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프뢰벨에 대해서

 1  [교육] 프뢰벨에 대해서-1
 2  [교육] 프뢰벨에 대해서-2
 3  [교육] 프뢰벨에 대해서-3
 4  [교육] 프뢰벨에 대해서-4
 5  [교육] 프뢰벨에 대해서-5
 6  [교육] 프뢰벨에 대해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프뢰벨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생애와 활동
2.인간교육의 원리
3.교육목적
4.교육방법
5.교육내용
6.유치원 교육론
7.프뢰벨이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프뢰벨
1.생애와 활동
-훌륭한 교육자이며 유아교육의 아버지
-1782년 4월 21일 독일 튜링겐 숲속의 오버바와이스바흐(oberweissbach)에서 목사인 요한 야곱 프뢰벨(Johann Jocob Frogel)과 야코비네 엘에오노레 프리데리카 호프만(Jakobine Eleonore Friendrica Hoffman)사이에서 여섯째 아이로 태어남
-1789년 오버바이스바헤에 있는 초등학교에 입학
-외삼촌 호프만(Johann Cristoph)이 프뢰벨이 10살이 되었을 때 가정 분위기가 접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아, 아버지를 설득해 피뢰벨의 교육을 맡게 되었음
-견신례를 받을 때 까지 외삼촌집에서 엄격한 아버지와는 달리 애정과, 따뜻함이 충만한 나날을 보냄.

4.교육방법
①발달 순응기적 교육
-교육이 인간에게 내재한 신성을 자연스럽게 발전시키는데 가능한 방해받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루소로부터 시작된 소극적 교육사상이 프뢰벨에게서 더욱 발전되었다. 필연적으로 발달 순응적 이어야하며 결코 명령적 규정적 간섭이어서는 안된다고 하였다. 프뢰벨은 무리하게 어린이의 본성을 꺽으면서 교육함으로써 부자연스러운 성품을 지닌 인간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을 방지하고 어린이가 아름답게 개화하여 전인적인 조화를 갖고 발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3.교육목적
-프뢰벨의 교육관은 깊은 신앙에 근거하고 있으며 인간을 만물가운데 최고의 존재이며 이성적으로 만물을 인식하므로 독특한 사명을 가지고 있다. 페스탈로치의 견해에 따라 인간은 정원에 뿌려진 씨앗으로 비유한 프뢰벨은 그 씨앗이 내적인 본성을 확대하며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고 한다. 교육은 이런 신적인 것을 의식하게 하도록 인간을 자극하고 지도하는 것이며, 사고하고 이성적으로 행동하며, 스스로 인식하도록 인간을 이끌어주고, 신적인 통일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①신성한 삶을 충실히 하는 것.
5.교육내용
①종교
-비록 형식이 없고 막연히 의식되지 않는 것이라 하더라도 참된 종교를 이미 인간의 심정 속에서 미리 발견하고 있을 때에만 유심하고 생명 속으로 파고들어 가며, 생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종교는 모든 제한된 관계를 넘어서는 삶의 전체적은 통일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미 설립되어 버린 것이 아니라 영원히 추구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종교란 인간 본질 자체에 내재하는 것이며 교육을 통해 단지 명확하게 깨닫는 것이다. 학교에서 어린이에게 함양하는 모든 인식이나 기능이 참된 생명적인 것이 되기 위한 진리 인식을 강조하고 있다.


6.유치원 교육론
①놀이이론
-놀이의 교육적 의의를 강조하면서 자기활동을 중시하는 교육은 반드시 아이들의 흥미를 중요시하고, 이 흥미의 대상이 바로 놀이가 되기 때문이다. 아동의 생활은 구체적으로 놀이인데 인간의 교육에서 “놀이란 아이들이 자기의 내적 세계를 스스로 표현하는 것, 자기의 내적 본질의 필요와 요구에 의해서 내계를 외계에 표현하는 것이다, 놀이는 아동기의 가장 순수한 정신적 산물이며 인간생활 전체의 모범이다, 모든 선의 원천은 놀이 속에 있고 놀이로부터 나온다”고 서술하였다. 아동의 놀이는 단순히 신체나 손발의 감각을 키우고 강하게 하는 것만이 아니고 심정의 발달이나 정신도야 및 내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