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평가] 정책평가에 대하여

 1  [정책평가] 정책평가에 대하여-1
 2  [정책평가] 정책평가에 대하여-2
 3  [정책평가] 정책평가에 대하여-3
 4  [정책평가] 정책평가에 대하여-4
 5  [정책평가] 정책평가에 대하여-5
 6  [정책평가] 정책평가에 대하여-6
 7  [정책평가] 정책평가에 대하여-7
 8  [정책평가] 정책평가에 대하여-8
 9  [정책평가] 정책평가에 대하여-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책평가] 정책평가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정책평가란?

2. 정책평가의 필요성
1) 필요성
2) 정책평가의 효과
3) 정책평가의 목적

3. 정책평가의 절차
1) 목표설정
2) 평가범위 설정
3) 프로그램 내용 파악
4) 평가설계서 작성
5) 자료수집과 측정
6) 분석과 해석
7) 평가보고서 작성 및 제출

4. 정책평가의 유형
1) 평가성사정(evaluability assessment)
2) 형성적 평가(formative evaluation)
3) 점검(monitoring)
4) 영향평가(impact evaluation)

5. 프로그램 평가의 종류
1) 목적에 따른 분류
2) 기관평가와 개인평가
3) 평가규범에 따른 분류
4) 평가범위에 따른 분류
5) 평가시점에 따른 분류
6) 평가주체에 따른 분류
7) 프로그램 단계에 따른 분류
8) 평가의 평가 또는 메타평가

6. 모니터링
1) 모니터링이란?
2) 모니터링에서의 주의할 점
3) 모니터링 성공요소

7. 인과적 추론과 타당도
1) 인과적 추론
2) 타당도

8. 진실험, 준실험, 비실험 비교분석
1) 진실험
2) 준실험
3) 비실험

9. 평가종합과 메타분석
1) 평가종합(evaluation synthesis)
2) 메타평가(meta evaluation)

참고자료
본문내용
민주와 독재의 대립기에는 정책에 대한 관심은 저조하였다. 그러나 민주화가 어느 정도 진척되고부터는 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각종 이익단체와 대변형 시민단체들이 자신들이 추구하는 가치와 이익을 위해 압력수단을 동원하고 양보하지 않기 때문이다. 정책 갈등은 이제 한국 사회의 보편적 현상이 되었다.정부의 정책을 둘러싼 갈등이 첨예화되는 것은 이러한 보편적 추세에 진보 성향의 정책주체에 대한 의구심, 그리고 정책수단의 효과성에 대한 의문에서 나온다. 분권과 분산, 부동산, 남북관계, 정부개혁, 교육 등 대다수 분야에서 정책 갈등이 심하다. 이념이 과도하게 실리고 엄격한 세부규제가 늘어났다. 이념적 대립은 어떤 정권이 들어서도 피할 길이 없지만, 세부규제는 시장의 힘을 제약한다. 그러면 정체된다.
정책 싸움으로 세월을 보내고, 개혁이 지연되고 우왕좌왕하는 정부는 사회와 시장의 신뢰를 잃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선진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시작되었다. 선진국에서는 새로운 정책수단을 개발하고 그것이 가져올 영향에 대한 전방위적 분석을 강화하여 정책수단을 혁신하고 있다.
정부의 각 부처에 브레인 트러스트(brain trust)를 구축하고 연구기능을 강화하여 새로운 정책수단을 찾아 나선다. 대학에서 나온 첨단지식을 실용화하는 것이다.
이념 스펙트럼에서 어떤 정책이 어떤 계층에 어떤 문제를 불러일으킬 것인가를 분석한다. 고등학위를 가진 공무원들이 총체적 접근(approach of totality)을 할 수 있도록 정부의 기능과 조직을 개혁한다. 연구소와 정부가 화학적 결합을 한다. 소위 정부의 유전자(DNA)를 바꾼다는 것은 바로 시행조직 일색의 정부부처를 생각하고 분석하는 조직으로 바꾸어 나가는 것이다.정부의 상당수 정책 목적은 시대적으로 의미 있다. 극단적 이념의 소지자가 아니고 집권층에 대한 음모론에 빠지지 않은 사람으로서는 분권과 참여, 부동산 안정, 남북교류 확대, 교육기회 확장, 균형외교 등의 취지를 반대하기 어렵다. 그러나 정작 정부가 선택하는 많은 정책수단에 이르면 구태가 물씬하고, 불고 있는 혁신 바람과는 거리가 먼 것임을 발견한다. 공익에 손상이 생길 수도 있다는 우려가 생긴다. 혁신적 정책수단의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구조와 기능을 못 갖추고 있다. 기존 정부조직과 구조를 그대로 확대하여 고위직화하고 자릿수를 늘리며 이름과 모양을 손질하는 것만으로는 어렵다. 새로운 투자를 하지 않고 활동을 평면적으로 넓히는 것으로는 안 된다.
첨단지식에 근거하여 정책수단의 혁신에 과감하게 나서는 것이다. 예를 들어 분권을 위한 정책수단은 과거 권위주의시대에 나온 대안에 머물고 있는데, 기관 이전이나 신도시의 건설이 인구구조가 변한 정보지식사회에 적합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시장 주도적 지구화가 진행되는 시대에 혁신이 이루어진 대도시 지식기반을 허물고 외형적 균형을 찾아서 단절된 시골로 나서는 것이 과연 효과가 클 것인가. 지금까지 공들인 지방대학에 투자하고 시장유인을 제공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포항공대나 대전 지역 연구소에서 나타나고 있다.
정부 혁신도 교과서형 접근보다는 선진 각국이 채택하고 있는 문제해결식으로 바꾸어나가야 한다. 국민이 안고 있는 문제 중심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하여 정책수단을 혁신하고, 그 과정에서 정부의 속성을 혁신하는 문제해결형 혁신이 필요하다. 성장기의 학생이 아닌 관료에게 다단계 학습을 기대하는 것은 헛수고에 그칠 공산이 크다. 구체적 문제 해결을 통하여 학습단계를 비약(jump)시킨다는 것이 현대 정책학의 연구 성과이다.
정부는 정책 평가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선행되어야 할 것은 정책수단의 개발과 혁신, 그리고 정책 분석 역량을 키우는 것이다. 약체의 몸을 아무리 잘 검진한다고 하여도 건강체가 되지 않는다. 본문에서는 정책평가의 개념, 필요성, 절차, 프로그램 평가의 종류, 모니터링, 인과적 추론과 타당도, 진실험․준실험․비실험 비교분석, 평가종합과 메타분석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포유 편집부 포유 2007.03.27
정정길, 성규택, 이윤식, 이장 법영사 1997.09.01
세계일보 서울대 행정대학원장·정책학 2005.08.07
하고 싶은 말
정책평가의 개념, 필요성, 절차, 프로그램 평가의 종류, 모니터링, 인과적 추론과 타당도, 진실험?준실험?비실험 비교분석, 평가종합과 메타분석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