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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표현주의의 대표적 그룹 다리파와 청기사파
1. 다리파
2. 청기사파(Blaue Retier)

Ⅲ. 표현주의 영화

Ⅳ. 표현주의 건축

Ⅴ. 표현주의 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표현주의라는 사조는 원래 20세기 초에 인상주의에 대한 반발로 회화에서 시작된 사조로서 겉으로 드러난 자연과 현실보다는 보이지 않는 개인의 심리를 표현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었다. 다시 말해, 그것은 반자연주의를 표방하며 작가가 지각한 세계를 자신의 방식대로 자유롭고 강렬하게 표현하고자 하는 사조였다. 빈센트 반 고흐에서 조짐을 볼 수 있는 이 운동은 나중에 에드바르드 뭉크(Edvard Munch)에 이르러 절정에 달했으며 회화에 국한되지 않고 음악, 건축, 문학, 연극 운동으로 확산되었다. 사물의 예술적 재현에서 외적인 사실성을 거부하고 표면에 드러나지 않은 사물의 잠재적인 의미 구현에 가치를 두었던 예술 전반의 경향, 이른바 표현주의의 영향을 받은 영화들은 공포, 증오, 사랑, 불안 등의 인간의 내적 의식의 절박한 상태를 객관적인 상징을 통해 양식화하려는 경향이 있었고, 이러한 의미에서 과장된 리얼리티의 형상화라고 할 수 있다.

Ⅱ. 표현주의의 대표적 그룹 다리파와 청기사파

1. 다리파

표현주의 최초의 그룹인 다리파는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과도기적 예술운동이라는 뜻에서 다리(橋)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심적인 힘과 그 표출이라는 게르만적 집단적인 표현으로서 예술과 생활의 새로운 태도를 발견 하려는데 목표를 두었다. 키르히너, 헼켈 등을 중심으로 야수들과 같은 기법적인 세련을 취지로한 미학상의 형식주의를 버리고 색채의 충동적인 도취에 젖어 심리적 내면세계를 과격하게 표현하고 음성적, 심리적 갈등과 불안을 표현 하였다.

2. 청기사파(Blaue Retier)

1912년 5월 뮌헨의 현대 미술에 관한 글을 모은 피페 출판사의 ꡒ알마나크ꡓ표지를 위해 마르크(Marc)와 칸딘스키에 의해 지어진 명칭. 1911년 6월부터 계획되고 9월에 계약이 체결되며 그해 가을에 작가와 음악가 등 공동협조자들의 도움을 받다 편집작업을 한다. 그들이 신 미술가협회에서 탈퇴하고 막케(Macke), 뮌터(Munter), 캄펜동크(Campendonck)와 불략(Burljuk)등의 다른 파들을 포섭하면서 1911년 12월 8일부터 탄하우저 화랑에서 선언문-전시회를 주관하고 동일 명칭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ⅰ. 고위공, 초기 표현주의 서정시에 있어서의 자아분열과 병열문체, 홍대논총 15, 1983
ⅱ. 권명희, 표현주의에 관한 연구, 충북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ⅲ. 박찬기, 표현주의 문학론, 민음사, 1970
ⅳ. 조창섭, 독일의 표현주의 드라마,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1
ⅴ. 크리스틴 톰슨 외, 세계영화사(1880S-1929), 시각과 언어, 2000
ⅵ. B 슐라미스, 김숙 역, 표현주의, 열화당, 2003
ⅶ. Jack C. Ellis, 변재란 역, 세계 영화사: 이론과 실천,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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