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보, 가계기록, 족보용어, 족보간행] 족보이전의 가계기록과 족보의 의의, 족보의 역사, 족보의 용어 및 족보의 간행 과정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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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보, 가계기록, 족보용어, 족보간행] 족보이전의 가계기록과 족보의 의의, 족보의 역사, 족보의 용어 및 족보의 간행 과정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족보이전의 가계기록
1. 고대사회의 조상숭배와 가계전승
2. 가계의 분화와 기록의 정리(신라)
3. 고려시대의 가계기록

Ⅲ. 족보의 의의

Ⅳ. 족보의 역사

Ⅴ. 족보의 용어
1. 시조 비조 중시조
2. 계와 세계
3. 세와 대
4. 이름자
1) 아명과 관명
2) 호
3) 시호
4) 함과 휘
5) 사손과 사손
6) 출계와 제자

Ⅵ. 족보의 간행 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족보라 함은 모든 보첩(譜諜)을 통틀어 지칭(指稱)하는 대명사(代名詞)이며 동일씨족(同一氏族)의 관향(貫 鄕)을 중심으로 시조(始祖)이하 동족(同族)의 발원(發源)에 대한 사적(史蹟)과 선조(先祖)로부터 본인에 이르기까지 명(名)·휘(諱)·호(號)를 사략(事略)을 상세히 수록(手錄)하여 종족(宗族)의 근원(根源)을 밝히고 자랑스런 선조(先祖)의 행적(行蹟)과 동족간(同族間)의 소목(昭穆)을 알려 화애돈목(和愛敦睦)함을 목적으로 편 수(編修)한 보첩(譜諜)을 말한다. 즉 보첩이란 한 종족(種族)의 계통을 부계(父系)중심으로 알기 쉽게 체계적으로 나타낸 책으로, 동일혈족(同一 血族)의 원류를 밝히고 그 혈통을 존중하며 가통(家統)의 계승을 명예로 삼는 한 집안의 역사책이다.

Ⅱ. 족보이전의 가계기록

1. 고대사회의 조상숭배와 가계전승

고대사회에서 등장한 조상신은 여전히 혈연내부의 결속력을 강화해주는 구심점으로 작용하였고, 왕실은 이러한 조상신을 모시는 제사를 통하여 그들만의 우월적인 혈연의식을 형성해갔으며, 지배계층으로서 그들 혈통의 신성함과 존엄성을 과시하였다.

2. 가계의 분화와 기록의 정리(신라)

* 내물왕의 즉위와 김씨왕계확립
* ‘삼국사기’의 혈연의식 : 신라사회에서 씨족이라는 집단보다 그 씨족에서 분화된 가계를 우선으로 여기는 혈족집단이 발생한 것으로 이해된다.
* 가계의 분화(지증왕이후 활발)
* 전기류의 저술 활발 ; 김대문(‘고승전’·‘화랑세기’). 김장청(김유신의 행록), 원광법사전, 양
참고문헌
김치홍(1992) / 한국족보를 통한 성서족보교육연구, 박사학위논문 한신대학 신학대학원
송준호(1987) / 조선사회사연구, 일조각
안춘근(1994) / 옛 책, 대원사
정진영(2003) / 족보에도 가짜가 있나요,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1, 청년사
정병완(1987) / 한국씨족구보서집, 아세아문화사
청화(1989) / 한국족보대전(정), 한국씨족사연구회
최재석 / 조선시대의 족보와 동족조직, 역사학보81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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