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간호학]CPR

 1  [간호학] [간호학]CPR-1
 2  [간호학] [간호학]CPR-2
 3  [간호학] [간호학]CPR-3
 4  [간호학] [간호학]CPR-4
 5  [간호학] [간호학]CPR-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간호학]CPR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심폐소생법의 이론적 배경
심폐뇌소생술 (CPCR: Cardiopulmonary Cerebral Resuscitation)
▶ 전문 생명구조술(ACLS: Advanced Life Support)
▶ 지속적 인명구조술(Prolonged Life Support)
본문내용
심폐소생법의 이론적 배경

o 심폐소생법(Cardio-Pulmonary Resuscitation)이란 구조호흡과 인공 심장 박동법
(인공혈액 순환)을 합친 구급소생술이다.
o 여기서 Cardio는 심장을, Pulmonary는 폐를 말하며, Resucitation은 소생이란 뜻을 지니고 있다.

심폐뇌소생술 (CPCR: Cardiopulmonary Cerebral Resuscitation)

1. 정의 :호흡이나 순환이 정지되었을 때 그 기능을 다시 부활시키는 것을 소생술이라고 하였으나 뇌기능의 회복을 포함시켜 심폐뇌소생술(Cardiopulmonary Cerebral Resuscitation)이라 함. 현대적 개념의 심폐소생술이 도입되었을 당시에는 심정지 환자를 회생시키기 위해 행하는 인공호흡과 흉부압박만을 뜻하였으나, 점차 치료방법이 발달하면서 전문인이 행하는 제세동(Defibrillation), 약물투여까지도 모두 합하게 되었다. 최근에는 인공호흡과 흉부압박의 단순한 처치술은 「기본심폐소생술(Basic CPR)로 의료장비 약물투여 등을 이용한 치료행위는 「전문심폐소생술(Advanced Life Support)」이라는 의미로 지칭되고 있다.

2. 목적: 일차적으로 기도를 확보하고 호흡을 유지함으로써 조직의 대사과정에 필요한 산소를 공급하고 조직의 대사결과 생성된 탄산가스를 적절하게 배출시켜 궁극적으로는 뇌의 비가역성 손상의 예방하거나 치료하여 사회로 복귀시키는 것이다.
이때 가장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것이 시행하는 속도이며, 이것이 또한 심폐소생 술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중대한 열쇠이다. 심장과 폐가 멎고 나서 즉시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이 시행되면 거의 대부분에서 완전소생의 기회가 높다. 그렇지만 4~6분이상 혈액순환이 안되면 뇌에 손상이 올 가능성 이 크다. 6분이상 이러한 상태가 계속되면 거의 전부 에서 뇌의 기능이 완전히 정지되고 생명을 잃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