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불교, 불교] 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불교

 1  [기독교와 불교, 불교] 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불교-1
 2  [기독교와 불교, 불교] 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불교-2
 3  [기독교와 불교, 불교] 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불교-3
 4  [기독교와 불교, 불교] 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불교-4
 5  [기독교와 불교, 불교] 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불교-5
 6  [기독교와 불교, 불교] 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불교-6
 7  [기독교와 불교, 불교] 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불교-7
 8  [기독교와 불교, 불교] 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불교-8
 9  [기독교와 불교, 불교] 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불교-9
 10  [기독교와 불교, 불교] 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불교-10
 11  [기독교와 불교, 불교] 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불교-11
 12  [기독교와 불교, 불교] 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불교-12
 13  [기독교와 불교, 불교] 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불교-13
 14  [기독교와 불교, 불교] 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불교-14
 15  [기독교와 불교, 불교] 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불교-15
 16  [기독교와 불교, 불교] 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불교-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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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와 불교, 불교] 기독교의 관점에서 본 불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불교의 성립

2. 불교사상의 발전 및 전개

3. 인도불교의 전파

4. 인도불교의 쇠퇴

5. 불교의 여러 유파들

6. 소승불교와 대승불교의 비교
(1) 소승불교
(2) 대승불교

7. 불교의 경전

8. 인도불교의 현재

9. 기독교와 불교의 비교

10. 불교 - 하느님 없는 깨달음

11.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불교의 성립

불교의 개조인 붓다(Sakyamuni Buddha)가 출현하였던 기원전 6세기 무렵의 갠지스 강 중류지방은 사회적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었던 시기였다. 당시 인도는 강대한 신흥왕국의 출현과 도시의 형성 등으로 급격한 정치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고 이에 따라 종교 사상계 또한 매우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인도의 고대문명은 기원전 3000년경부터 시작하여 대략 1000년 동안에 걸쳐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이른바 인더스 문명으로 불리는데 오늘날 인더스강 유역의 하라빠와 모헨조다로 등 도시 유적들에서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이 고대문명은 문다족, 드라비다족 등을 비롯하여 일찍부터 인도대륙에 살아온 여러 종족들에 의해 이룩되어 왔다. 그러나 이후 인도의 문명은 코카서스 지방으로부터 인더스강 상류의 펀잡지방에 침입해 온 아리야인들에 의해 주도되었다. 아리야인들은 기원전 16에서 13세기 무렵 인더스 강 상류의 펀잡지방에 침입하여 기원전 11에서 9세기 무렵에는 이미 갠지즈강 상류지방으로 이주하였는데 시대가 흐름에 따라 계속 동방으로 진출하여 기원전 5세기 무렵에는 갠지스강 중류지방에 정착하였다. 이와 함께 이 지방에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으로 현저한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먼저 당시 존재하고 있던 군소부족이 점차 통합되어 강대한 국가체계가 형성되었다. 초기불교 경전에 의하면 16대국이 존재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들 가운데서도 특히 강성했던 나라는 마가다, 코살라, 밤사, 아완띠 등이었으며 전제적인 국왕이 통치하는 군주정체의 이들 4대국에 의해 군소 국가들은 점차 합병되어 갔다. 그리하여 붓다시대에 이들 나라는 이미 갠지스강 중류지방에 각각 강대한 신흥왕국으로 자리잡고 있었던 것이다. 신흥 왕국의 중심지는 도시였는데 특히 갠지스강 중류 지방의 여러 도시가 경제적으로 크게 번성하였다. 처음 이 지방으로 이주해온 아리야인 사회는 변함없이 종전과 같은 씨족제 농촌사회의 촌락 공동체를 기반으로 하였지만 농업생산의 증대, 상공업의 발달, 화폐 경제의 촉진, 인구의 집중화 등에 따라 곳곳에 도시를 형성하고 경제적 번영을 이루어 갔다. 이같은 국가적 정세에 부응하여 사회의 구성도 점차 변모하기에 이르렀다. 인도 사회구성의 두드러진 특징으로 들 수 있는 계급제도는 아리야인들이 갠지스강 상류지방에 이주하였던 시대에 확립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사성(四姓) 계급제도라고 한다. 사성이란 바라문(Brahmana), 왕족들(ksatriya), 서민(vaisya), 노예(sudra) 등의 네 가지 계급을 가리킨다. 이 가운데 바라문은 제사와 종교의 권리를 독점하는 최상위의 계급이었으며, 정치력과 군사력을 장악하는 왕족이 그 다음에, 농업 목축업 상공업에 종사하는 서민이 그 뒤에 위치하였다. 그리고 비천한 노역에 종사는 노예가 최하위 계급에 속하였다. 이것을 근대에 와서 카스트라고 하였는데 원래 카스트란 개개의 계급집단을 가리키는 말이다. 어쨌든 이 사성계급은 인도 아리야인의 사회구성을 특징짓는 계급제도로서 이를 기반으로 하여 바라문교가 성립하였던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계급제도가 점차 변모하기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수산, 불교와의 만남, 마하야나
나라 야스아키/ 정호영 옮김, 인도불교, 민족사
구스타프 멘슁, 변선환 역, 불교와 그리스도, 종로서적
히라카와 아키라/ 이호근 옮김, 인도불교의 역사, 민족사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