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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안동하회마을의 전설

Ⅲ. 안동하회마을의 지정문화재

Ⅳ. 안동하회마을의 하회탈
1. 양반탈
2. 부네탈
3. 초랭이탈
4. 중탈
5. 할미탈
6. 각시탈
7. 백정탈
8. 이매탈
9. 선비탈

Ⅴ. 안동하회마을의 양진당

Ⅵ. 안동하회마을의 하회별신굿탈놀이

Ⅶ. 안동하회마을의 옥연정사

Ⅷ. 안동의 조탑동5층전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안동군 풍천면 하회마을은 낙동강 물줄기가 부용대의 높은 절벽과 한없이 넓은 백사장을 끼고 돌면서 마을의 동북 남을 돌아 흐르는 절경 속에 물위에 뜬 연꽃(연화)처럼, 자리한 산도 태극형이요, 물도 태극형으로 흐르는 고립된 씨족 마을이다. 마을의 위치와 지형 그리고 주위의 문물들은 고대 삼한시대의 별읍을 연상시킨다. 3신당 조직과 거기서 봉행되던 별신굿은 별읍의 제천의식과 흡사하여 당방울이 달린 서낭 대는 그 때의 소도와 대목에 방불할 뿐만 아니라 이 마을 주위에 흩어져 있는 고대 문화의 흔적인 이러한 추정을 뒷받침하고 있다. 그래서 하회마을의 동제와 별신굿도 대단히 오래된 것임을 믿게 된다. 허씨 터전에, 안씨 문전에, 류씨 배판으로 하회 마을은 행세해 왔다. 이 향언은 고려시대의 절터와 즐비하게 밀집한 기와집들과 상응하여 적어도 고려시대부터 허씨가 정주하고 그 뒤 안씨 그리고 조선왕조 초기에는 이미 유씨의 동성촌락이 이루어진 것을 알려준다.

Ⅱ. 안동하회마을의 전설
○ `허씨(許氏) 터전이며 안씨(安氏) 문전(門前)에 류씨(柳氏) 배반(胚盤)이라`
하회마을은 `허씨(許氏) 터전이며 안씨(安氏) 문전(門前)에 류씨(柳氏) 배반(胚盤)이라`는 전설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또한 가장 명쾌한 마을사이기도 하다. `배판`으로 더욱 많이 불려진다. 하회마을에 대한 글을 쓴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단골로 인용하는 문구이다. `터전`은 모두가 아는 뜻이며, `문전`의 경우도 이해가 간다. 그러나 `배반`은 다르다. 혹자는 믿음과 의리를 저버림을 떠올릴지도 모른다. 전에 살던 성씨를 몰아내고 하회를 차지하기 위해 그들을 배반했다는 등, 그러나 전혀 그런 뜻이 아니고 `배반`이란 알의 노른자 위에 희게 보이는 원형질로서 조류나 파충류의 몸체를 만드는 중요한 부분을 말한다. 곧 안씨와 허씨들이 마을의 기초공사를 했다면 그곳에다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씨족은 류씨라는 말이다. 하회는 류씨의 명당(明堂)이란 표현이 적절하다.
참고문헌
경상북도 안동교육청, 알고 싶은 안동문화, 도서출판 동화사, 1998
박진태, 하회별신굿 탈놀이, 비교민속학, 비교민속학회, 1990
서연호, 하회탈춤의 연극적 구조, 전통사회의 민중예술, 민음사, 1980
임재해·김수남, 안동 하회 마을, 대원사, 1998
안동의 내력을 찾아서, 문인사
하회탈과 하회탈춤의 미학, 안동대학교 안동문화 연구소, 사계절출판사, 1999
한국문화유산답사회, 경북북부, 답사여행의 길잡이 10, 돌베개,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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