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론, 어거스틴]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과 신학사상

 1  [삼위일체론, 어거스틴]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과 신학사상-1
 2  [삼위일체론, 어거스틴]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과 신학사상-2
 3  [삼위일체론, 어거스틴]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과 신학사상-3
 4  [삼위일체론, 어거스틴]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과 신학사상-4
 5  [삼위일체론, 어거스틴]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과 신학사상-5
 6  [삼위일체론, 어거스틴]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과 신학사상-6
 7  [삼위일체론, 어거스틴]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과 신학사상-7
 8  [삼위일체론, 어거스틴]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과 신학사상-8
 9  [삼위일체론, 어거스틴]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과 신학사상-9
 10  [삼위일체론, 어거스틴]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과 신학사상-10
 11  [삼위일체론, 어거스틴]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과 신학사상-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삼위일체론, 어거스틴]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과 신학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어거스틴의 삶과 신학사상

2. 궁극의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와 어거스틴의 믿음

3. 대표저서

4. 어거스틴의 기독교관

5. 교회관

6. 죄와 은총관

7. 어거스틴의 삼위일체론
1) 삼위의 동일본질
2) 삼위의 구별
3) 삼위에 대한 성서적 논거
4) 신앙과 저서
5) 외적 사람에 있어서의 삼위일체론의 흔적
6) 내적 사람에서 발견되는 삼위일체론의 형상(Lmago)

8. 교리적 특징

9. 결론
본문내용
1. 어거스틴의 삶과 신학사상

어거스틴은 로마 제국에 속해 있던 북아프리카의 작은 도시 타가스테에서 태어났다(354년). 그의 어머니는 성 모니카이다. 라틴어 문법과 「말 잘하는 기술」에 뛰어났던 어거스틴은 열 여섯의 나이에 북아프리카의 수도 카르타고로 유학을 갔다(370년). 그곳에서 한 여인과 동거에 들어간 아우구스티누스는 얼마 있지 않아 아들 아데오다투스를 얻었다(370/1년경). 떳떳하지 않은 동거 생활은 14년 동안이나 계속되었다(370~384년). 열 여덟 살 나던 무렵 어거스틴은 키케로의 「호르텐시우스」(Hortensius)를 읽고서 「지혜에 대한 사랑」[철학]에 빠졌다(372/373년). 이제 세상 것들에 대한 애정은 시들해지고, 진리를 향한 열정으로 불타올랐다. 철학적 관심으로 성서도 읽어보았지만, 그 문체나 내용이 유치하게 느껴졌기에 금세 덮어 버리고 말았다. 생활비를 손수 벌어야 했던 아우구스티누스는 유학 생활을 중단하고 고향 타가스테로 돌아와 수사학 학교를 차렸다(373년). 그 이듬해에는 카르타고로 가서 9년 동안 수사학을 가르쳤다(374~383년). 그 아홉 해 동안 마니교 이단에 기웃거렸지만, 결국 마니교의 어설픈 교리 체계와 지도자들에게 실망하고 만다. 낙심한 어거스틴은 카르타고를 떠나 로마로 건너가서 수사학을 가르쳤다(383년). 한동안 아카데미아 학파의 회의주의(懷疑主義)에 빠지기도 했던 그는, 서른 살의 젊은 나이에 밀라노 황실학교의 수사학 교수로 초빙되었다(384년).
그러던 어느 날, 어거스틴은 어떻게 하면 황제에게 바치는 축사를 멋지게 꾸밀 수 있을까 고심하며 밀라노 거리를 거닐고 있었다. 때마침 싱글벙글 환하게 웃고 있는 거지가 눈에 띄었다. 바로 그 순간 어거스틴은 자신이 고달프게 추구하고 있는 인생의 거짓 행복이, 거지가 이미 맛보고 있는 작은 행복보다도 못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 당시 밀라노에는 그 유명한 암브로시우스가 주교로 있었다. 맘의 동요를 심하게 느끼던 어거스틴은 암브로시우스의 설교를 들으면서 성서의 참뜻과 그리스도교 진리를 조금씩 깨우쳐 갔다. 게다가, 황실의 높은 벼슬아치 폰티치아누스가 들려준 수도승 안토니우스에 얽힌 이야기는 어거스틴의 마음을 세차게 뒤흔들어 놓았다. 복음의 권고대로 자기 재산을 다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주고 주님을 따라나선 수도승들의 삶에 비해, 아직도 엉거주춤 망설이고 있는 자신이 너무 부끄러웠기 때문이다. 괴로워서 무화과나무 밑에 홀로 주저앉아 울음보를 터뜨리며 『언제까지, 언제까지? 내일, 또 내일이옵니까? 지금은 왜 아니랍니까? 어찌하여 제 더러움이 지금 당장 끝나지 않나이까?』라고 울부짖고 있을 때, 『집어서 읽어라, 집어서 읽어라!』(Tolle lege, tolle lege!)는 어린아이의 노래 소리가 들려왔다. 그는 곧장 방으로 달려가 바울로 서간집을 펼쳤다.
하고 싶은 말
지난 한 학기 동안 정성들여 작성한 A+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