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헌법] 일본의 평화헌법과 헌법 개정 그리고 자위대문제

 1  [일본헌법] 일본의 평화헌법과 헌법 개정 그리고 자위대문제-1
 2  [일본헌법] 일본의 평화헌법과 헌법 개정 그리고 자위대문제-2
 3  [일본헌법] 일본의 평화헌법과 헌법 개정 그리고 자위대문제-3
 4  [일본헌법] 일본의 평화헌법과 헌법 개정 그리고 자위대문제-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헌법] 일본의 평화헌법과 헌법 개정 그리고 자위대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일본의 평화헌법과 헌법 개정 그리고 자위대문제 >

1. 서론

2. 본론
1) 일본 헌법의 성립
2) 일본국 헌법의 특성
3) 일본국 헌법과 안전보장
4) 헌법과 자위대(自衛隊)
5) 자위대 합헌인가 위헌인가

3. 결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945년 8월 14일, 일본은 포츠담선언을 수락하고 전후의 새 출발을 시작하게 된다. 포츠담선언은 연합국의 대일 기본점령 정책을 정해 놓은 문서로서, 군국주의 제거, 군대의 완전 무장해제, 민주주의적 경향의 부활강화, 기본적 인권의 존중 등, 일본의 민주화와 비군국주의화를 요구하였다. 이것을 기본으로 해서 일본을 점령한 연합국 군총사령부(General Head Quarters)는 1945년 10월 민주화 정책의 일환으로서 메이지 헌법의 개정을 일본 정부에게 지시하였다. 이 때 GHQ는 일본점령을 위한 중앙 관리기구로서, 연합국군이라 하더라도 미국군만으로 구성된 총사령부로서, 최고 사령관은 맥아더였다.
1946년 2월 정부는 헌법개정안을 작성하여 GHQ에 제출하였으나 거부당하였다. 그것은 정부안이 메이지 헌법의 글자만 일부 수정한 것에 지나지 않았으며, 포츠담선언에 나와 있는 국제적인 평화와 민주주의의 조류를 이해하지 않은 채로, 천황제 국가체제의 유지, 천황주권을 고집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 때문에 정부안을 대신하여 GHQ는 맥아더 3원칙을 기본으로 한 헌법초안인 GHQ안을 일본 정부에 제시하였다. 맥아더 3원칙은 천황제의 존속, 전쟁의 포기, 모든 봉건적 제도의 폐지 등의 3원칙을 말한다. 이 GHQ안은 그 후 GHQ와 일본 정부의 교섭을 통해서 헌법개정 초안으로서 발표되어 제90 제국의회에 제출되었다. 이 제국의회는 메이지 헌법하에서 열린 최후의 의회였으나, 중의원은 20세 이상의 남녀에 의한 보통선거로 선출된 의원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초안은 이 의회에서 몇 개의 중요한 수정이 가해진 상태에서 가결되었다. 이것이 현행의 일본국 헌법으로 1946년 11월 3일에 공포되어, 이듬해 5월 3일에 시행되었다. 평화와 민주주의를 기본으로 한 새로운 내용을 담고 있는 헌법이었다.
참고문헌
- 최경옥 / 일본국헙법의 제정과정과 특징 / 한국헌법연구회 / 2002
- 김문길 / 일본문화 이해 / 플러스 / 1999
-.최재덕 / 일 군사대국화의 의미 / 국방일보 / 2003
- 하세가와 마사야스 / 일본의 헌법 / 한림신서 / 2000
- 조세영 / 봉인을 떼려 하는가 / 도서출판 아침 / 2004
하고 싶은 말
일본의 평화헌법과 헌법개정 그리고 자위대문제에 관해 자세하고 세밀하게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지난학기 과제물로 20점 만점에 20점 받은 자료입니다.
관련 레포트를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