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 전인교육

 1  [교육] [교육] 전인교육-1
 2  [교육] [교육] 전인교육-2
 3  [교육] [교육] 전인교육-3
 4  [교육] [교육] 전인교육-4
 5  [교육] [교육] 전인교육-5
 6  [교육] [교육] 전인교육-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교육] 전인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目 次 ==
Ⅰ. 序論???????????????????1
Ⅱ. 本論???????????????????2
1. 美術敎育의 定義?????????????2
2. 美術敎育의 目標?????????????2
3. 전인교육(全人敎育)을 위한 미술교육????3
4. 韓國美術敎育의 問題點??????????5
Ⅲ. 結論???????????????????5
※ 參考文獻 ????????????????6

본문내용
Ⅰ. 序論
전인교육(全人敎育)이란 지․정․의(知情意)가 완전히 조화된 원만한 인격자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다. 공리주의와 입신출세주의를 동기로 하거나, 국가권력이 요구하는 부국강병주의에 지배되어서 인간생활의 일면에 지나지 않는 지식․기능이나 극단적인 애국심만을 강조하는 교육에 반대하여 나타났다. 이러한 교육은, 인간의 성장발달이 통합적이이라는 것을 인식함으로써만 가능하다. 인간을 신체적․정신적 또는 지적․정의적․심리체동적(心理體動的, psychomotor) 등 몇 개의 영역으로 나누고 있으나 이것은 단지 사고(思考)의 편의를 위한 것이다. 인간을 형성하는 요소가 아무리 많다 해도 인간은 하나로 통정(統整)되어 전체적으로 반응한다. 따라서 지적․정의적․심리체동적 학습은 따로따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 관련하에서 상호작용이다. 그러므로 인간 일반에 필요한 동질적인 교육과 아울러 개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존중하는, 다양하면서도 균형 있는 교육이 중요해진다. 또한 현대사회는 급속한 변동으로 인하여 획일성․고정성이 없기 때문에 전인교육은 학습자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강조한다. 이러한 전인교육은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교회, 혹은 지역사회 등의 유기적 조화로써만이 가능하다. 그러나 복잡한 기계문명으로 정신질환자가 급증하는 현대에 프로이드(Freud)가 정의한 바 “혼동되고 끓어오르는 흥분의 도가니”인 본능적 충동의 적절한 교화가 교육의 큰 문제가 되고 있다. 과거의 지나친 본능의 억압을 피하고 본능의 적절한 해방을 위한 교육의 방법으로 미술을 포함한 예술교육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론에서는 미술교육의 정의를 알아보고 또 미술교육의 목표와 인격형성을 위하여 어떻게 미술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지를 언급하겠다.

Ⅱ. 本論
1. 美術敎育의 定義
미술교육이 무엇인지 딱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대략적인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美術敎育은 本能的․美的 衝動에 의한 모든 사람의 교육이다. 藝術은 肉體에 필요한 생리적인 呼吸과 같은 구실을 하고 있으며, 미술을 비롯한 예술을 가지지 않는 인간, 이에 관여하지 않는 인간, 이에 관여하지 않는 문명은 정신적인 질식과 도덕적 파멸에 함락되고 말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그러므로 미술교육은 모든 사람에 의한, 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이다.
② 미술교육은 直接的인 사물에 의한 생생한 교육이다.
③ 미술교육은 단순한 장식과 위안을 넘어선 창조과정으로서 人間形成의 手段이다.
2. 美術敎育의 目標
1) 조형활동에 의한 창조성개발
形을 만드는 구체적인 활동 속에서 개인 속에 내재해 있는 많은 개성을 실현시킨다. 지각력․상상력이 증대되고 새로움에 대한 탐구정신이 확충된다.
2)성실하고 솔직한 자기표현력 신장
사물에 대한 경험이나 인상 등을 현상화함으로써 상상의 능력, 생각하는 능력을 높이고 동시에 사물을 보는 눈을 다양화시킨다. 개인 자기의 느낌이나 감정은 물론 사물에 대한 선명한 인식을 표현할 방법을 스스로 찾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