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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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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근대성(근대화, 근대사회)의 개념

Ⅲ. 근대성(근대화, 근대사회)의 척도

Ⅳ. 근대성(근대화, 근대사회)의 구분

Ⅴ. 근대성(근대화, 근대사회)의 출발과 현재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사회의 근대성을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그리고 근대의 시기 또한 동일하지 않다. 이 같은 이유는 근대라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 나타난 근대성과 근대화의 특징과 성격을 해석하고 규정하는 다양한 시각차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한국사회에 출현한 근대 담론을 둘러싸고 형성된 역사적 또는 이론적 논의의 지형은 매우 복잡하며 다층적인 차원을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좀 더 근본적인 문제가 되는 것은 사실 이 다양한 해석과 논의 지형의 존재 그 자체가 아니라, 이 논의 지형 속에 내재한 ꡐ근대ꡑ와 ꡐ근대화ꡑ 또는 ꡐ근대성ꡑ에 대한 불명확한 구분과 개념의 혼돈된 사용이다. 이 문제가 중요한 까닭은 근대와 근대성의 개념적 혼용이 서구의 근대(화)와는 다른 조건에 놓여 있는 한국사회(더 넓게는 제3세계 주변부)의 근대(화)의 특수성을 간단하게 소실시키는 위험성의 조건을 마련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문제는 궁극적으로 일원화된 경험과 역사적 발전주의의 맥락에서 근대(화)를 주장하는 서구 중심적 근대의 담론을 무매개적으로 강화시키는 맹점을 노출시킨다. 특정 시기(예컨대 근대)와 그 시기적 특성(예컨대 근대성)의 관계는 후자에 의해 전자가 규정되어지는 관계로 나타난다.
즉 근대적 특질과 경향의 출현과 발전에 의해 그 시기는 근대라는 의미로 포섭되는 것이다. 하지만 하나의 시기적 특성이기도 한 근대성은 단일한 세계시간으로 부여되는 것이 아니다. 즉 자신의 특성에 의해 주요하게 결정된 시기를 넘어서 존재할 수 있는 개연성을 가지고 있다. 근대성의 출현에 의해 규정된 근대의 시기는 이전 시기의 특성과 현 시기의 특성이 중첩 내지 잔존하는 독특한 계열의 배치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요컨대 근대와 근대성은 동시대적 맥락에서 서로 겹쳐 사용되지만, 근대의 전근대성, 탈근대의 근대성과 같이 비동시대적인 맥락으로 확장될 수 있다. 특히 한국의 경우 근대와 근대성은 서구중심의 근대담론과 헤게모니에서 주장되는 것처럼 동시대적 측면이 아니라 근대 속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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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내희(2000), 한국 근대성의 문제와 탈근대화, 문화과학 22호
김동춘(1996), 사상의 전개를 통해 본 한국의 ꡐ근대ꡑ 모습, 역사문제연구소 편,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비판, 역사비평사
울리히 벡(1997), 위험사회: 새로운 근대(성)을 향하여, 새물결
임현진(1996), 사회과학에서 근대성 논의: ꡐ근대화 프로젝트ꡑ를 중심으로, 역사문제연구소 편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비판, 역사비평사
황종연(1996), 근대성을 둘러싼 모험, 창작과비평 93호(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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