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학] 산업심리학에서 다루는 주제에 관한 논문 한 편을 찾아 다음에서 제시하는 연구과정에서 따라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시오.

 1  [산업심리학] 산업심리학에서 다루는 주제에 관한 논문 한 편을 찾아 다음에서 제시하는 연구과정에서 따라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시오.-1
 2  [산업심리학] 산업심리학에서 다루는 주제에 관한 논문 한 편을 찾아 다음에서 제시하는 연구과정에서 따라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시오.-2
 3  [산업심리학] 산업심리학에서 다루는 주제에 관한 논문 한 편을 찾아 다음에서 제시하는 연구과정에서 따라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산업심리학] 산업심리학에서 다루는 주제에 관한 논문 한 편을 찾아 다음에서 제시하는 연구과정에서 따라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① 문제진술
② 연구설계
③ 자료수집 및 분석
④ 연구결과 도출
⑤ 연구결과의 적용
⑥ 연구결과의 피드백
본문내용
① 문제진술
근무성적평정이란 공무원의 직무실적, 근무수행능력, 근무수행태도를 정기적으로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공무원 근무성적평정은 조선시대 이래 시행해 왔고 해방 후에는 각 부처별로 운영하다가 1961년 통일적 규정이 제정되어 실시하게 되었다. 1981년에는 근무성적평정 규정을 폐지하고 공무원평정규칙으로 통합되었고, 현재는 공무원 성과평가 등에 관한 규정에 근거하고 있다.
종래의 소극적, 징벌적 목적에서 평정자가 부하직원의 능력발전을 위하여 상담자, 조언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적극적, 임상적 목적으로 그 인식이 점차 전환되었다. 최근 성과급 지급을 위하여 근무성적평정의 대상이 상위직으로까지 확대되는 등 인사행정에서 근무성적평정이 더욱 중시되고 있다.

② 연구설계
도표식평정척도법 - 가장 많이 활용되는 근무성적평정방법으로서 공무원의 질과 성격을 판단하기 위한 평정요소를 나열하고, 이를 판단하는 등급을 각 평정요소별로 세분하여 계량화함으로써 각 평정요소에서 얻은 점수의 합계로 평정하는 방법이다.

장점
단점
평정대상을 전체적으로 직관에 의하여 파악하는 것이 아닌 분석적인 평정방법이다.
평정표의 작성이 간단하고 평정이 용이하다.
평정결과의 계량화와 통계적 조정이 가능하다.
상벌목적에 이용하는데 효과적이다.
연쇄효과, 집중화와 관대화의 오차
등급의 비교기준을 명확히 하기 어렵다.
평정요소 선정에 요소간 중첩을 피하기 어렵다.
평정요소간 가중치의 합리적 결정이 어렵다.
평정자의 주관(선입관)이 개입할 여지가 크다.

강제배분법 - 근무성적을 평정한 결과 피평정자들이 성적 분포가 과도하게 집중되거나 관대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평정점수의 분포비율을 획일적으로 미리 정해 놓는 방법이다. 우리의 경우 3등급 이상으로 평가하되, 최상위 등급은 20%, 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