의 윗부분을 갈아 구멍을 뚫은 것, 새들의 뼈를 작게 갈라서 갈아 선각한 것 등이 있었다. 신석기 시대는 석기가 주로 생산도구로 쓰인 데 반해 토기는 주로 생활용구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토기의 제작이야말로 본격적인 미술의 창조였다. 중국의 미술은 불교 사상을 바탕으로 자연적인 것과 관념적인 것이 혼연일체가 된 독특한 미술 세계를 전개해왔다. 은(殷)·주(周) 시대에는 청동기가 발달하였다. 중장하고 화려한 작품으로 가득한 이 시대 조형미술의 전통은 그 이후 고대 중국미술의 지주가 되었다. 진(秦)·한(漢) 시대에는 옛 무덤의 벽화와 만리장성이 축조되어 그때의 생활상과 뛰어난 기술을 알 수 있다. 남북조(南北朝) 시대에는 인도로부터 불교 미술이 전래되어 돈황에 석굴 사원이 축조되었고 불교 조각이 성행하였다. 중국 미술에 있어 돈황의 석굴미술은 동서 문화 교류를 고찰하는 실마리를 던진다. 돈황의 석굴은 서역을 지나 돈황에 도착한 소조 미술을 중국 본토에 정착시키는 역할을 하였으며, 색의 농담에 의한 음영법이 서방에서 전래되어 중국 회화계에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J.캐힐, 중국회화사, 열화당 미술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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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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