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 범죄와 일탈 』

 1  [사회학] 『 범죄와 일탈 』-1
 2  [사회학] 『 범죄와 일탈 』-2
 3  [사회학] 『 범죄와 일탈 』-3
 4  [사회학] 『 범죄와 일탈 』-4
 5  [사회학] 『 범죄와 일탈 』-5
 6  [사회학] 『 범죄와 일탈 』-6
 7  [사회학] 『 범죄와 일탈 』-7
 8  [사회학] 『 범죄와 일탈 』-8
 9  [사회학] 『 범죄와 일탈 』-9
 10  [사회학] 『 범죄와 일탈 』-10
 11  [사회학] 『 범죄와 일탈 』-11
 12  [사회학] 『 범죄와 일탈 』-12
 13  [사회학] 『 범죄와 일탈 』-13
 14  [사회학] 『 범죄와 일탈 』-14
 15  [사회학] 『 범죄와 일탈 』-15
 16  [사회학] 『 범죄와 일탈 』-16
 17  [사회학] 『 범죄와 일탈 』-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학] 『 범죄와 일탈 』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서 론

2.일탈 행위연구
(1) 일탈이란 무엇인가
(2) 규범과 제재
(3) 사회와 범죄(사회학 이론)

3. 본 론
(1) 노인 범죄
(2) 아동 범죄
(3) 청소년 범죄

4.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사회학은 현대 산업화된 체제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면서 인간 사회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간행동의 의도한 결과와 의도하지 않는 결과를 구분하는 것은 사회학에서 중요하며 주요 연구 분야로는 사회화, 문화, 계급, 일탈, 사회운동 등이 있다.
또한 일탈은 사회적 약속인 규범을 어김으로써 성원간의 불신을 조장하고 일탈이 만연되면 규범이 해체되는 상황을 만들기도 한다. 일탈의 주요 유형은 범죄, 청소년 비행, 정신부조, 자살 등과 관련된 것으로써 사회학의 연구 분야인 사회화, 문화, 계급과도 상호 연관성이 깊다. 일탈(deviance) 또는 일탈행동은 인간행위의 한 유형이다. 그러나 무엇이 일탈행동인지에 대하여는 학자들 간에도 의견이 일치되지 않는다. 어떤 것이 일탈행위인가는 문화와 시대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한국사회에서는 일탈행동인 것이 미국사회에서는 아닐 수 있으며, 과거에는 일탈행동이었던 것이 현재에는 아닐 수 있다. 같은 나라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어떤 것이 일탈행동이고, 어떤 사람이 일탈자인지를 물어본다면 어느 정도 의견이 일치하지만 한편으로는 각양각색의 다양한 대답이 나올 것이다. 일탈 행위 연구는 복잡한 사회학 영역에서 가장 흥미로운 영역 가운데 하나이다. 그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우리 모두가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을 가르쳐 준다.
다른 사회학 분야와 마찬가지로 일탈 연구는 빈부 차이인 계급의 영향뿐만 아니라 사회 권력에 관심을 갖게 한다. 우리가 일탈을 사회 규칙과 규범으로부터의 일탈이나 순응으로 치부할 때, 우리는 누구의 규칙인가를 고려해야 한다. 앞으로 볼 수 있는 것처럼, 사회적 규범은 권력과 계급의 구분에 의해서 강하게 영향을 받는다.

1. 일탈행위 연구
일탈 행위 연구는 사회학의 영역에서 가장 흥미로운 영역 가운데 하나이다. 그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처럼 우리 모두가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 사람들이 왜 그들이 그런 행동을 하는가를 이해할 때, 이해하기 힘들거나 낯선 행위를 하는 사람들을 이성적인 존재로 볼 수 있게 된다.

○ 일탈이란 무엇인가?
일탈은 공동체나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받아들여지는 규범에 순응하지 않는 행위라고 정의될 수 있다. 그러나 일탈 개념의 범위를 규정하기엔 그 범위가 너무 넓다.
예) 일터나 사무실에서 회사의 물건을 사적으로 쓰는 것, 마리화나를 사용하는 것, 청소년이면서 술을 사서 마시는 것, 금지된 성적 행위를 하는 것 등 위의 예들을 개인적인 일탈의 개념이다. 하지만 일탈은 집단의 행위도 지칭한다. 그 예로는 헤어크리슈나(Hare Krishna) 무속의식이 있다. 이 헤어 크리슈나는 일탈적인 하위문화의 예를 보여준다.

○ 규범과 제재
우리들은 대부분은 사회화의 영향으로 사회적인 규칙과 규범을 따르는 것이 습관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사회적인 규칙과 규범을 따른다. 예를 들면 언어에 내재되어 있는 규칙과
운전자들이 바른 길로 운전하거나 신호등이 빨간불일 때 정지하는 것 등이 있다. 모든 사회 규범들에는 이에 순응하지 않는 것을 막기 위해 제재가 뒤따른다. 제재는 주어진 규범들이 확실하게 받아들여지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개인 혹은 집단의 행동에 대한 타인으로부터의 반응이다. 제재에는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이 있고, 공식적이거나 비공식적이다. 공식적 제재가 비공식적 제재보다 더 극적이고 가시적이지만, 비공식적 제재는 규범에 순응하게 하는 본질적으로 중요하다.

2. 범죄와 일탈이론

○ 생물학적 주장
범죄와 다른 형태의 일탈을 설명하기 위한 최초의 시도들은 본질적으로 생물학적인 이론에 근거한 것이다.
폴 브로카(Paul Broca) - 법을 준수하는 사람들과 범죄자를 구분하는데 범죄자들에게 두개골과 뇌에 특이성이 있다고 주장
세자르 롬브르소(Cesare Lombroso) - 어떤 사람들을 좀 더 원시인에 더 가까워 태어날 때부터 범죄성향을 지니고 태어난다고 주자. 범죄유형은 두 개 골 모양에 의해서 판별될 수 있다고 믿음.
윌리엄 셸던(William A. Sheldon) - 일탈과 신체유형이 직접 관련되어 있다고 주장. 인간의 신체유형을 3가지로 구분, 근육질이며 활동적인 유형이 마른 신체유형이나 살찐 유형의 사람들보다 더 일탈행위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
최근에는 특정한 유전인자의 염색체 집합(Y)에 범죄성향을 연결시키려 하고 있음. 하지만 XYY 염색체를 가진 남자들이 XY 염색체를 가진 남자들보다 폭력적인 범죄에 덜 연류 되었음을 보여줌. 생물학적인 요소들이 특정한 형태의 범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은 있지만 범죄성과의 연관은 대단히 적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