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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르누보의 탄생배경

Ⅲ. 아르누보의 특성

Ⅳ. 아르누보의 건축
1. 장식요소
2. 공간요소

Ⅴ. 아르누보의 복식
1. Silhouette의 변화
2. 비대칭구조(Asymmetric Design)의 출현
3. 장식의 단순화
4. 직물문양 및 장신구 Design의 변화
1) 직물
2) 장신구

Ⅵ. 아르누보의 문화와 예술사조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는 명칭은 1895년 미술상 Samuel Bing이 파리에 세운 화랑의 이름인 에서 유래한다. Bing의 상점은 벨기에의 Van de Velde에 의해 장식되었고 화려한 곡선을 사용한 Vlede의 신선한 감각의 디자인과 더불어 이 이름은 갑자기 평판을 받게되어 이후 이 양식의 일반적인 명칭이 되었다. 한편 아르누보에는 그밖에 여러 가지 명칭이나 속칭이 붙여지는데, 그 자체가 이에 적합한 양식의 개념을 구하고자 애썼던 당시의 경향을 나타내주는 형상이다. 아르누보는 독일에서는 「유겐트스틸」(Jugendstil:청춘양식), 오스트리아에서는 「세세션」(Sezession:분리파양식), 이태리에서는 「스틸레 리베트리」(Stile Libetry), 영국과 미국에서는 「모던스타일」(Modern style), 프랑스에서는 「르 스띨르 모데르느」(Le style Moderne), 스페인에서는 「모데르니스모」(Modernismo), 혹은 「아르테 호벤」(Arte Joven:젊은 예술)이라고 불렀다. 이러한 명칭들은 모두 청춘, 근대, 자유, 젊음, 새로움을 뜻한다. 그러나 그것은 근대의 모든 창조적 운동이 그랬던 것 처럼 일반대중에게는 용이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그리하여 뱀장어 스타일, 국수 스타일, 요트타기 스타일, 촌충 스타일, 날아오르는 지렁이 등의 별명으로 비방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별명들은 모두 아르누보의 형태와 성격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서가 된다. 아르누보건 유켄트스틸이건 이 예술양식이 자신들이 선택한 이름을 역사 위에 정착시켰다는 사실은 이 운동이 지극히 자각적이며 또한 강력한 것이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Ⅱ. 아르누보의 탄생배경

19세기 유럽은 정치·경제적 사건의 와중에서 사회구조의 큰 변화를 겪는데, 17세기 종교개혁이후 18세기의 이성주의시대를 거쳐 프랑스혁명(1789)이후 중세 의 사회체제가 자본제적 사회구조로 재편된다. 그리하여 부르조하 계급의 확대와 귀족계급의 약화, 장인계층의 붕괴로 이어지고, 외부적으로는 열강의 제국주의적 식민지쟁탈과정에서 얻어진 동방문물과 부의
참고문헌
윤재희·백석종, 아르누보건축, 세진사
임석제, 19세기말 자연해석 경향과 비엔나 아르누보 건축, 건축역사연구 제5권
장영주, 아르누보 양식의 가구 연구, 디자인과학연구 Vol 5
장폴뷔용, 아르누보, 일화당
정영수, 아르누보건축에서 보는 철과 유리의 공간, 건축문화 9301
한중기, 세계실용장식 8 : 아르누보장식, 이종문화사, 2001
Dusian·Nastair, 아르누보, 시공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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