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폐암의 증상과 진단법 연구

 1  [암] 폐암의 증상과 진단법 연구-1
 2  [암] 폐암의 증상과 진단법 연구-2
 3  [암] 폐암의 증상과 진단법 연구-3
 4  [암] 폐암의 증상과 진단법 연구-4
 5  [암] 폐암의 증상과 진단법 연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암] 폐암의 증상과 진단법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폐암의 흔한 증상
2. 폐암의 진단법
3. 종양 표지자
4. 고립성 폐결절
5. 다발성 폐결절

본문내용
2. 폐암의 진단법

병력(호흡기의 증상이 있거나 증상이 없는 폐암 환자의 5~15%), 신체검사, 방사선 검사(단순흉부 방사선 검사나 흉부전산화 단층 촬영) 등 임상적으로 폐암이 의심된다면 조직이나 세포에서 암의 증명(폐암 확진)과 병기의 결정을 함께 진행한다. 폐암의 진단과 치료에 사용되는 각각의 진단법을 함께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단순흉부 방사선 검사
단순흉부 방사선 검사(단순흉부 X-선)는 진찰이나 검진을 할 때 가장 먼저 사용되는 검사법이다. 그러나 조기에 폐암을 진단하기란 쉽지 않다. 지름이 3밀리미터 크기까지도 발견할 수는 있으나, 보통 5밀리미터 이상이 되어야 발견되고 100원짜리 동전만 한 것들도 위치에 따라 보이지 않을 수 있다(심장 뒤쪽, 뼈와 겹치는 부위 등).

흉부전산화 단층촬영 검사
흉부전산화 단층촬영(흉부 CT 검사)은 폐암이 의심되거나 확진되었고 종격동을 평가하는 데 있어 종합적 진단법으로 가장 유효한 조직손상이 없는(비침습적인) 검사다. 종격동 림프절 침범에 있어 정확성은 떨어지나 종격동 림프절의 크기가 2센티미터 이상이면 90% 이상, 1.5~2센티미터이면 50% 이상, 1~1.5센티미터이면 암이 15~30% 침범되어 있어 림프절의 짧은 지름이 1센티미터가 넘으면 보통 비정상으로 평가된다.

MRI
MRI(자기공명 단층촬영)는 폐암 진단의 기본 검사로 이용되지 않는다. 흉부전산화 단층촬영에 비하여 호흡운동과 심장 박동으로 화질이 떨어지며 공간 분해 능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이다. 흉부전산화 단층촬영을 보완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다.

PET
폐암은 정상 조직에 비하여 포도당 섭취가 상대적으로 많고, 헥소키나아제 수치가 올라가 있고 포도당-6-포스파타아제 수치가 감소하여 있어 포도당이 포도당-6-포스타파아제로 전환이 많이 된다. PET(양자 단층촬영)는 포도당의 유도체로 양전자를 방출하는 2-플로로-2-디옥시-d-포도당(2[18F]fluoro-2-deoxy-D-glucose: [18F]FDG)이 해당경로(당을 분해하는 경

하고 싶은 말
폐암의 증상과 진단법 연구라는 주제의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