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학] 하천복원의 방안

 1  [환경공학] 하천복원의 방안-1
 2  [환경공학] 하천복원의 방안-2
 3  [환경공학] 하천복원의 방안-3
 4  [환경공학] 하천복원의 방안-4
 5  [환경공학] 하천복원의 방안-5
 6  [환경공학] 하천복원의 방안-6
 7  [환경공학] 하천복원의 방안-7
 8  [환경공학] 하천복원의 방안-8
 9  [환경공학] 하천복원의 방안-9
 10  [환경공학] 하천복원의 방안-10
 11  [환경공학] 하천복원의 방안-11
 12  [환경공학] 하천복원의 방안-12
 13  [환경공학] 하천복원의 방안-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공학] 하천복원의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하천이란?

2. 하천의 기능
1) 하천의 기능
2) 하천의 가치

3. 우리나라 하천의 특징
1) 동고서저의 경동성 지형 영향으로
2) 하천의 유황이 불안정함
3) 상류인 산간계류는 하도의 경사가 크고 빠른 유속을 보임
4) 유속이 빠르고 용존산소량이 많은 여울과 유속이 느린 소의 반복된 구조를 가짐

4. 하천복원의 필요성
1) 하천 환경 복원의 필요성
2) 하천 복원의 이익

5. 우리 선조들의 친환경 하천기술
1) 통일신라시대 개발된 친환경 기술
2) 폐기물 처리와 생태계 다양화에도 기여

6. 정부의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
1) 배경
2) 하천복원 기대효과

7. 하천복원 성공사례
1) 일본의 하천복원 성공사례
2) 우리나라 양재천 복원 성공사례
3) 독일의 하천복원 성공사례
4) 미국의 하천복원 성공사례

III. 결론: 4대강 살리기와 하천수질관리에 대한 제언
1) 기존 개발방식 답습 경계
2) 하천 살리기·유역관리 연계
3) 하천관리기술 발전이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곳, 이 땅에서 다양한 생명들로 가득 찬 자연하천을 접하기란 쉽지 않다. 도시를 흐르는 하천은 말할 것도 없고 내가 살던 고향 마을 하천도 돌망태나 콘크리트 제방이 깨끗하게, 아니 흉물스레 버티고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어릴 적 맨발로 뛰어놀던 강가 모래밭, 작은 늪, 수초와 나무뿌리 가득하던 아름다운 강변은 논밭과 도로로 변했고 지금의 강에는 물만이 흐른다.
어릴 적 강가에는 모든 것이 있었다. 개울에 발 담그면 어린 물고기들이 발등을 간질이고, 한 발짝 걸음마다 참개구리가 허둥대며 달아나는 곳이었다. 강물은 다툼 없이 여유롭게 흘렀고, 강은 그대로 산과 들을 이웃하며 아낌없이 서로를 주고받았다. 강은 그대로 살아 있는 생명체들의 삶의 터전이며 길이었다.
그러나 경제개발과 산업화는 도시 하천을 강변도로나 복개도로라는 작품으로 우리에게서 빼앗아 갔고, 식량증산을 위한 농지 확장과 농수로 정비 사업은 소금쟁이와 송사리가 바글거리던 마을 앞개울을 앗아 갔다. 그렇게 많던 생명들은 흔적 없이 사라져 기억 속에서조차 희미해졌다. 이제는 생물도감에서나 만나볼 수 있을 뿐이다. 어느 곳을 가든지 살아 있는 자연하천을 찾아보기 어렵다. 우리들 마음에 평온함과 안식을 주었던 온전하고 생명들로 가득했던 강은 인간의 이기심 때문에 고유한 생태적 가치를 잃었고, 강물은 돌망태와 콘크리트 제방에 부딪혀 멍들어 도망치듯 흘러간다.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인한 갯벌 파괴와 산림 훼손 등의 환경문제들과 달리 시멘트 수중보나 콘크리트 제방으로 단절된 자연하천 문제는 소홀하게 다루어져 안타깝다. 모든 하천을 살아 있는 자연하천으로 되돌릴 수는 없겠지만, 환경적 보존가치가 있는 곳이나 농촌 전통 테마마을과 녹색농촌 체험마을 등에 있는 개울만이라도 수중보나 콘크리트 제방을 허물고 건강한 자연하천으로 만들자.
아주 작은 변화가 되겠지만 자연하천의 복원은 자연생태계 보전의 시작이 되고 아이들을 동반한 농촌체험 관광객들에게는 명실상부한 생태체험학습장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자연환경이 조화롭게 보존된 농촌지역은, 농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의 접근이 필요한 이 시점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게다.
잠시만이라도 수많은 생명들로 가득 찬 자연에서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행복해하는 우리 아이들을 상상해 보자. 이것만으로도 자연하천이 존재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되지 않겠는가? 이제 조심스럽게 콘크리트를 걷어내고 생태환경이 살아 있는 자연하천을 되살리자. 머지않아 쫓겨났던 수생생물들이 그리던 고향 개울로 다투어 찾아들고 뒤이어 물새들도 예전처럼 올 것이다.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생명의 강과 개울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할 것이다. 본문에서는 하천의 개념, 기능, 우리나라 하천의 특징, 하천복원의 필요성, 우리 선조들의 친환경 하천기술, 정부의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 하천복원 성공사례, 4대강 살리기와 하천수질관리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한국생태학회, Workshop 교재(하도변화를 반영한 하천관리), 2001.
이삼희, '새로운 개념의 하천정비 및 복원내용', 행정자치부 국가전문행정연수원, 1999.
한겨레 권중섭/경북대 농업경제학과 연구조교 2007.07.02
조선일보 조호진 기자 2009.02.05
서동일 교수 / 충남대 환경공학과
게이꼬 나가무라/ 일본 토목연구소 2008.07.18
하고 싶은 말
하천의 개념, 기능, 우리나라 하천의 특징, 하천복원의 필요성, 우리 선조들의 친환경 하천기술, 정부의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 하천복원 성공사례, 4대강 살리기와 하천수질관리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