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부와 정치

 1  [정치] 정부와 정치-1
 2  [정치] 정부와 정치-2
 3  [정치] 정부와 정치-3
 4  [정치] 정부와 정치-4
 5  [정치] 정부와 정치-5
 6  [정치] 정부와 정치-6
 7  [정치] 정부와 정치-7
 8  [정치] 정부와 정치-8
 9  [정치] 정부와 정치-9
 10  [정치] 정부와 정치-10
 11  [정치] 정부와 정치-11
 12  [정치] 정부와 정치-12
 13  [정치] 정부와 정치-13
 14  [정치] 정부와 정치-14
 15  [정치] 정부와 정치-15
 16  [정치] 정부와 정치-16
 17  [정치] 정부와 정치-17
 18  [정치] 정부와 정치-18
 19  [정치] 정부와 정치-19
 20  [정치] 정부와 정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 정부와 정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I. 서론

II. 본론
1. 정부, 정치와 권력
2. 국가 개념
3. 정치적 지배의 형태
4. 자유민주주의의 전세계적 확산
5. 서구에서의 정당과 선거
6. 정치 변동과 사회 변동
7. 정치 변동과 사회 변동
8. 민족주의 운동

Ⅲ. 결론 - 세계화 시대 정부의 과제

본문내용
Ι. 서론

21세기 세계화 시대에 정부의 대응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할 것인지를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연구는 첫째, 권력을 남용하는 정부의 정치가 국가발전에 미치는 폐해에 대해 논의했다. 둘째, 정부의 정치지배 형태를 분석하고 민주주의가 확산되는 과정에서 민주주의의 가치를 논의했다. 셋째, 민주화로 인한 정치변동과 사회변동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민족주의를 논의하고 세계화에 대한 정치적 대응을 모색했다.

■참고문헌
현대 사회학 (앤서니 기든스 지음)
한국정치 전개와 전망(박광주 지음)
한국에 있어서 세계화에 대한 국가의 정치경제적 대응(안승국 지음)

Ⅱ. 본론
1. 정부, 정치와 권력
정부란, 정치 기구의 관료들이 일상적으로 내리는 정책 결정과 국가와 관련된 사항을 포함한다. 정치란, 정부의 행동 범위와 내용에 영향을 미치는 권력이 사용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사회학에서 권력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권력은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중요하게 만들 수 있는 능력이다. 권력은 동티모르의 민주화운동을 인도네시아 정부가 과잉 진압한 데서 보듯이, 직접적인 힘이 사용되기도 하며, 고용주와 고용자 사이를 비롯하여 거의 모든 사회적 관계에서 권력이 존재한다. 정부의 권력은 항상 이데올로기를 수반하는데, 이는 권력을 쥐고 있는 자의 행동을 정당화하는데 사용된다. 예로서, 동티모르의 민주화운동을 진압하는데 사용된 인도네시아 정부의 무력은 인도네시아 국토를 지키기 위해서 한 지역의 독립을 진압한 것으로 정당화 된다. 정부가 정당하게 권력을 사용할 경우에는 권위라고 부른다. 하지만 권위는 정부의 통치를 받는 사람들이 동의할 경우 생기는데, 동티모르에서 민주화운동이 거세지자 정부가 운동권을 투옥시키거나 살해한 행위는 권력을 행사한 것이지만 동시에 정부의 권위를 상실시킨 행위가 되었다.

2. 국가의 개념, 국가유형
1) 국가의 개념
국가는 내적 차원과 외적 차원의 교차점에서 강압력의 독점과 주권을 바탕으로 특정 영토와 주민을 배타적으로 지배하는 정치조직으로 일정한 영토와 그 영토 안에 사는 사람들로 구성되고, 주권(主權)에 의한 하나의 통치 조직을 가지고 있는 사회 집단. 국민·영토·주권의 3요소를 필요로 한다.
(1) 착취 설 : 국가는 강자가 약자를 억압하는 지배형태, 유산계급이 무산계급을 착취하는 지배형태라고 보는 견해로서 실력설이라고도 한다. 오펜하이머(Oppenheimer), 엥겔스 (Engels)등 사회주의학자들에 의하여 주장되었다.
(2) 도덕설 : 국가는 인간이 도덕(윤리)을 완성하기 위한 제도로서 , 국가는 윤리적 이념의 발현이며, 객관적 정신의 최고의 발전단계라고 하는 설이다. 플라톤(Platon),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헤겔(Hegel) 등이 주장한 학설이다.....................

국가의 형태
국가의 형태란 국가의 전체적 성격 내지 그 기본질서가 어떤 것인가 하는 것을 기준으로 한 국가의 유형을 말한다. 종래 국가의 유형에 대한 분류방법으로는 여러 가지 기준이 있으나, 여기서는 국가형태의 일반적인 분류방법인 주권의 소재를 표준으로 한 방법과 통치권의 행사방법을 표준으로 한다.
(1) 국가형태의 분류 : 국가형태의 분류표준을 플라톤(Platon)은 군주국과 민주국으로,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군주국, 귀족국, 민주국으로 분류하였고, 그 후 중세 말 이태리의 정치학자 마키아벨리(Machiavelli)는 국가를 군주국과 민주국으로 이분하였고, 이 방법은 금세기까지 내려와 옐리네크(Jellinek)도 역시 동일한 분류법을 취하였다. 이에 대하여 독일의 슈미트(Schmitt)는 국가형태를 병존하는 두 개의 표준, 즉 한편에서는 주권의 소재를 표준으로 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통치권의 행사방법을 표준으로 하여 분류하였다. 전자, 즉 국가권력의 당사자에 의한 구별을 국체라 하고 후자, 즉 국가권력의 행사방법에 의한 구별을 정체라고 한다.

- 주권 : 영토 · 국민과 함께 국가를 구성하는 3요소의 하나로서 국가권력의 대내적 최고성과 대외적 ·자주성 ·독립성을 의미한다. 주권개념의 창설자로 알려진 프랑스의 J.보댕은 국왕의 권력은 교황 ·봉건영주 ·도시 등의 권력보다 우월하여 대내적으로는 최고이고, 대외적으로는 독립의 주권이라고 설명하였다. 주권이라는 말은 여러 가지 뜻으로 사용된다.
① 국가권력의 최고성(국가 권력이 가장 높은 권력이 되는 특성) · 독립성을 뜻할 때가 있다. 주권국이라고 할 때의 주권은 이 뜻이며, 국제법상으로는 특히 다른 어떠한 국가의 권력에도 복종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현대 사회학 (앤서니 기든스 지음)
한국정치 전개와 전망(박광주 지음)
한국에 있어서 세계화에 대한 국가의 정치경제적 대응(안승국 지음)
정념 ‘2008년 체제’를 꿈꾼다면(김성호 지음)
실용주의 불도저 대통령과 한국사회(정영태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