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국문] 국문학연습 - 사씨남정기

 1  [국문] [국문] 국문학연습 - 사씨남정기-1
 2  [국문] [국문] 국문학연습 - 사씨남정기-2
 3  [국문] [국문] 국문학연습 - 사씨남정기-3
 4  [국문] [국문] 국문학연습 - 사씨남정기-4
 5  [국문] [국문] 국문학연습 - 사씨남정기-5
 6  [국문] [국문] 국문학연습 - 사씨남정기-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 [국문] 국문학연습 - 사씨남정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序 論????????????????????1
Ⅱ 本 論????????????????????2
1,謝氏南征記의 가치와 의미??????????2
2,謝氏南征記에 나타난 애정모티브???????2
Ⅲ 結 論????????????????????5
※ 參考文獻??????????????????6
본문내용
Ⅰ. 序 論
패설이라는 말은 최근에는 야담과 같은 말로 쓰여진다. 따라서 조선조 후기 즉 15세기말에 이루어진 패관문학적 성과라는 이미지를 준다. 하지만 이 책에서 야담이라는 명칭을 쓰지 않은 이유는 분명하다. 패관소설의 약자라고 할 수 있는 패설류가 13세기 이전에 이미 편찬되었고, 그곳에 수록된 일부 작품이 소설의 기원을 앞당길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선조들은 이미 8세기초 신라시대에 패설을 간행하였지만, 불행하게도 이것은 전해 내려오지 않는다.
박인량이 편찬한 殊異傳이 나왔으며, 그 이후 이인로의 跛閑集과 최자의 補閑集, 이제현의 역옹패설 등이 쏟아져 나온다. 조선초의 왕조 창업기의 특수시대상황에는 한동안 자취를감추었던 패서류가 왕조안정기라고 할 수 있는 15세기 말 이후에 대량으로 쏟아져나온다. 물론 稗說이라는 말은 패사, 패승, 야승, 패관야승 등 유사한 다른 명칭과 혼용되어 사용된다. 하지만 패사가 史官이 아닌 사람이 이야기 모양으로 꾸며 쓴 역사기록을 말함으로써 역사적인 성격이 강하다면, 패설은 假說巷談, 奇談異聞 등 세상에 떠돌아 다니는 설화류를 말한다는 측면에서 문학적인 경향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愛情小說’이란 명칭은 소설의 내용상 유형을 나누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중세에 창작된 고소설은 사회소설, 우화소설, 전기소설, 영웅소설, 윤리소설, 이상소설 가정소설 등 상당히 다양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중 ‘애정소설’은 남녀 주인공이 당사자간의 상호 믿음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들에게 닥친 극복하기 힘든 난관을 뛰어 넘어 사랑을 성취해 나가는 서사적 이야기를 말한다. 이런 이야기 중에서 의미적 가치와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本 論
1. 謝氏南征記의 가치와 의미
사씨남정기는 서포 김만중이 쓴 쟁총형 가정소설이다. 학계의 의견을 종합하면, 가정소설은 1)가정내의 2)가족간의 갈등과 모순을 다루되, 3)비극적인 양상을 보이는 소설이란 공통성을 추출할 수 있다. 도 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는 ‘쟁총형 가정소설’이면서도 단순하게 양반사대부 집안의 가정문제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당대 사회의 모순과 잘못된 정치형태를 비판하고 있다는 점에서 풍자성도 높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