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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칼 바르트의 생애

Ⅲ. 칼 바르트 신학의 교회성

Ⅳ. 칼 바르트의 하나님 인식론
1. 아날로기아의 문제
2. 간접적인 하나님 인식
3. 신앙의 인식
4. 인식 대상의 특수성
5. 삼위 일체되신 하나님의 자기 인식과 인간의 하나님 인식
6. 하나님의 은폐성(Verborgenheit)
7. 하나님 인식의 진실(Wahrhaftigkeit)

Ⅴ. 칼 바르트의 예정론
1. 1936년의 예정론(하나님의 은총의 선택)
2. 1942년의 예정론(교회 교의학Ⅱ/2)

Ⅵ. 칼 바르트의 화해론
1. 의인론 이해
2. 과정으로서의 의인
3. 하나님의 자기 의인(Selbstrechtfertigung)
4. 죄인의 사죄와 해방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바르트에게 있어서 모든 신학은 그리스도론이 된다. 즉, 신학은 그리스도의 이름과 사건으로서의 그리스도안에 표함되어 있는 것에 대한 것을 진술하고 표명하는 것이다. 그리스도론이 모든 것을 규정함으로, 칭의론, 화해론, 구원 뿐만 아니라 창조론, 인간론, 선택론, 교회론 및 종말론, 하나님과 그 분의 구원의 역사에 관한 인간의 모든 인식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의 인식과 지혜, 세상의 모든 현실까지도 규정한다(이신건 39p, H. Zahrnt, Die Sache mit Gott, 11f ).그리고 말타자르는 이 ꡐ그리스도 보편주의ꡑ를 모래시계의 비유를 들어 설명한다. 두 그릇(하나님과 피조물)은 오로지 중심의 좁은 지점, 즉 예수 그리스도안에서의 양자의 만남을 통해서만 만난다. 모든 것은 중심에 있는 좁은 지점에 달려 있다. 바로 이 가장 좁은 지점이야말로 결정적이고, 모든 것이 유래하는 행위, 접촉, 사건이다(이신건 39p, H. U. von Balthsar).

Ⅱ. 칼 바르트의 생애

칼바르트는 1886년 5월 10일 바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프리츠 바르트 역시 신약 성서를 전공한 신학 교수였으니 바르트는 가문으로나 성격으로도 바젤 사람으로 그의 비판적인 명석함과 논쟁적인 감각, 그리고 바젤사람 특유의 날카롭고 빠른 독설까지 이어 받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Georges Casalis, 칼바르트의 생애와 사상, 최영역,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3 p.15] 바르트는 아버지가 교회사와 신약성서 교수로 있는 베른 대학에서 신학공부를 시작하였다. 특히 그는 칸트와 슐라이마허의 신학에 많은 흥미를 가졌다. 베른대학 시절 자유주의에 눈뜬 그는 1906년 베를린 대학으로 가게 되었다. 그곳에서 카프탄, 궁켈, 하르낙 밑에서 수학하였고, 1907년 아버지의 뜻을 따라 튀빙겐 대학에서 보수주의 신학자인 슐라터 밑에서 공부하였으나, 1908년 그가 소원하던 마르부르그 대학에 가서 헤르만과 하이트 뮐의 강의를 청강하기도 하였다. 1909년 신학 교육을 마친 바르트는 제네바의 개혁교회의 부목사로 잠시 있다가 1911년부터 10년동안 스위스의 작은 공업도시 자펜빌에서 목회를 했다. 이곳에서 그는 사회정의, 저임금, 노동자의 근로조건 등 사회문제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재진(1998) - 칼바르트의 신학해부, 서울:한들출판사
김명용(1992) - 칼 바르트 신학에 있어서 예정론의 발전, 기독교사상
윤철호(1992) - 교회교의학에 나타난 칼 바르트의 그리스도 중심적 신학과 기독론, 장신논단
칼 쿠피쉬, 박종화 역(1997), 칼 바르트 신학사상문고9, 한국신학연구소
John. D. Godsey, 김희은 역 - 바르트 사상의 변화
S.W.Sykes, 이형기 역(1986) - 칼 바르트의 신학 방법론, 목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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