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가] 묵자의 사상과 학설 분석

 1  [묵가] 묵자의 사상과 학설 분석-1
 2  [묵가] 묵자의 사상과 학설 분석-2
 3  [묵가] 묵자의 사상과 학설 분석-3
 4  [묵가] 묵자의 사상과 학설 분석-4
 5  [묵가] 묵자의 사상과 학설 분석-5
 6  [묵가] 묵자의 사상과 학설 분석-6
 7  [묵가] 묵자의 사상과 학설 분석-7
 8  [묵가] 묵자의 사상과 학설 분석-8
 9  [묵가] 묵자의 사상과 학설 분석-9
 10  [묵가] 묵자의 사상과 학설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묵가] 묵자의 사상과 학설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묵자의 생애

3. 묵자의 사회사상과 역사관

4. 유물주의적 경험론

5. 천지, 명귀의 종교사상

6. 묵가 후기의 유물주의적 인식론

7. 후기 묵가의 논리사상

8. 공리주의적 사회정치 윤리사상

9. 맺음말

10. 참고자료
본문내용
춘추 전국시대는 중국 고대 윤리학설이 생성된 시기이다. 춘추 시대 이전에도 사회생활의 규범이 되었던 도덕 규범과 도덕 관념 등이 모두 존재했겠지만, 완전한 윤리 학설의 체계는 성립되지 못하였다. 춘추 시대에 이르러서야 수많은 철학가들과 사상가의 출현으로 도덕이라는 사회 현상에 대해 광범한 연구와 이론적인 정립이 시작되었다.
중국 고대 윤리학설이 춘추 시대전국시대에 생성된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닌, 사회와 사상적인 배경이 있었기 때문이다. 춘추전국시대는 사회적으로 대변혁의 시기로서 이러한 변혁이 결국 어떤 성격을 갖느냐 하는 것에 대해서는 학술계에서도 아직까지 서로 다른 견해를 보이고 있다. 이런 대변혁 시대에 계급 분화와 계급 투쟁이 매우 복잡하고 격렬했음은 자명한 사실이다. 각기 다른 계급 사회 집단과 정치 파벌의 대표들은 이런 복잡한 사회 현실에 직면하여 개인과 개인의 관계,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써 자신들의 계급과 예속된 단체의 필요에 따라 각기 다른 인생관을 주창함으로써 서로 간에 격렬한 논쟁을 전개해 나갔다. 자신들의 관점을 관철시켜 통치자들의 환심을 사기 위해 각파의 사상가들은 이론적으로 자신들의 학설을 정립시켜 나갔는데 결국 각종 윤리학설들의 체계들은 이로 인해 점차 구체화되기에 이르렀다. 또한 춘추 전국시대에는 중국 고대 철학의 형성 및 발전의 시기라고도 할 수 있다. 그 당시 철학자들은 자연계는 물론 인류 사회를 고찰하여 세계에 대해 이런 저런 해석을 가함으로써 인간의 이론적인 사고능력을 향상시켰다. 철학의 발전은 사람들이 도덕현상을 보는 관점과 분석력을 높여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 이론 체계를 요약하고 논증하는 논리적 사고력을 향상시켰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선진시대의 윤리학설은 그 당시 사회 대변혁과 철학의 발전 그리고, 제자 백가의 논쟁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곽말약, 중국고대 사상사, 까치
김학주, 묵자, 민음사
임계유, 중국철학사, 청년사
주백곤, 중국고대 윤리학, 이론과 실천
하고 싶은 말
세밀하고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